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더 빨라지고 쉬워지는 구강스캐너
상태바
[CR] 더 빨라지고 쉬워지는 구강스캐너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8.11.0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치과 기공소들에 따르면, 고정성 보철물 인상채득 시 스캐닝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전통적인 인상재 이용법이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구강스캐너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장점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상대적으로 고가이다. 이제 스캐너를 도입해야 할 시점인가? 이미 구강스캐너를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시점인가? 이번 호에서는 최신 구강스캐너중 (미국시장 내의)대표적인 3가지 구강스캐너를 중심으로 이런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 인상기술은 빠르게 업그레이드되고 높은 속도로 진화하여, 새로운 스캐너 모델은 정확도, 속도, 사용상 편리성 등을 개선시키고 있다. 임상적으로도 이 기술은 이미 입증되어, 장점과 한계점들도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임상가들과 환자들은 구강스캐너라는 새로운 치료선택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스캐너 사용법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와 시중의 주요 3가지 구강스캐너를 중심으로 특성과 업그레이드 현황을 살펴본다.

 

스캐너 사용현황
2017년 디지털 인상 스캐너를 사용 중인 385명의 임상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CR 조사자료

·디지털 인상의 주 사용처
49% 원내 디자인과 밀링
37% 기공소 제작용으로 전송
12% 원내 및 기공소 전송용으로 주로 사용

·프렙을 스캔하는 비율(간접 수복 시 프렙의 스캔비율)
90~100% 스캔 43%,
80~89% 스캔 19%
70~79%스캔 11%
60~69% 스캔 4%
20%미만 스캔 10%

·사용하는 스캐너 모델
Cerec 모델 50%
PlanScan 모델 13%
True Definition 모델 11%
Trios 모델 11%
iTero 모델 11%
Carestream 모델 4%

·프렙중 스캔이 어려운 프렙 비율
(전체)프렙중 1~5%차지 51%
6~10%차지 16%
11~15%차지 9%
30%미만 차지 12%

·밀링 시, 간접 수복물을 원 내에서 제작하는 비율
90~100% 밀링제작 36%
80~89%는 25%
70~79%는 11%
20%미만 원내 밀링 11%

·디지털 도입으로 과잉치료 현상이 야기된다고 느끼는가?
그렇지 않다 73%
약간 그렇다 8%
그렇다 2%

·디지털 도입이 원장이나 환자가 간접방식 수복물을 더 선택하도록 영향을 끼치는가?
변화 없다 80%
약간 변화가 있다 14%
상당히 그렇다 3%

·구강스캐너 구입이 예산적으로 좋은 의사 결정이었나?
그렇다 72%
아직은 잘 모르겠다 19%
그렇지 않다 9%

·구강스캐너를 다시 구입하겠는가?
구입할 것이다 80%
아직 잘 모르겠다 9%
구입하지 않을 것이다 6%

CR Comments
아직은 스캔된 데이터들이 치과기공소로 전송되고 있지만 디지털 인상의 주요 용도는 원내 밀링을 위한 추세로 가고 있다. 현재 치과기공소로 전송되는 데이터 숫자 중 Trios(3Shape) 스캐너가 가장 높게 증가하고 있 음을 경험하고 있다. 디지털 인상확산으로 작은 수복물을 크라인, 인레이나 온레이처럼 과잉치료로 유도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스캐너 구입자 대다수는 구강스캐너 구입이 잘한 결정이라고 느끼고 있으며, 스캐너를 다시 구입할 의향도 있었다.

디지털 인상, 이제 도입을 고려해야 할까?
그 답은 각자에 달려있다. 이제 스캐닝 시대가 도래했고, 그 성장세도 가파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전통적인 인상채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인상재는 치과에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주요한 문제는 연조직 관리이다. 스캐너를 이용하면 모니터 상에서 확대해서 볼 수 있고, 기공소로 데이터 전송을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임상정확도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장점이 있는 반면 비용부담이 크고 비용이 계속 발생하는 점, 구강스캐너 헤드가 크다는 점, 그리고 모든 케이스를 스캔하지는 못한다는 단점들이 있다. 다음과 같은 주요 고려사항을 살펴보자.
•현재 전통적인 인상법으로 예측 가능한 결과와 환자만족을 얻고 있다면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고려하라.
•디지털 테크닉의 높은 가격과 계속되는 비용이 불편하다면,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
•새로운 기술에 관심이 있고 디지털 인상의 장점을 원한다면, 스캔을 접목해보라.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원데이 CAD/CAM 치료법을 제공하기를 추구한다면, 스캐닝을 우선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고려하자.
•임상테크닉을 개선하고자 노력할 때, 프렙을 확대해 보거나 세밀하게 보고 싶다면, 스캐닝을 도입하라.

주요 스캐너 모델들 평가(2017년 미국시장 기준)
CR은 시중의 최신 버전과 특징을 보유한 주요 3가지 종류의 구강스캐너들을 통제 임상평가와 in-vitro 시험을 실시하였다.

