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소비자 요구 반영돼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소비자 요구 반영돼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
  • 강찬구 기자
  • 승인 2021.03.0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보클라비바덴트 유저, 김선규 기공실장

처음 밀링머신이 치과계에 도입될 때만 해도 크기, 가격 등 여러 요건으로 원내에서 사용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밀링머신에도 여러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원내에서 밀링머신을 찾기가 어렵지 않다. 김선규 기공실장은 원내에서 이보클라비바덴트의 ProgrmaMill PM7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치과기공사이다. 원내 밀링머신을 사용하며 다양한 장점을 직접 체험하고 있는 김선규 기공실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강찬구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유저 소개 
부산에 있는 디지털아트치과의 김선규 기공실장이며 현재 원내 밀링 머신을 사용하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강점은 
이보클라비바덴트의 ProgrmaMill PM7(이하 PM7)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밀링머신은 예거(Jager)사의 60,000rpm 스핀들이 견고하게 탑재돼 툴이 틀어지는 일이 아직 없었습니다. 
지르코니아 가공 시 표면 질감이나 아답이 좋고 마진이 얇은 자연치에서 금이 가거나 깨지는 일 없이 매우 정밀하게 가공되는 것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진공 상태로 밀링이 들어가는 만큼 분진 처리기능이 뛰어나고 외부로 분진이 발생하지 않아 원내 환경에도 적합한 제품이라 보고 있습니다.

밀링머신 선택 및 사용 시 팁이 있다면 
지르코니아 가루가 인체에 좋지 않은 만큼 분진 처리기능을 확인해야 하며 건강 문제를 떠나서 원내 환경에도 영향(위생 등)을 미치기 때문에 밀링머신 선택 시 중요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아답과 표면의 질감 등 결과물이 좋아야 후처리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자동 툴체인지 등 다양한 옵션을 확인해 작업자가 수시로 체크할 필요가 없이 자동화가 된다면 좋습니다. 

사용과 관련한 팁으로는 회사의 매뉴얼을 천천히 확인한 후 설명대로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PM7은 쉽고 간결하게 조작 할 수 있으며 특히 이보클라 CAM 프로그램은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하게 몇 가지 체크만으로도 이보클라의 덴처와 e.max 제품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원내 밀링머신을 사용하며 변화를 느끼는 부분은 
머신 자체의 품질과 생산 소요 시간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일례로 PM7의 경우 20개의 툴이 자동으로 바뀌며 작동하기 때문에 리튬디실리케이트, 레진 덴쳐 등 표면을 상당히 뛰어나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CAD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것이 중요해지는 만큼 BPS 덴처 시스템과 Gnathometer cad를 이용한다든지 3Shape에서 이보클라 비바덴트 라이브러리를 같이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옵션의 형태로 발전할 것 같습니다. 

향후 계획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원내 밀링머신에 다양한 옵션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밀링머신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밀링머신의 역할이 강화될 수 있는 만큼 PM7으로 라미네이트를 완성하는 Full digital laminate 세미나와 지금 하는 Feldspatic laminate veneer 세미나를 합쳐서 강의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