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 전신질환자 및 노인장애환자의 치과치료 개정판
상태바
[북톡] 전신질환자 및 노인장애환자의 치과치료 개정판
  • 양계영 기자
  • 승인 2020.02.0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흡기 질환부터 감염관리까지,
전신질환 트렌드 총 집대성한 교과서!

김병국 교수(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을 비롯한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회원 41명이 공동집필한 교과서가 12년 만에 출간됐다. 개정판인 만큼 지난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변화된 기준을 정리하고,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위원회에서 제시하는 표준 용어로 통일해 꼼꼼히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구강내과학 제2편 편집위원장인 김병국 교수를 통해 개정판을 발간하게 된 계기 및 추가된 내용을 들어보았다.

취재 | 양계영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개정판을 발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구강내과학은 전신질환을 가진 치과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전신질환의 이해와 치과 치료와의 연관성과 관련된 지식을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구강내과학을 대표하는 국내 유일의 학회인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는 분야별 소위원회가 있다. 이중 41명의 회원들이 2018년 상반기부터 구강내과학 분야의 교과서로서 기반을 새로이 다지고자 모였다. 제2편 전신질환자 및 노인, 장애환자의 치과치료 교재는 2007년에 초판이 발간됐는데, 이후 의학의 발전에 따라 새로이 제시된 진단 및 치료 기준 등을 반영해 개정판을 발간하게 됐다.
안면통증구강내과학 분야의 교과서는 총 4편으로 나눴는데, 제1편 구강병의 진단과정 및 치료계획, 제2편 전신질환자 및 노인, 장애환자의 치과치료, 제3편 구강연조직질환의 진단과 치료, 제4편 안면통증 및 측두하악장애로 구분했다. 금번 이 중 제2편의 개정판을 출간하게 되었으며, 세부적인 챕터로는 호흡기 질환을 시작으로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소화기(위장관)질환, 신경계질환, 정신 및 행동장애, 노인 치과학, 신체장애와 치과 치료, 치과 치료와 응급처치 등 총 20여 개 분야를 집대성했다.

2007년 출간된 제1편과 구분되는 특징은.
개정판을 준비하며 집필진 모두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아무래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변화하고 발전한 의학적 요소를 바로잡고, 적용하기 위해 꼼꼼히 살핀 것이 특징이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공식 발표한 국내 질병 발생 순위를 기준으로 각 질환마다 발생 빈도가 높은 질병, 그중에서도 치의학 분야에서 접할 수 있는 질환을 정리했다. 편집 시 희귀한 사례는 과감하게 배제했으며, 최대한 근거리에서 볼 수 있는 케이스로 집중했다. 그 후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위원회에서 제시하는 표준 용어로 전체 장에 사용된 용어들을 통일했다.

감염관리·금연 분야를 추가한 이유가 있다면.
이번 개정판에서는 금연 및 감염관리를 부록에 새로이 추가했다. 감염의 경우, 당장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현장에서 필수로 알아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병원에서 발생 가능한 병원 감염과 관리 원칙에 대해 이해하고, 임상 현장에서의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자 했다. 또한 공공적으로 사스, 메르스, 그리고 현재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상황에 대처하는 의료인의 감염 전파예방 및 관리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고 하겠다.
금연 파트의 경우, 현재 치과, 정신의학과, 가정의학과 등에서 금연 치료를 할 수 있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와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강질환을 야기하는 흡연자들의 흡연 여부를 일차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연 교육 및 관련 처방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전신질환자 관련 최근 추세는 어떠한가.
사회의 변화, 스트레스의 증가, 식생활과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전신질환의 발생률과 유병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한편, 의료 기술의 향상으로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수명이 나날이 늘어나면서 치과를 찾는 많은 환자가 한두 가지 이상의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비율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는 치과의사들에게 전신질환 및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구강의 합병증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함께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대처 및 해결 능력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
전신질환을 폭넓게 이해한다면 환자들을 진료할 때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점을 예견하여 치료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 Book Review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