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소구치의 크라운제작(2)
상태바
[디지털 임상] 소구치의 크라운제작(2)
  • 이훈재 원장(이다듬 치과)
  • 승인 2019.06.0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⑮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지난호에 이어서>
2. 강화 세라믹을 사용한 소구치 크라운 파절
이번에 소개할 케이스는 상악 제1소구치 강화 세라믹 크라운의 파절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일반적인 Glass ceramic 재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재료의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치아 삭제를 많이 하게 된다. 하지만 강화 세라믹(Reinforced Ceramic) 재료를 사용할 때는 강도가 강하다는 생각으로 치아삭제를 적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강화 세라믹으로 제작한 크라운의 파절을 유도하는 원인이 된다. 
물론 크라운의 파절은 기공 작업에서 가해지는 스트레스로 인해 Crack l ine이 생기거나 환자의 교합력이 강하거나 하는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적절한 재료의 두께를 부여하지 못한 것이 파절의 가장 일반적인 요인일 것이다.  
보철물의 형태에 상관없이 세라믹을 이용할 경우에는, 제시된 치아 삭제량을 지켜서 치아삭제를 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3. 지르코니아를 사용한 소구치 크라운 제작
세라믹이나 강화 세라믹을 사용하여 크라운을 제작할 때보다 지르코니아를 사용하게 되면 치아 삭제량을 줄일 수 있다. 강화 세라믹의 굴곡강도는 360~370㎫ 정도이지만, 지르코니아는 투명도가 높은 블록의 경우는 700~800㎫ 정도이고, 투명도가 낮은 블록의 경우는 1,000㎫ 이상의 강도를 갖는다. 투명도가 낮은 블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크라운 마진의 폭을 0.5㎜ 정도로 삭제할 수 있으며, 투명도가 높은 블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크라운 마진의 폭을 0.75㎜ 정도로 삭제할 수 있다.
환자의 치아가 투명도가 떨어지는 경우나 연령이 높은 경우에는 지르코니아 블록을 사용하여 크라운을 제작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젊은 환자의 경우나 투명도가 높은 경우의 치아에서는 세라믹이나 강화 세라믹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