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탐방] 한발 앞서가는 마음으로!
상태바
[대학탐방] 한발 앞서가는 마음으로!
  • 류지헌 기자
  • 승인 2005.12.0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교실

처음가보는 광주!
마음의 설레임을 가지고 과연 광주에는 어떤 풍경과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을까!
버스에서 내려 친절한 택시기사 아저씨의 구수한 사투리 이곳은 옛 역사의 소용돌이에 휩쓸리지 않고 아름다운 사람들의 마음이 느껴지는 곳이었다. 조선치대를 가는 길에는 거리의 정렬된 모습과 시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원이 차창 밖으로 보였다.
어느 도시보다도 평온이 느껴지고 사람들의 얼굴에는 여유란 단어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한발 앞서가는 마음으로!

새로 신축 된 조선치대는 세련된 인테리어와 깔끔한 건물을 자랑하며 조선대학교 정문 바로 옆에 독립된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다. 조선치대는 환자들의 편의를 생각하고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공간과 병원과는 맞지 않을 것 같은 로비의 피아노가 조화를 이루었다.  환자들의 편의를 조금 더 생각하여 버스정류장 바로 옆에 있어 환자들이 편하게 치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가 보였다.
처음 광주에 온 나를 웃으며 맞이하는 소아치과교실 이상호 교수, 전화 통화상 목소리 보다 휠씬 젊은 모습에 한번 놀라고 할아버지 같은 편안함을 주는 표정에 또 한번 놀랐다. 왠지 소아치과에 딱 어울리는 아이들의 친 할아버지 같은 자상함이 보였다.
소아치과는 1층 로비 바로 옆에 있어 아이들이 편의를 생각했고 병동 안에 아기자기하게 꾸민 그림들과 환자치료시 천장에 있는 TV를 볼 수 있게 하여 꾀병이 많은 아이들의 마음을 안정되게 해 주었다. 소아치과 병동을 보면서 아이들을 생각하고 환자를 생각하는 소아치과의 깊은 배려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한 발 앞서나가는 조선치대
조선치대 소아치과교실은 1984년 우리나라 최초로 소아전용 진료대인 일본 요시다 회사의 오리(진료대 다리 부분에 백조 조각이 붙어 있음, 어린이 전용 진료대)가 부착되어 있는 진료대 6대를 설치, 운영하므로써 소아치과로서의 전문화, 특성화를 이루어 가는데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천정에는 진료대 마다 T.V.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어 진료시 공포와 두려움에 떨고있는 어린이의 긴장을 풀어주고 있는데, 이 시설 역시 1989년 조선치대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설치하여 1990년 대한소아치과학회에 그 결과를 보고하므로써 이와 같은 시설이 일반 개원가에도 보급되어 일반화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현재는 진료대 마다 아산화질소 흡입설비와 환자 생징 후 감시장치가 구비되어 있어 진정요법을 위한 최적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밖에 소아치과와 장애인진료실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치과병원 내에 행동조절이 어려운 소아를 대상으로 한 전신마취하 치과진료도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 개원가와도 진료 전달체제를 구축하여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동, 전신질환이 내재되어 있는 아동, 팀 진료가 요구되는 아동, 그리고 응급환자 등을 연계하여 진료하고 있다. 
소아치과의 또 다른 특징은 지난 10여 년간 과학기술부, 한국과학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산업자원부 등 여러 국책 연구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BK 21, RRC 등 큰 연구비 지원사업 뿐 아니라 목적기초, 신진연구자, 선도연구자, 자유공모, 기초과학, 특정연구 사업 지원 등 개안 연구비 지원사업 등을 통해 많은 연구비를 수혜 받아 치아우식증의 광학적 진단과 광학적 치아우식활성검사, 구강세균을 이용한 치아우식예방, 레이저를 이용한 치아우식증의 진단과 처치, BMP와 수산화칼슘제제를 이용한 치수에서의 경조직 재생 등 많은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많은 국제교류를 시행하여 미국 UCSF 대학 소아치과학 교실과는 교실간의 자매결연을 맺었고, 일본의 도쿠시마 대학 치학부, 일본 큐슈 치과대학, 베트남 호치민 치과대학의 소아치과학 교실과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호치민 치과대학의 교수가 교환 교수로 2년간 근무하면서 한국 소아치과의 임상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지역사회와 치과계에서 지도자적인 활동을 하는 동문을 많이 배출하여 얼마전까지 대치협회 자재이사를 지낸 우종윤(1회) 원장, 치정회 상임이사를 진낸 문현진(1회)원장, 현재 덴탈코러스 단장인 김동필(3회) 원장, 대치협회 여수시와 정읍시 지부장을 지낸 유종만(1회), 서태휴(7회) 원장, 제주도 부지부장을 지낸 이성주(2회) 원장, 현재 대한소아치과학회 강원도 지부장과 광주·전남 지부장인 김형태(7회), 한강석(13회) 원장, 해외에서 2년 이상 공부하고 귀국한 학구파 김왕근(4회, 미국 UCSF 대학), 서태휴(7회, 미국 NYU 대학), 권 훈(14회, 영국 Eastman Dental Institute) 등을 비롯한 지역사회에서 크고 작을 일을 맡아 봉사하는 많은 동문들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소아치과에서 다루는 연구로는 광학적 진단법과 광학적 우식활성검사 통한 우식증의 조기 진단과 처치, 복합레진의 중합수축을 줄이기 위한 임상적 기술 개발등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자율적으로 창의력 있게!
이상호 교수의 교육방식은 자율적으로 창의력 있게 공부, 연구할 수 있도록 과의 분위기를 조성, 지도하고 지원해주는 것이라 한다. “속박하지 않고 자신이 펼칠 수 있는 것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야 말고 진정으로 학생의 자아를 일깨우는 것”이라 이 교수는 말한다.
또한 이 교수가 수련의들에게 강조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가치있는 브랜드를 가질 수 있도록 젊은 시기에 다방면으로 부단한 노력과 투자를 하고 환자에게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성품과 식견을 갖추기 위해서는 세상 속으로 과감히 뛰어들어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항상 수련의들에게 강조한다.
이 교수는 “위의 것들이 갖추어져야 환자들에게 진정한 인술을 펼 수 있다고 생각된다. 지식과 기술만 가지고 환자를 대하는 것은 가장 불행한 의사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소아치과의 교육방식으로는 진료는 교수별 세부 전공영역을 구분하지 않는 의대병원의 ‘가정의학과’ 같은 체제로 운영하며 조선치대 소아치과는 전임교수가 3명으로, 진료에 대한 세부 전공영역을 나누지 않고 각각 전 분야를 cover한다. 교수들은 한 환자에 대해 약물 및 전신마취를 통한 행동조절부터, 수복, 교정, 수술 등 모든 분야를 세부전공 영역 구분없이 각자 시행하는 “어린이 가정치의학과”적 개념을 가지고 진료에 임하고 있다. 
그 이유는 어린이 환자는 성격을 잘 파악하여 지속적인 행동조절의 필요성이 있고 어린이 환자는 물론 보호자와 3각 관계의 협조가 잘 이루어져야 하는 점, 치열이나 구강내 환경이 다이내믹하게 변화하여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그 변화의 추이를 잘 인식하고 조기에 대처있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세부 분야별로 나누어 진료한다는 것은 어린이 환자의 경우 계속적 관리측면에서  비효율적이고 신뢰감을 형성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환자 입장에서도 매우 불편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생 교육, 전공의 교육, 연구는 각각 subspecialty를 나누어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의국원들의 교육과정은 1년차의 경우 의국에 입국하면 첫 6개월 간 수복분야, 교정분야, 진정요법의 크게 3분야로 주제를 나누어 교수들이 교육을 직접 실시하며 그 이후에는 합동 세미나 형식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소아치과를 이끄는 주축에는 이상호 교수를 비롯하여 이창섭 부교수, 이난영 조교수, 판 아이홍 교환교수, 권훈 겸임교수와 오유향 선생이 있으며 전공의로는 레지던트 2년차에 박철홍, 최지원, 이선숙 레지던트 1년차에 정양석, 김현진, 조난수 그리고 이상호 교수가 축이 되어 이끌어가고 있다. “언제나 연구와 교육에서 한발 먼저 뛰겠다”는 이상호 교수의 말처럼 그들은 좀 더 높은 이상을 향해 열심히 진료하고 연구하는 모습이 아름답게 보였다.  

