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CAD/CAM을 이용한 상악 전치부 심미보철 제작
상태바
[디지털 임상] CAD/CAM을 이용한 상악 전치부 심미보철 제작
  • 이훈재 원장(이다듬치과)
  • 승인 2018.04.0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①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Implant 보철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Implant의 식립 위치일 것이다. 식립위치가 좋고 주위 조직이 건강하게 치유되었다면, 심미적인 보철제작은 좋은 결과를 낼 것이다. 이러한 Implant 식립 위치의 문제는 많은 치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Cone Beam CT(CBCT)를 이용, Implant digital guide를 활용하면서 더욱 좋아지고 있다.
Implant 보철제작은 상악 전치부, 하악 전치부, 그리고 구치부에 따라서 제한적인 요소가 있고, 또한 조직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상악 전치부의 Implant 식립 방향은 대부분 순측으로 향하기 때문에 Screw type의 보철물 제작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최종 보철물의 설면에 Lingual screw를 제작하거나 임시 접착제를 사용하여 가착을 해놓은 경우가 많다. 심미적인 요소도 많이 작용하고 특히, Single implant 보철 제작 시에는 주위의 자연 치아와 조화를 이루는 심미적인 보철제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CAD/CAM을 이용하여 해결해 보고자 한다. 아래 소개하는 임상 Case는 상악 중절치의 보철제작과 상악 우측 측절치의 Implant 보철 제작이다.

 

1. 환자 나이와 성별
33세, female

2. Chief complaint
상악 우측 측절치 부위 Implant crown의 탈락이 빈번하고, 잇몸이 자주 붓는 증상이 있으며 상악 우측 중절치에 통증이 있다.

3. 환자 상태
상악 우측 측절치 부위 Implant crown의 Margin이 치은연하로 깊게 위치해 있어 치은의 염증이 있으며 상악 우측 중절치는 급성 치수염의 증상을 보였다.

4. 치료계획
상악 우측 측절치 부위 Implant crown을 재 제작하기로 하였으며, 상악 우측 중절치는 근관치료를 하고 All-ceramic crown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5. 임상과정
상악 우측 중절치는 근관치료를 시행하였고, Crown 제작을 위한 치아 삭제를 마쳤다. 상악 우측 측절치는 Metal link와 Zirconia substructure를 제작하여 구강 내에 장착하였으며, 스캔작업을 통해 중절치와 측절치에 All-ceramic crown을 제작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