[보철임상] 보철물의 현대적 디자인 접근법 (2)
상태바
[보철임상] 보철물의 현대적 디자인 접근법 (2)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7.07.3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철물: 디지털 계획과 제작

Giovanni Maver과 Angelo Magni는 CAD/CAM CNC-테크닉을 이용하여 보철물을 디자인하였다. 본 테크닉은 근육과 골 조직간 비율을 버추얼로 살펴보고 디지털 형상을 제공하여 정확한 디자인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재료 비용 절감과 시간절약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식립과 임시보철물
임플란트 식립 전 치료용 임시보철물을 적용하기 전에, 드릴링 템플레이트 위치로 시작한다(그림 13a~14c). 이 경우는 골 구조 손상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최소침습 과정으로 환자는 당일 완벽한 수복물을 받게 된다. 임플란트 시술부위가 적절하게 치유된 후, 다음 단계는 영구 보철물을 위한 계획과 구조단계가 된다.

영구보철물
CAD 테크닉은 이전에 디자인한 작업을 쉽게 수정할 수 있다. 환자 개개인의 조화는 저작, 삼키기, 말하기 등과 같은 기능적 균형과 함께 심미성에서 나온다. 따라서, 적정한 공간은 중요한 요인이다(그림 15). 여러 다양한 치과팀들이 보철물의 디자인과 구조에 관해 작업하기 때문에 조직적 목적상,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 대해 일련의 표준 기구를 준비했다. 작업시 일정한 측정치와 비율을 토대로 한 작업 기록법의 필요성으로 바이오체적측정용 템플레이트를 제작했다.

 

공간부여 조건
생리학적 구강 상태에서 치아의 특정 부위를 16번 이미지에서 붉은 점으로 표시하고, 연결 패턴을 보여준다. 17번과 18번은 치아 아치와 치아의 각기 다른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선으로 연결한 붉은 점들은 보존될 치아를 나타낸다. 구치부의 개별 교두와 전치부의 중간 발달 콘(cones)을 식별할 수 있게 되었다(그림 19). 공간은 각 치아별 바이오타입과 사이즈에 따라 다르다. 바이오체적측정용 템플레이트 (그림 20)는 조직적이고 구조적인 기구의 역할을 한다. 이들은 보철물을 질서정연하게 위치시켜 불필요한 ‘빈’ 공간을 방지한다.

 

개별특성화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조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안면분석(facial analysis)이 필요하다. 안면분류(그림 21a)는 바이오타입, 비대칭, 분류체계 및 구강조직 구조를 결정한다. 그런 다음 적절한 바이오체적측정용 템플레이트를 선택(그림 21b)하고 Spee와 Wilson 곡선, 경사각, 우위, 위치 및 전치부 치아배열을 안면 비대칭 및 구강조직 등의 도움으로 진행한다.

데이터 관리
치유기간 경과 후, 다음 단계는 임시 보철물 모델과 새로운 모델을 가능한 모두 데이터로 디지털화하는 것이다(모델, TAC등). 다음 단계는 확보 가능한 공간을 확인하고 생성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Wheeler 차트의 비례 코드를 사용하여 바이오체적측정용 템플레이트(그림 22)의 크기로 자연 치아를 보존하고 (그림 23), 이에 대한 정확한 템플릿을 생성하여 정확한 환자용 템플레이트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템플레이트가 정확한 치아 크기와 형태(그림 24) 그리고 환자를 위한 영구치아를 생성할 수 있는 정확한 치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찾아본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