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전악 임플란트-수술 당일 즉시 부하를 위한 원가이드 시스템의 활용 예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전악 임플란트-수술 당일 즉시 부하를 위한 원가이드 시스템의 활용 예
  • 박관수 인제대 상계백병원 치과 부교수
  • 승인 2019.07.3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디지털 가이드를 활용한 치료법이 최근 들어 점점 더 관심을 끌고 있다. 짧은 시간에 좀 더 정확한 위치, 미리 계획된 이상적인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더욱 예지성 높은 임플란트 치료를 하고자 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많은 임상가들이 꿈꿔 왔던 일이다. 더불어, 디지털 작업에 의해 미리 만들어진 지대주와 수복물을 이용해, 수술 직후 즉시 저작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전악 무치악 환자에게서 원가이드 시스템과 TS III 임플란트를 이용한 임플란트 수술 및 One-fit 지대주를 활용한 즉시 부하를 시행한 증례를 통해 그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임상 증례
66세 남자 환자가 최근 치료받은 상하악 총의치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내원하였다. 내원 당시 상하악의 총의치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보였으나 환자는 저작력의 감소로 만족스럽게 음식을 섭취할 수 없어 총의치 장착을 꺼려하였고, 임플란트 치료를 희망하였으며 임플란트 수술 직후부터 총의치를 쓰지 않기를 희망하였다. 전신 병력으로는 고혈압 및 뇌졸중으로 인한 혈압 강하제와 항혈소판 제제를 복용하고 있었다.
초진시 구강 및 방사선 소견상 비교적 안정적인 치은의 치유상태와 충분한 부착치은, 적절한 잔존 치조골량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여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와 즉시 부하를 시행하기로 결정하였다.(그림 1)

 

원가이드 제작을 위해 CT 영상의 채득이 필요한데, 완전 무치악 환자의 경우는 상하 교합 교경을 고려한 준비가 필요하므로 방사선 불투과성을 가진 가이드를 구강에 장착한 후 교합 교경을 설정하고 CT를 촬영하였다.(그림 2)

모든 디지털 자료가 준비된 후 원격으로 원가이드 팀과 협의하면서 적절한 임플란트의 위치, 굵기, 길이 등을 결정하였다. 수술과 관련된 준비와 함께 즉시 부하를 위한 준비도 시행하였는데, CAD-CAM 기술을 이용한 Onefit 지대주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설계된 Onefit 지대주에 맞는 임시 브리지도 함께 설계하여 제작하였다.(그림 3, 4, 5)

수술은 원가이드를 장착한 후에 무절개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원가이드를 사용할 때 무절개로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부족한 골량이나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등 상황에 따라 절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무치악 환자에서 설계된 위치에 적절히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은 가이드를 정확한 위치에 장착하는 것에서부터 이루어진다.(그림 6)

가이드의 장착이 정확이 이루어진 후 수술은 무절개로 이뤄졌고, 수술시 특이 사항은 없었다. 수술시 사용한 임플란트는 TS III SA 임플란트로 토크 렌치로 측정한 초기 고정력은 20N㎝를 보인 34번을 제외한 모든 임플란트가 50N㎝ 이상을 나타냈다. 직경과 길이는 <표 1> 에서 볼 수 있다.
수술이 완료된 후 미리 설계한 지대주를 장착하고 즉시 부하를 위한 임시 브리지의 장착을 시행하였는데, 상하악 전체 무치악 환자의 즉시 부하인 점을 고려해 모든 과정을 세심히 확인하면서 진행함으로써 좀 더 안정적인 결과를 도모하였다.(그림 7, 8, 9, 10)

수술 당일 치료가 완료된 후 즉시 부하를 시작하였고, 1달간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였으나 환자는 즉시 저작이 가능하다는 마음에 다양한 음식을 섭취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환자의 해외 체류 관계로 병원 내원이 힘들어 최종 수복은 약 6개월이 경과되어 완성 되었고 이후 짧은 기간이긴 하나 1년 이상의 관찰에서 특이 소견은 나타나지 않았다.(그림 11, 12)

결론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수술시 임상가들이 많이 우려하는 부분은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가 식립될지 여부이다. ‘정확한 위치’라 함은 임플란트가 식립되는 3차원적 모든 방향에서의 위치 정확성을 말한다. 오래전부터 이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져오고 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그 정확도는 개선되고 있으며, 완전 무치악 보다는 부분 무치악에서 좀 더 정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대로, 즉시 부하는 완전 무치악의 경우 오히려 더 높은 예지성을 가지고 시행되어 왔다. 양측성으로 연결된 수복물에 의한 즉시 부하가 더 안정적인 결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치료 중 세심한 관찰은 필수적이다.
디지털 가이드를 활용하지 않았다면 본 증례와 같은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술자와 1명의 보조자만으로는 치료 현장에서 많은 시간과 엄청난 노력이 소요될 것이다. 원가이드를 활용한다면 설계 단계에서 술자의 적절한 계획, 계획에 의거한 정확한 수술, 그리고 세심한 즉시 부하를 통해 완전 무치악 환자의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 시간 절약과 술 후 불편감의 감소, 환자의 만족도 증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