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임상] Altiva NTR Implant
상태바
[임플란트 임상] Altiva NTR Implant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05.12.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시스템 / (주)NTR System

임플란트 시스템 / (주)NTR System

“Altiva NTR  Implant”
(Natural Tooth Replacement System™)

최근 치과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서의 주류는 two-stage based external hexagonal implant의 Branemark implant system concept에서 one-stage based internal hexagonal implant 의 ITI implant system concept으로 진화하면서 internal hexagonal implant와 conical abutment connection 및 immediate loading(즉시 부하)에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Branemark concept은 하악은 2-3개월, 상악은 6-8개월의 무부하 기간을 필요로 하며, ITI concept에서도 골유착된 임플란트를 잇몸 위로 노출시키는 2차 수술은 없지만 통상 2- 4 개월의 무부하 기간을 가진다. 그러나, healing abutment를 연결한 two-stage implant와 one stage implant는 엄연히 다르며, 이는two-stage implant에서 implant와 abutment 연결부위가 잇몸 하방에 있어 microleakage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의 향상된 표면 처리에 의해 6주만에 부하(early loading)를 주는 것이 선호되기도 하지만, 제한된 부위에서는 임플란트 식립 후 곧장 부하(immediate loading)를 주기도 하여 성공적인 성적을 얻고 있다.이러한 임플란트 시장의 추세에 발맞추어 차세대 임플란트로 개발된 것이 Altiva Corporation사의 NTR (Natural Tooth Replacement System™) 임플란트이다.

이 NTR 임플란트는 기존의 one-stage implant를 넘어 아예 implant와 abutment 일체형인 one piece implant일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식립 후 곧장 임시치아와 부하를 줄 수 있도록 개발된 one-day implant이다. 이 NTR implant가 one-day, one-piece implant로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어깨, 팔목, 손목, 손, 및 무릎의 정형외과적 치료에 엄청난 응력(stress)을 성공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독특하게 디자인된 나사의 원리를 치과용 임플란트에 적용하고, 동물 실험과 여러 병원의 임상 적용을 거쳐 초기 생존율 93.7%(상악에서의 생존율 95%, 하악에서의 생존율92.7%)를 얻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즉시 부하 시 기존의 임플란트에 비해 저작 하중 저항력이 3.5 배 높았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Altiva NTR implant은 기존의 cp titanium 임플란트와는 달리 더 강한 Ti6Al4V 합금으로 만들어졌다.  폭 4mm, 5 mm와 길이 10mm, 11.5 mm, 13 mm, 및 15 mm가 있다. Crest module의 높이는 2.3 mm 이며, Platform 에서 나사 시작점까지의 거리는 2.6 mm이다.

1. 포스트의 길이는 7.3 mm이고 모든 NTR 임플란트에 동일하다. Angulation은 최대 20˚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2. 표면은 RBM(resorbable blast media)으로 처리 되어 있다.
3-4. 임플란트는 두 종류로 4.0 mm NTR 임플란트는 직경이 2.26 mm인 solid core, 5.0mm NTR임플란트는 직경이 3.00 mm인 solid core를 갖는다. 기존 임플란트 시스템에서는 4.0 혹은 5.0 mm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 골질에 따라 3.0 -3.25 mm 혹은 4.25 mm의 최종 드릴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Altiva NTR 임플란트는 최종 드릴로 2.0-2.25 mm 혹은 2.75-3.0 mm의 최종 드릴을 사용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시 골 삭제량을 최소로 할 수 있다.
5. 임플란트의 나사 형태가 독특한 2중 나선 구조로 당일 임시 치아와 부하를 줄 수 있다. 4.0 mm 인 경우에는 작은 나사는 0.44 mm, 큰 나사는 0.87 mm, 5.0 mm인 경우에는 작은 나사는 0.5 mm, 큰 나사는 1 mm이며 큰 나사 아래의 편평한 면은 하중에 잘 견디는 구조로 임플란트 초기 고정에 깊이 관여한다. 나사 사이의 간격은 2.16 mm로 혈액 공급이 용이한 형태이다.


6. Post 하방에는 groove가 있어 보철 및 기공 성분들이 정확하게 안착될 수 있도록 snap fit을 제공해 준다.
7. 단단한 티타늄 포스트는 폭이 3.5mm이며 티타늄 절삭을 위해 만들어진 prepping bur로 표준 6도 taper로 형성해 줄 수 있다. Platform의 직경은 4, 5 mm 임플란트 둘 다 5mm 이고 post의 아래 직경이 4mm에서 위로 올라 가면서 3.5 mm 직경이 되면서 1.7 도 taper 하게 된다.
이러한 NTR 임플란트는 한 개 혹은 여러 개 치아가 결손된 부위와 모든 골질에서 식립이 가능하며, 특히 발치 후 3-6개월이 지나고 골 폭경이 6mm 이상이고 골이식이 필요하지 않은 D1, D2 bone에서는 이 임플란트의 독특한 나선 디자인으로 인해 견고한 초기 고정을 얻을 수 있어 당일 치아 수복 혹은 당일 임시 치아 장착 후 즉시 부하를 고려할 수 있다. 하지만, low density bone인 D4에서는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악간 간극이 최소 4 mm 이상은 되어야 한다. 수술은 flapless surgery로 가능할 정도로 간단하고 빨리 식립할 수 있어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상부 보철은 자연치의 crown & bridge 수복과 같은 방법으로 제작하며, 상부 보철 부품 등이 필요 없어 비용이 적게 들고 나사 풀림 따위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바꾸어 말하면 NTR implant는 좋은 골질에서 단순한 시술과 간편한 보철물 제작 및 최대한의 시간 단축으로 의사나 환자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술식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