더불어 가는 사회
조선치대의 봉사에 대한 마음가짐은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우리보다 못한 자를 돕는 마음이 아닌 우리가 좀 더 혜택 받은 것을 나누어 주는 마음으로 봉사하고 있다’고 한다.
사회봉사활동으로는 지역사회와 함께 하기 위해 1994년부터 치과대학·병원의 지원 하에 해마다 무의촌 낙도 어린이를 초청하여 무료구강진료를 시행하고 광주지역을 견학시켜주는 주관 부서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12년간 500여명의 소외된 아동을 치료해 주었다.
이외에도 이상호, 이창섭, 이난영 교수팀은 매년 수 차례에 걸쳐 MBC, KBS, KBC 등 지역 텔레비젼이나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여 치과상담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지역신문과 잡지에 많은 치과상식을 게재하며 지역사회 치과계몽과 홍보를 통한 치과영역의 시장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소아치과의 미래와 방향을 묻는 질의에 이상호 교수는 “치아우식증의 감소로 인해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해 오던 우식증의 처치가 줄어들게 되고 상대적으로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적 처치가 증가될 것으로 생각 된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 경제적인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장애인들이나 구강질환과 관련 된 신체질환을 가진 어린이들의 치과 의료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와 관련이 있는 병원치과학이 발전될 것이고 이 경우 소아치과는 각 전문 진료 분야와 협진 체계를 구축하여 환자 치료와 관리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한다.


