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상]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35 Implant surgical guide를 이용한 Implant Full Arch rehabilitation(1)
상태바
[디지털 임상]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35 Implant surgical guide를 이용한 Implant Full Arch rehabilitation(1)
  • 이훈재 원장
  • 승인 2021.04.0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훈재 원장의 디지털 임상35

과거에 비해 치과 임상에서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치과 영역에서 디지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장비의 가격이 만만치 않고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다듬치과 이훈재 원장과 함께하는 ‘디지털 임상’ 코너를 마련했다. 임상 외에 디지털 장비의 구입과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서도 향후 차례대로 언급할 예정이다.

과거에 임플란트 식립은 술자의 능력에 따라서 많이 좌우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임플란트의 식립 방향에 대한 부분은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전의 치료계획은 실제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수술하는 과정에서 변경을 해야 하는 경우도 많았었다.

디지털의 발전으로 인해 임플란트의 식립과 수술 과정에서의 준비와 대비, 한계점 등을 미리 알고 수술에 임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것이 Implant guide program이다. 
Cone-beam CT와 환자의 구강 내 상태에 대한 스캔 데이터만 있으면 쉽게 임플란트 치료계획과 surgical guide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Implant guide program은 여러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방식으로 되어있다. Implant guide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두 가지 정도로 말할 수 있다.

첫번째는 환자의 CT 데이터와 구강 내 스캔 데이터를 가이드 제작 센터에 보내어 디자인된 파일을 받고 최종 확인을 하게 되면 가이드 센터에서 사용할 임플란트의 직경과 길이 등과 더불어 implant surgical guide를 치과로 보내오게 된다. 

두번째 방법은 치과 내에 implant guide program을 설치하고 술자가 직접 가이드 디자인을 하는 것을 말한다. 술자가 직접 제작을 할 때는 디자인된 implant guide를 제작하기 위해서 5축 milling machine이나 3D printer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수적인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정확한 임플란트 시술의 치료계획과 임플란트 식립을 하기 위해서는 implant guide program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의 소개할 환자 case는 상악 전치부에 2개의 치아를 제외한 모든 치아를 상실하였고 하악에는 다수의 치아가 존재하는 경우로 implant guide로 임플란트 식립을 하고 보철물을 제작해 마친 경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