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신개념 공법으로 꼬아 만든 ‘TFA 파일’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신개념 공법으로 꼬아 만든 ‘TFA 파일’
  • 육혜민 기자
  • 승인 2017.11.0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관적인 신호등 시스템, 삭제력과 유연성도 뛰어나!

 

TFA 파일은 기존 Twisted File(TF 파일)에 신호등 시스템을 새로이 적용시켜 출시된 근관치료(Canal Shaping)용 엔도 파일이다. 이러한 TFA 파일이 기존 TF 파일에서 이름을 달리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신호등 시스템의 적용과 더불어, 함께 사용되는 ‘TF ADAPTIVE MOTER’ 출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TFA 파일은 기존의 TF 파일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신호등 시스템으로 편의성 증대
신호등 시스템은, 파일을 단순화시켜 세 개의 파일만으로 대부분의 근관치료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을 일컫는다. 한 마디로, 사용자가 편하도록 3가지로 구성된 새로운 파일 조합을 만들어낸 것. 크기와 종류 등을 고민할 필요 없이 녹색, 노란색, 빨간 색의 순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승준 원장은 “여러 가지를 이해해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기존 과정에서, 단순하게 접근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트렌드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의사의 편의성 뿐 아니라 스탭들의 업무 효율성도 한층 높여줬다. 연차가 얼마 되지 않은 이들은 파일을 구분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데, TFA 파일의 경우 명확한 색깔로 가시성을 부여해 파일 선택 시 헷갈리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보고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섞이게 되더라도 정리하는 속도에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삼각형의 단면, 삭제력과 유연성 강화
TFA 파일은 깎지 않고 꼬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더욱 유연하다. 게다가 현존 최고 열처리 방법인 R-Phase로 가공해 유연성과 파절 저항성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3~4년 전부터 열처리 혹은 골드나 블루 등 특별한 처리를 한 파일들이 최신 경향으로 떠올랐고, 1년쯤 전부터 국내에 시판되기 시작했지만 TFA 파일(기존 TF 파일)은 이미 5~6년 전부터 열처리를 도입해 왔다는 것이 이승준 원장의 설명이다.
삼각형의 단면으로 유연성은 물론 삭제력이 더욱 뛰어나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승준 원장은 “TFA 파일은 오래 전부터 열처리를 해온 데다가 단면이 삼각형이라는 점. 이 두 가지가 결합되어 유연성이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삼각형 단면으로 인한 또 하나의 장점은 바이패스가 좋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의 경우 다른 파일과 달리 우회해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파일 자체로서의 만족도는 95% 이상”이라고 답했다.

TFA 모터 등장, 파일의 장점 극대화
사실 이승준 원장이 처음 TF 파일을 접했던 것은 5년 전의 일로, TFA 파일로 리뉴얼 된 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지는 1년 정도 흘렀다. TFA 파일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TFA 파일과 함께 출시된 자동적용 엔도 모터 ‘TF Adaptive MOTOR(TFA 모터)’를 같이 사용해보기 위해서였다.
TFA 모터는 기존 단순 왕복 reciproc 모션의 문제점을 해결, 근관내 파일이 받는 토크에 따라 움직임을 조절하는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으로 파일 파절을 최소화시켜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한 모터이다. 기존 비슷한 제품들이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것과 달리 정방향으로도 회전이 가능하다.
이승준 원장이 5년 전 TF 파일을 사용할 당시, 고속 회전으로 삭제력이 너무 좋아 파일이 쑥 빨려들어가는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파일로서 뛰어난 장점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느낌이 싫어서 많이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새로 등장한 TFA 모터 엔진을 쓰면서부터 그런 느낌이 줄었다. 중간 중간 회전을 단절시켜주는 모터의 등장으로 파절 위험이 더욱 낮아진 것은 물론, 파일의 장점을 극대화해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간편한 사용 및 교체시기 파악
TFA 파일의 또 다른 장점은 교체시기를 눈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파절이 거의 없다. 파일의 유연성으로 인해 부러지기 전에 변형이 오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
이승준 원장은 “변형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약하다고 생각해서 이를 단점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부러지기 전에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어떻게 보면 장점이자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환자 입장에서의 장점도 있다. 3개의 파일 사용으로 과정을 단순화한데다가 모션이 좋아 환자가 고통스럽게 입을 벌리고 있는 시간을 줄여준다. 물론, 3개의 파일만으로 모든 케이스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승준 원장은 “파일을 하나 혹은 세 개만 사용하는 것은 분명 편리하지만, 그만큼 제한되는 문제점이나 부족한 부분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TFA 파일은 다른 파일들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그러한 문제점을 많이 해결한 편”이라고 말했다.
TFA 파일의 또 다른 단점은 서양 사람들의 치아와 입 크기에 맞춰진 디자인이라는 것이다. 이승준 원장이 기존에 사용하던 파일과 비교했을 때 2㎜정도 더 길어 진료 시 조금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한다는 것. 그러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입과 치아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라 진료 시 조금 더 신경써야할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제품유형 : 근관치료(Canal Shaping)용 엔도 파일
•제 품 명 : TF ADAPTIVE FILE(TFA 파일)
•제 조 원 : Kerr(미국)
•판 매 원 : ㈜신흥
•문     의 : 080-801-15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