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인상재-2019 업데이트
상태바
[CR] 인상재-2019 업데이트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0.06.0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pression Materials-Update 2019

CR한국판은 DenfoLine과 CR Foundation간의 파트너십에 의해 DenfoLine에서 게재합니다. 보다 자세한 기자재 평가정보는 www.CliniciansReport.org에서 매월 새롭게 보실 수 있습니다. CR은 치과의사의 구독료와 ‘Dentistry Update’코스 연수 및 기부 등으로 운영됩니다. 독자 여러분의 성원으로 CR은 기업의 영향력없이 보다 빠르고 쉽게 고품질에 경제성을 겸비한 제품과 테크닉을 제시해 치과의사와 환자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구강스캐너를 이용한 디지털 인상이 급속도로 대중화되고 있지만 알지네이트, VPS, polyether 인상재 등은 아직도 개원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VPS는 1976년 이래 치의학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polyether 역시 비슷한 시기동안 사용되고 있다. 이들 인상재들은 개선되었는가?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에 가장 좋은 것은? 이들은 정확도가 동일한가? 소독해도 변형이 없는가? 이번 보고서에서는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이에 대한 답과 제품비교를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인상재들은 우수한 정확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느 제품이라도 실질적인 임상적 성공도  가능하다. 인상 결함은 재료 자체 문제보다는 테크닉 문제로 야기된 경우가 많다. 인상용도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상재들은 다음과 같다. 

·VPS(vinyl polysiloxane)      ·Alginate       ·Polyether

이 밖에도 다른 재료로는 VPES(vinyl polyether silicone), condensation silicone, polysulfide, 비가역적 hydrocolloid와 산화아연유지놀 등이 사용되었으나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이번 보고서는 현재 널리 사용중인 인상재 트렌드를 살펴보고, VPS 인상재의 특성들을 비교해보며 임상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인상채득 트렌트
임상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CR 조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살펴볼 수 있었다(n=940).

·흔한 문제점: 응답한 임상가중 63%는 인상과 관련한 빈번한 문제점은 없다고 답했다. 가장 많이 등장한 문제는 주로 테크닉이 잘못된 부분이었다. -기포(14%), 변형(10%), 미세재현성 소실(8%) 등. 재료 자체와 관련한 가장 많은 문제는 맛이 좋지않음(8%), 느린 경화(5%)였다.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재료(또는 장비): VPS 90%, 알지네이트 54%, 구강스캐너 24%, Polyether 23%, 기타 6%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 알지네이트(여러 브랜드들) 29%; Aquasil Ultra+ 27%, Impregum 19%, Imprint 18%, EXAFAST/EXAMIX/EXAFLEX 10%, Panasil 5%; Permadyne 5%; Cinch 4%; Splash! Max 4%; Flexitime 4%; Genie 4%; 기타 48개의 브랜드들이 보고됨.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테크닉: Dual-viscosity(동시에 heavy & light body) 69%, 구강스캐너 17%, Single-viscosity/monophase 10%; 2-step hydraulic 4% 등

·전체적인 만족: Excellent 81%, Good 19%

디지털 인상: 구강스캐너는 디지털 워크플로우(CAD/CAM)를 단순화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임상적합도도 우수하며 수복물을 만들 수 있다. 전통적인 인상재는 계속 사용되고 있으나 많은 기공소들이 모델이나 인상체를 스캔하고 있다. 전통적인 재료는 디지털 스캔보다 디테일을 확보할 수 있으며, 치은마진이나 혈액이 스며들거나, 연조직이 이개된 경우같은 다양한 상황에서는 훨씬 우수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VPS 인상재 비교
VPS는 간접 수복물용 인상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CR은 VPS 16종, VPES는 1종, Polyether 1종 등을 다음 표와 같이 시험했다. 이 밖에도 시중에는 보다 많은 제품들이 존재한다. 평가한 제품은 light-body, fast-set을 대상으로 했다. 다른 점도들과 경화시간 제품들은 각 임상 상황에 맞게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음도 참고하자. 

평가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가격    
·흐름성    
·변형복원력
·색조와 정밀성 구현  
·친수성    
·체적정확도
·배출성    
·찢김강도    
·모델상의 정밀재현성

모든 재료는 변형회복력이 우수함을 나타냈으며(≥99.0%), 우수한 체적 정확도(≥99.6%), 우수한 정밀 재현성(≤20㎛ 특성)을 나타냈다. 주요 차이점들을 다음 표에서 살펴볼 수 있다.