조선대학교치과대학 소아치과교실에서 자신있게 추천하는 재료 기구 

Flipo
Xenon Arc Lamp의 사용으로 강력한 빛을 내는 plasma가 형성되어 할로겐 광에 비해 4배 이상의 강도의 빛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중합시간이 3-9 초로 짧다. 또한 소아 치료 시 시술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넓은 파장영역( 380-520 nm )을 갖는다. 중합수축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5초 모드( 점등후 2초는 50%광량으로 저너체를 중합, 3초는 풀파워로 중합)를 적용 할 수 있다. 임상적 활용으로 전치부 구치부 수복용 복합레진, 레진 접착제,RMGI, 치면열구전색제, 교정용 브라켓 본딩, 레진시멘트 등의 중합에 사용 가능하다.

제조원/ LOKKI, FRANCE
수입원 및 판매원/ 로벨 코리아(주) (02)765-5998
가격/ 616만원


Matrx Digital MDM
마취농도와 흡입량 등의 조절이 디지털 방식이라 기존의 수동 형태보다 조작이 쉽고 부피가 작아서 이동하여 사용하기가 수월하다. 아산화질소와 산소의 농도변화에 따른 체내의 흡입량이 자동으로 조절되어 안전하고 일정농도 이상의 아산화질소가 사용되지 않도록 하는 fail-safe 장치가 되어있다. 임상적 활용으로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을 방지해 줄 수 있어 협조도를 구하기 어려운 소아진료 영역 뿐 아니라 성인 진료에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제조원/ MATRX MEDICAL, 미국
수입원 및 판매원/ 자영메디칼  (02)837-4386
가격/ 495만원

PICO-1 plus (이동형 엑스레이)
근관치료나 행동조절에 문제가 있는 소아나 중증의 장애인을 치료 시 진료 도중 방사선 촬영을 위한 이동이 어려운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환자의 이동 없이 언제든지 방사선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과 인체에 무해할 정도로 피폭량이 제작되어 차폐시설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다. 필름타입의 intra-oral 촬영이외에도 센서를 이용한 디지털 촬영 또한 가능하나 고가의 비용이 단점이다.
수입원 및 판매원/ Wizmed co. (051)315-1066
가격/385만원

DentocultSM Strip Mutans / Dentocult LB
치아우식의 주된 원인균인 뮤탄스 연쇄상구균과 유산간균을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개개인의 우식활성도를 평가함으로써 개개인에 맞는 예방처치를 처방하거나 시행할 수 있다. 시각적인 효과를 도모하여 환아 및 보호자의 구강위생관리에 대한 동기부여에 유용하다. 소아의 치아 우식예방 측면에서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고가의 장비를 추가로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제조원/ Orion Diagnostica, Finland
                                                                수입원 및 판매원/ (주)메디스타  (02)419-4321
                                                                가격/ 각각 5만5,000원 


FOTONA (Er:YAG/Nd:YAG laser)
Er:YAG laser은 비접촉식 치료법으로 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다. 치과용 핸드피스에 공포를 갖는 환자에게 사용가능하다. Nd:YAG laser은 연조직 치료 시 사용가능한데 출혈이 적고 레이저 조사 받은 표면에서 살균효과가 있으며 수술의 정밀성이 높고 술 후 동총이나 감염 부종등의 합병증이 적다. 임상적 활용으로 치아우식 치료 시 와동형성, soft tissue surgery, 백반증, 섬유종, 육아조직 제거, 설소대 절제술, 순소대 절제술, 출혈 응고, 멜라닌 색소 제거술 등이 있다.

수입원/ FOTONA Slovenia
판매원/ 오리엔트MG (02) 546-7577
가격/ 1억2천만원

 

 

3M ESPE Clinpro Sealant
기본적으로 불소가 포함되어있고 치면열구전색제 도포 시 분홍색 도포면이 광중합 후 자연치아색으로 변하여 색상구분이 확실하여 적용이 용이하다. 점도가 낮아 흐름성이 좋고 가늘어진 미세한 tip으로 세밀하게 적용 할 수 있다. 유치, 초기 영구치 치면열구전색 시 사용가능하며 점도가 낮아 기포 발생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수입원 및 판매원/ 한국쓰리엠 (02)3771-4128
가격/ 키드당 8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