 


통제 시험 평가 요약 내용
·평가대상 전체 스캐너 모두 임상적으로 유용했으며, 짧은 학습기간 후 정확한 디테일과 정확도를 갖춘 디지털 인상을 나타냈다.
·초기 구입가격대는 $17,000~$36,000 범위로 다양했다. 추가비용은 데이 터 플랜, A/S관리계획, 개별 케이스 비용 등 여러 요건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다. 사용료 및 임상기구들을 컴퓨터와 관리하는 데 수반되는 비용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Cerec과 PlanScan 스캐너들은 완전한 원내 CAD/CAM시스템의 일부이기도 하다. 모든 스캐너들은 외부 디자인 소프트웨어나 밀링기, 퍼니스 등과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원내 CAD/CAM용으로도 구성될 수 있다.
·가장 큰 업그레이드는 속도, 연속적 스캐닝(데이터 취득), 과거 세대 스캐너보다 사용법이 쉬워졌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스캐너 핸드피스들은 3D 데이터 취득을 위해 기술적인 장비 를 내장하여 부피가 크고 무겁다. 스캐너 헤드가 소형이면 구강 내 접근성이 개선된다.
·마진 부위 같은 곳의 디테일을 캡쳐하여 화면에서 보면 디지털 인상의 퀄리티를 검증하기 쉽다.
·컬러 스캔은 마진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항상 시각적인 현실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전체적으로 모든 시스템들이 유용했으며, 뚜렷한 특성들, 장점들, 그리고 제한점들도 보유하고 있었다. 임상가들의 선호도는 다양했다.

 

 


임상팁
·연조직  관 리 :  효과적인 연조직 관리를 위한 스캔이 증가하고 있다. 마진들도 스캔해야 한다. 크라운 마진은 종종 치은연하로 연장되는데 two-cord 테크닉이 선호된다. 많은 임상가들은 연조직 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이오드 레이저나 전기수술기를 사용하여 오버행 부위 제거나 지혈 시 코드팩킹보다는 이들 장비들을 사용한다.
·전통적인 인상: 구강스캐너가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개구 장애, 구강조직 제한, 습기통제의 어려움, 비협조적인 환자, 높은 각도를 지닌 치아 등 다양한 상황들이 있다. 구강스캐너를 사용한 임상가들 은 적절한 인상법을 선택할 수 있다. 전통적인 인상은 템포러리 제작시에 필요할 수도 있다.
·구강 내 접근성: 헤드 크기가 작으면 구치부 스캔 시 편안하다.


·누가 스캔하나?: 대부분 치과에서 스캔은 임상가가 최종 인상을 점검하는 위임업무이어야 한다. 스탭들은 새로운 테크닉 관리나 케어를 지켜 보고 그 기술을 배우고 사용하게 되면 동기부여가 높아진다. 조사에 의 하면 사용자의 24%만이 스캔을 스탭들이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었다.
·마진과 적합도: 디지털로 제작한 수복물은 전통적인 주조-메탈 기준에 의하면 마진이 열려있거나 교합접촉이 허용범위를 넘는 경우도 가끔 발생한다. 마진 갭, 시멘트 공간, 교합접촉, 그리고 인접면 접촉 등은 디자인 시 소프트웨어 내에 모두 프로그램할 수 있다. 각 소재별로 허용 가능한 수치들을 찾아 기공소와 작업한다. ‘느슨한 적합’은 수복물이 탈락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지만 이는 갭을 채울 시멘트에도 달려있다. 현재의 RMGI와 레진계 시멘트들은 모두 강하고 용해되지 않으므로 테크닉이 성공적이다. 다만, 치료의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사 파우더: 빛 반사용 파우더는 높은 반투명도나 굴절 면을 스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3M의 High-Resolution Sprayer($893)은 이전 세대 스프레이들이 두껍게 코팅되던 것과는 달리 수초 내에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산화코팅을 생성하여 가장 효과적인 파우더 시스템으로 평가되었다. 임상가들에게 파우더 사용은 큰 장애요인이 되지는 않았다. 
·감염 관리 :  스캐너 핸드피스들은 오토클레이브를 견디지 못했다. 대부분은 소독액으로 닦아냈다. 일부는 소독용 덮개를 사용했다. 컴퓨터 키보드 등 사용하는 모든 기구들을 소독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 로 자칫 민감한 전자기기나 플라스틱 등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
·술전 스캐닝: 일부 스캐너들은 환자가 마취하거나 지치기 전에 초기 스캔을 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치아삭제 후에는 프렙된 부위만 재스캔하여 과정을 효율적으로 단순화할 수 있다. CAD/CAM시스템으로, 술전 스캔이나 contra-lateral 스캔 등이 잔존치열에 부합되는 수복물 디자인 시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진 디테일: 3D 모델상의 마진부의 시각적인 확보는 디지털 인상 평가에 있어 중요하다. 정확하게 캡쳐하여 마진을 보여주는 시스템들은 연조직에 매우 가까운 갭도 보여줄 수 있어 사용하기 가장 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