평가시험 요약:
·가격:
밀리리터당 대략적인 소매가격은 0.19~0.75$를 차지하고 있다. 가격은 다른 특성들과 직접적 상관관계는 없으며, 경제적인 제품도 프리미엄 제품과 유사한 특징을 보유하는 경우도 흔하다. 

 

·흐름성: 재료의 점도 및 일관성과 관련된 유량 거리. 흐름성이 높은 재료는 좁은 공간 침투력이 좋아 세부 재현이 가능하다. 흐름성은 혼합 시작부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며 작업시간의 끝을 알려주는 신호인 탄성 특성이 나타낼 때까지 흐름성을 보인다. 최적의 흐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 트레이를 장착한다.

·친수성: 물과의 접촉각이 작을수록(친수성이 더 높음) 습도가 있는 구강조직과의 접합성이 좋아 보다 정밀한 인상채득이 가능하다.

·찢김 강도: 찢김 강도가 더 높으면 구강내에서 인상체 제거시 얇은 두께 부위도 견뎌낼수 있다. 찢김 강도는 인상재의 탄성도나 단단함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전체적인 평가: 총 8가지 임상적으로 중요한 항목을 평가하여 정확도와 신뢰도에 중점을 두고 점수를 매겼다. 평가대상 모든 인상재 제품들은 성능적으로도 문제없었고 임상적으로도 적합했다.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인상재가 정확한 결과를 만들고 있다면 인상재를 바꿀 이유는 없다. 도표에 나타난 데이터들은 임상가들이 특정 특성이 우수한 제품을 찾고자 할 때 참고할 만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제품들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Aquasil Ultra+(DentsplySirona), Reflection(Patterson), Flexitime(Kulzer). 이중 Aquasil Untra+는 XLV Light-body 점도에서 높은 흐름성, 친수성, 높은 찢김 강도 면에서 가장 주목받았다.

임상팁

·인상재 소독: 인상체를 기공소에 보내기 전에 반드시 소독한다. CR 연구에 따르면 VPS, polyether, VPES 인상재료들은 글루타알데하이드, Lysol 스프레이, 표백제 스프레이 등으로 10분간 접촉하면 체적변형률은 0.3% 미만이다. 스팀 오토클레이브도 가능하나 단, 인상체가 열에 변형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알지네이트 인상체를 소독하면 미세 재현 부위가 소실된다.

·장기간 안정성: CR 연구에 따르면 VPS와 VPES 재료는 수 년간 체적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polyether는 수 주 내지 수 개월 가능하다. 알지네이트는 습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보관하면 몇 일은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

·즉시주입: 일부 상황에서는 VPS 인상에 즉시 석고주입을 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인상재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스톤모델내에 다공을 만들 수 있다. Impregum Soft(polyether), AFFINIS, Cinch, EXAFAST NDS, Thermo Clone등과 같은 인상재들은 혼합 후 10분 내에 주입하면 다공이 발생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인상재들은 최소 30분 후에 석고주입하도록 하고 있다.

·가철성 보철물에 가장 좋은 인상재: 연조직의 세부 재현성을 위해서는 흐름성이 높고 친수성이 좋은 재료가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Impregum Soft(polyether), Aquasil Ultra+, Reflection, Flexitime, Take 1 Advanced 등이다.

·여러 브랜드들을 혼합해서 사용: 여러 브랜드 제품들을 혼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CR 연구에 따르면 여러 브랜드의 VPS와 VPES 인상재는 1단계와 2단계 테크닉에서 성공적이었다. Polyether와 VPS를 섞어 사용하면 중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이들 재료간의 접착력도 떨어진다. 

·인상체 스캐닝: 스캐너로 디지털 인상채득하는 과정은 반짝이는 표면 반사, 색조, 숨겨진 세부 재현등 여러 어려움이 있다. CR 연구에 따르면 Flexitime(Kulzer)이 스캐너로 스캔하기 가장 용이한 인상재로 나타났다. 

CR Conclusions
모든 인상재료는 올바른 임상 테크닉으로 사용하면 정확도와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VPS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상재료로 알지네이트와 구강스캐너등이 그 뒤를 따른다. 이번 보고서에서 평가한 인상재들은 우수한 재현성과 정확도를 나타냈지만 흐름성, 친수성, 찢김 강도, 비용면에서는 상이했다.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인상재는 Aquasil Ultra+(DentsplySirona), Reflection(Patterson), Flexitime(Kulzer), Impregum Soft polyether(3M)등이다. 디지털 인상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인상재는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인상채득 시 널리 사용되는 주 재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