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덴티클린에어로 바이러스, 수분, 유분까지 다 잡았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덴티클린에어로 바이러스, 수분, 유분까지 다 잡았다!”
  • 류재청 기자
  • 승인 2020.03.0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 송산치과 신영호 원장

의정부 송산치과 신영호 원장은 “대학시절에는 감염관리에 대해 깊이 공부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감염학’이라는 과목이 거의 유일한 공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지금은 좀 더 강화됐을지 모르지만, 당시엔 우리뿐 아니라 상당수 치과대학이 비슷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스치듯 지난 과목이었지만, 당시 감염학 교수님의 한마디가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신영호 원장의 이야기를 좀 더 들어보았다.

취재 | 류재청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병원 내의 소독, 멸균 수준이 곧 의사의 실력이자 수준이다!”
감염학 첫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하신 말씀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생생히 와 닿는다. 기억을 더듬어 보니, 개인적으로는 그 무렵부터 감염관리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졌던 것 같다. 특히 의원성 교차감염에 관심이 많았는데 개원 후엔, 관심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교차감염 차단에 적지 않은 비용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덴티클린에어’도 그 중 하나다. ‘덴티클린에어’는 치과 내 압축공기를 정화시켜 주는 장치다. 우연히 광고를 보고 이 제품을 알게 돼, 지난 2018년 설치했다. 의원성 교차 감염 가능성을 최대한 줄여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환자만을 위한 선택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오래 머물며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환자와 접촉하는 스탭과 나, 우리 모두를 위한 결정이었다. 우리 치과(송산치과)에는 체어 6대, 컴프레셔 2대, 석션 2대가 설치돼 있는데, 체어 3대 당 1대씩 모두 2대의 덴티클린에어를 설치했다.

설치한지 거의 2년이 되어 가는데, 설치 전과 후의 달라진 점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었다. 설치 전에는 컴프레서의 내부 결로로 인해 압축공기에서 수분이나 유분이 포함돼 나왔다. 이 때문에 레진이나 GI 충전시, 건조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압축공기에 수분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여러 번 배출을 시도하기도 했다.
설치 이후엔 이 같은 수고가 사라졌다. 설치 후 3way syringe 내, 여분의 수분만 제거하면 건조된 압축공기를 즉시 얻을 수 있어 진료시간이 단축됐다. 더 중요한 점은, 충전 치료 후 압축공기의 수분이나 유분에 포함될 수 있는 진균이나 바이러스 등 각종 세균에 의한 상아세관 오염이 크게 줄었다는 점이다. 객관적 수치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기 어려웠던 치아 지각과민증이 설치 전과 비교해 현저히 감소했다는 점에서 그렇게 추정할 수 있다. 또, 완벽한 건조 상태가 요구되는 레진이나 GI 등, 충전이나 보철물 접착 후 발생하던 탈락 빈도도 현저히 감소했다. 이 두 가지 변화는 특별히 더 강조하고 싶다.
이밖에, 치과용 핸드피스를 통한 압축공기 배출이나 에어시린지를 통한 압축공기 배출에 따른 악취가 사라지고 진료실 내 쾌적한 상태가 유지된다는 점도 달라진 점이다. 지나친 비약일지 모르지만, 진료 스탭들이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현저히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나와 우리 스탭들은 덴티클린에어의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송산치과에는 덴티클린에어 외에 다양한 감염관리를 위한 장비들이 있고, 철저히 매뉴얼에 근거해 관리하고 있다. 우선은 멸균기를 꼽을 수 있다. 오토클레이브는 기본 기구와 함께 외과용, 치주과용 기구 등 모든 기구를 매뉴얼에 따라 멸균, 관리한다. 플라즈마 멸균기로는 근관치료용 file이나 각종 bur 등을 포함해, 고온의 오토클레이브로 적합하지 않은 기타 기구나 관련 용품을 멸균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기구를 소독해 개별 포장해 사용하고 있고, 3way syringe tip, 교합지 holder, 치주 probe, 마취 syringe, cord packer 등은 1회 사용 후 꼭 소독이나 멸균 과정을 거쳐 사용한다.
오로키퍼를 사용하고, 1회용 주사기 사용도 철저히 준수한다. 유니트 체어를 정기적으로 소독(3M Sanitizer)하고, 배수관 소독(신흥 Suction Cleaner)도 주기적으로 시행한다. 이밖에 핸드피스 소독기, 수질 관리 시스템(3M 필터), 메탈 트레이 소독(케이덴탈 Tray cleaner K), 공기청정기(대기실, 진료실)도 갖추고 있다.

압축공기에 대한 관심은 일반 국민은 물론 치과의사조차 잘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이다. 그 동안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압축공기의 위생 문제가 널리 알려져 새로운 인식의 계기가 마련됐으면 좋겠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진료실 위생에 대해 더욱 촘촘한 대비와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압축공기의 본질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실질적인 대비책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