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슬림플란트(Slimplant)에 의한 즉시부하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슬림플란트(Slimplant)에 의한 즉시부하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05.12.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시스템 / YK-pros

임플란트 시스템 / YK-pros

"슬림플란트(Slimplant)에 의한 즉시부하"
Immediate Loading by using Temporary Pin Implants(TPI)

현재 구미에서는 이들 보조적 용도의 이 행적 임프란트를 위하여 특별히 고안 제작된 것들을 사용하고 있으나, 시중에 치과용 임프란트로 유통되고 있는 순수티타늄 또는 티타늄 합금으로 제작된 직경 2mm, 길이 12-14mm 정도의 임프란트 나사를 이용하면 충분히 시술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임시 핀 임프란트는 Slimplant-TPI(YK-pros, Korea)로서,  목 부위를 구부려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식립 방향에 구애받지 않고, 임시치관용 플라스틱 캡이 구비되어 있어서 출혈 상태에서도 쉽게 임시치관을 제작하여 임시 세멘트를 사용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장착시켜줄 수 있다.      

1. 단계별 임시보철물 제작 과정
임시 핀 임프란트에 의한 시술과정은 환자가 임프란트를 시술받는 그 날부터 하루도 음식을 씹지 못하는 날이 없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임시 핀 임프란트를 사용하다가 인상채득을 위하여 그들을 제거하는 시점부터 문제가 된다. 단계3에서 볼 수 있듯이 임시 핀 임프란트를 제거하고 인상채득을 한 다음, 본체 임프란트에 임시 지대주(temporary abutment)를 연결해야만 한다. 이 임시 지대주에 먼저 임시 핀 임프란트에서 사용하던 임시 보철물을 위치변동 없이 다시 고정해 주고 최종 보철물이 완성되어 장착되는 그날까지 기능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그림A1~20).  

단계1. 본체 임프란트를 골 내에 식립하는 수술 도중, 그 사이사이에 임시로 사용할 pin 형태의 임시 임프란트를 동시에 식립하여 넣는다.
  <그림A1>
단계2. 1차 수술 완료와 동시에 임시 보철물을 장착한다. 본체 임프란트가 골 내에 완전히 유착되는 기간(하악골에서 6주~3개월, 상악골에서 3~6개월)동안 고정성 임시 보철물이 음식물을 씹는 기능을 충분히 대신할 수 있다 <그림A4~5>
단계3. 본체 임프란트가 뼈 속에 완전히 고정되면, 임시 핀 임프란트를 제거하고 인상채득을 하며, 본체 임프란트에 임시 지대주(temporary abutment)를 연결한다. 이 임시 지대주에 기존의 임시 보철물을 위치변동 없이 다시 고정한다.<그림A13>
단계4. 작업 모형에서 최종 보철물이 완성되면, 임시 보철물을 모두 제거하고 본체 임프란트에 지대주를 연결한 뒤 최종 보철물을 장착하여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치료를 완료한다<그림A17~19>

2. 임시 핀 임프란트의 제거 방법과 시기
보조 핀 임프란트는 본체 임프란트가 악골 내에서 완전히 골과 결합하기까지의 기간 동안만 사용되는 것이므로 약 3개월 정도 골내에 유지가 가능하면 충분하다. 간혹 기능력을 많이 받는 부위의 보조 핀 임프란트가 1개월 이내에 동요와 동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나 해당 보조 임프란트를 기구로 돌려서 악골로 부터 제거하고 임시 수복물을 간단하게 수리하여 사용하면 되므로 문제될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3. 목적과 장단점
(1) 목적

1) 고정성 임시 보철물의 제작
2) 본체 임프란트의 치유기간동안 저작기능시 골내 응력을 보조 임프란트에서 흡수
3) 골이식 부위나 골성형부위에서의 골치유 및 본체 임프란트 보호
4) 임시 보철물에 의한 최종 보철물의 형태 및 기능 예견
5) 본체 임프란트의 골유착 기간동안 심미, 저작기능 향상

(2) 장점
1) Implant site와 bone grafted alveolar ridge의 치유를 방해하지 않음
2) 본체 임프란트에 대한 premature loading을 방지
3) 치유기간동안 가철성 임시의치의 사용빈도를 감소 또는 배제
4) 최종 보철물과 유사한 형태와 기능을 갖춘 고정성 임시 보철물을 사용할 수 있음.

(3) 단점
1. 불충분한 골량을 지닌 곳에서는 조기상실률이 증가함.
2. 본체 임프란트에 2mm 이상 근접하여 식립 될 경우 골유착을 방해할 수 있음.
3. 장기적인 임상적 자료의 부족
4. 술자의 고도로 숙련된 기술과 전문성이 필요함.


4. 임상적 지침
발치 즉시 임프란트를 시술하는 “발치 후 즉시 임프란트 식립술(immediate implant placement)”과 더불어, 임프란트 수술 후 즉시 음식물을 씹을 수 있게 하는 이 “임시 핀 임프란트 시술법(Slimplant-TPI / YK-pros, Korea)”의 개발로 인하여 시술기간 중의 어떠한 영양결핍도 없이 하루 빨리 정상인의 구강기능을 회복하고자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최근 치과 임프란트에 의한 인공치아 이식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다양한 보철물의 제작법에 있어서 앞으로도 생체 역학적, 심미적, 그리고 기능적인 면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의 보조 핀 임프란트(Slimplant-TPI / YK-pros, Korea)의 시술을 위한 임상적 지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보조 핀 임프란트를 이용한 immediate loading은 cross-arch stability의 부여가 가능한 무치악골에서 선택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좋다.
2. 보조 핀 임프란트에 지지되는 가철성 overdenture의 증례를 제외하고는, 고정성 임시 보철물을 장착하기 위해서 어느 경우에서나 본체 임프란트의 개수보다 더 많이 식립 되어야 한다.
3. 다수치 결손의 편악 편측 무치악 증례에서는 본체 임프란트 사이의 협설측 여유골 부위에 각각 한 개의 보조 핀 임프란트를 식립하여 전체적으로는 무치악부위에서 튼튼한 교합테이블의 4각 받침대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4. 기본적으로 1-2개 치아 결손부위에는 적용하기 힘들며, 또 적용할 필요성도 희박하다.
5. 보조 핀 임프란트는 순수 티타늄이나 티타늄 합금의 것으로 적어도 10mm의 길이와 2mm내외의 직경이 요구된다.
6. 수술용 template와 임시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서 반드시 진단 왝스업을 시행해야 한다.
7. 임시 보철물에 견고성을 부여하기 위해 reinforcement용 금속 보강구조를 포함시켜 제작해야 한다. 
8. 고정성 임시 보철물이라 할지라도 연조직이 치유될 때까지는 시멘트 합착하지 않고, 될 수 있는 대로 본체 임프란트의 치유기간동안에는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다.
9. 고정성 임시 보철물에서의 cantilever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참고 사진설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