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이론습득과 실습을 한 자리서
상태바
총체적 이론습득과 실습을 한 자리서
  • 정선애
  • 승인 2006.01.1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체적 이론습득과 실습을 한 자리서
조영환 원장의 Seoul Dental Institute

치의학에서 치의학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교합학을 전공하고 교합에 관한 지식을 후배들에게 전달하는데 열정을 갖은 조영환 원장. 치과계에 입문하여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실력향상을 위해 공부하고 자기계발의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할 것을 주장하는 조 원장이 이끌고 있는 SDI 세미나그룹을 찾았다.

SDI수석치과 조영환 원장은 우연히(?) 초청연구원으로 방문했던 일본의 International dental academy에서 평생 은사님인 Dr. Hobo와 그의 교육방침을 접하게 됐고 이것이 그에겐 ‘일생일대의 축복’이라고 전했다. 그곳에서의 修學은 조 원장에게 교합학에 대한 의문점을 풀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됐음은 물론 치과임상에서 꼭 필요한 총제적인 지식 습득과 함께 앉은 자리에서 각자 직접 모터와 핸드피스를 이용해 손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배려한 교육 시스템의 매력에 완전히 매료됐었다.
그 후 조 원장은 쉽지 않았던 일본에서의 유학 생활을 마치고 귀국하여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고 그것을 직접 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된 교육공간을 만드는데 모든 노력과 투자를 기울여 오늘의 Seoul Dental Institute를 창설하게 된 것이다.

교육과정 및 교육 후 활동
SDI는 총 10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매월 2회에 걸쳐 주말을 이용해 실시된다. 하루에 8시간씩 다소 빡빡하게 진행되는 본 과정은 교합학을 시작으로 보철학, Implant, 심미 치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계획된 과정동안에 두루 섭렵하게 되며, 이론적 습득을 너머 손으로 보철물 및 implant 등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교육생들의 학습정도를 바로바로 파악할 수 있다. 교육방식은 이론적 지식은 주로 강의식으로 진행되지만 Audio-visual type의 강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교육 후 활동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SDI에서 10개월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희망자에 한해 학회활동을 할 수 있으며 외부 및 내부 연자를 초청해 강연을 들을 수 있다. 한편 'SDICC'라는 스터디 그룹에서 활동할 수도 있는데 이미 2억원 정도의 기금이 마련되어 있어 150여명의 회원이 1년 2회 정기적인 학술대회를 통해 각종 새로운 지식 및 테크닉을 공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40여명의 연자가 있을 만큼 능동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고급지식 기반 한 공유의 장
현재 16기 교육생을 교육하고 있는 조 원장은 “우리나라 치과계에는 뛰어난 고급 인력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교육 시스템의 부족으로 비싼 외화를 주고 외국으로 나가 공부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세계유수 연자를 국내로 초청해 직접 듣고, 이를 그 자리에서 해보기만 한다면 구태여 그러한 사이클을 답습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SDI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해외 유학을 통해 첨단 장비와 각종 재료 및 임상 실습을 master한다 해도 귀국한 후 그 효과를 완전히 발휘하는 데는 제약조건들이 너무 많다는 한계를 조 원장은 간과하지 않았다. 조 원장은 일본에서 접했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28명을 기준으로 한 세미나실을 개설해 해외 석학들을 초청하고 자신의 노하우도 공개해 세계 어느 곳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을 양질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했다.

Don't talk, Just do it!
많은 치과의사들이 고급 지식을 함양하고도 자신의 일에 대한 pride를 찾지 못해 방황하거나, 자신만의 고유한 실력을 쌓기보다는 외부적 자극과 유혹이 쉬이 넘어가는 것을 볼 때 마음이 아프다는 조 원장은 교육생들에게 “말보다 실력을 쌓으라!”고 강조한다고 한다. 치과의사는 손으로 자신의 지식을 표현해 낼 줄 알아야 하는 사람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기자가 만난 조 원장은 쉼 없이 꿈을 꾸는 사람이었다. 미국 USC(남가주)치대 임상교수로 근무하며 미국 임상가와 professor들과 교류하며 그들이 40년 전 만든 Newport harbor Academy를 SDI의 모델로 삼고 현지인 연자를 초청하며, 또한 스터디 그룹 내 희망자를 보내기도 하는 등 학술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하면서 교육생들을 자신보다 더 나은 실력자로 길러내기 위한 노력을 결코 멈추지 않고 있다.
앎을 전한다는 것은 대단한 도전일 수 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거나 꺼려하는 분야를 목표로 삼고 그 분야의 최고의 실력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을 감수해야하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며, 그것이 내 일이라는 사명감을 가진 사람에게는 길이 열리며 새로운 진리가 발견될 것이다. 이러한 도전에 기꺼히 인생을 건 조원장과 그러한 지식을 공유하는 SDI세미나의 미래가 기대된다.   

[약력]
1979년 서울대 치과대학 졸업
現 美 UCLA大 심미치과센터 Visiting Scholar
現 美 USC(남가주)치대 임상교수
現 美 Fellow of the American College of Dentists
現 일본악교합학회 지도의
SDI Clinic 원장

실력 있는 치과의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SDI 추천제품

Rehabilitation(Quintessence)
새로운 교합이론을 통한 신 임상보철술식이 요약되어 있는 OCCLUSION의 요약편으로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모두 부담없이 볼 수 있다.

출판사 / 한국퀸테센스 02)2264-4231
정가 / 3만5,000원








Twinhoby Articulator
OCCLUSION(군자출판사) 책에서 상술된 신 교합이론을 실현시키기 위해 개발된 종래 개념과 완전히 다른 개념의 교합기. 이상적인 Anterior Guidance와 Cusp Angle을 구현시켜 구치이개를 합리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교합기로 CAD,CAM 처럼 이상교합을 손쉽게 실현시킬 수 있는 교합기.

수입원 및 판매원 / (주)신흥 080-801-1578
가격 / 14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