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헤리치과 엄상호 원장 "디지털 시대에 맞는 보철은 다르다"
상태바
[SPECIAL REPORT] 헤리치과 엄상호 원장 "디지털 시대에 맞는 보철은 다르다"
  • 덴포라인
  • 승인 2021.07.1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보철의 새로운 기준 제시
HERI 개발자 헤리치과 엄상호 원장

2012년 소개된 HERI type 보철은 링크 디자인을 계량하여 상부에 내관이 아닌 크라운을 접착시켜 나사 방식 보철로 제작하는 방법으로 지대주가 다양한 높이를 가져 전치와 구치 모두에 적용 가능하도록 한 방법이다. 

덴포라인 기획취재팀 denfoline@denfoline.co.kr
 

디지털 시대, 보철방식도 달라야
지금까지 임플란트 보철 방식은 스크류 타입과 시멘트 타입중 시멘트 타입이 주류를 이뤄왔다. 그러나 시멘트 타입의 여러 문제점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스크류 타입 보철의 장점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HERI 임플란트 보철 시스템은 스크류 타입과 지르코니아의 장점을 합친 시스템으로 디지털 임플란트에 최적인 시스템이다. 과거 스크류 방식의 단점 중 하나인 인상 채득의 복잡함이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면서 시멘트 타입처럼 간편해졌다. 스캔바디와 구강 스캐너를 이용한 인상 채득시 더욱 편리하고 정밀하게 HERI type 보철을 제작할 수 있다.  

대부분 임플란트에 적용가능
HERI 보철은 임플란트의 종류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임플란트 커넥션에 적용이 가능하고 디지털 라이브러리가 지원된다.HERI 보철 시스템은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돼 정밀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링크 디자인을 계량해 상부에 내관이 아닌 크라운을 접착시켜 스크류 방식 보철로 제작한다. 지대주의 높이와 디자인을 개선해 전치와 구치 모두에 적용가능하며 수직적 공간 제약 시에도 탈락의 우려를 줄였다.

또한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은 잔류시멘트가 없고 치은 연하 부위가지르코니아로 이루어져 있어 더욱 건강한 치주 상태를 유지하기 좋다. 임플란트 고정체 상방에서부터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져 있어 치은 퇴축시에도 금속 노출없는 심미성 유지가 가능하다. 아울러 HERI type 지대주는 육각을 가지는 수직 디자인으로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유지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아주 낮은 5mm 공간에서도 보철 제작이 가능할 정도로 유지력이 탁월하고 나사 방식으로 분해 조립이 용이하다.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의 경우 싱글 케이스에서는 헥사 지대주를 사용하지만 멀티 케이스에서는 헥사 없는 지대주를 사용한다. 따라서 멀티 케이스의 경우 임플란트 방향이 어긋나는 경우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쉽게 분리가 가능하다.

진화한 HERI 3세대 디자인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의 지대주는 2020년 11월 3세대 디자인으로 진화되었다. 측면 유지 홀이 추가되어 결합력은 더욱 증가되었고, 골드 색상이 적용되어 특히 전치부에서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HERI type 임플란트 보철의 장점은 수직 육각봉 디자인으로 탈락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 수직적 공간 제약이 있는 경우도 사용 가능하고, 금 합금이 아닌 지르코니아의 사용으로 비용이 저렴하다.

최근 적용되고 있는 가이드 수술법을 이용해 바르게 식립된 임플란트 상부에 HERI 임플란트 보철이 제작된다면 더욱 완성도 있는 임플란트 보철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HERI 보철은 인접면 부위에 충분한 볼륨의 레진 박스가 형성되어 있고 레진으로 채워져 있어 진료실에서 인접면 추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강 스캐너와 스캔 바디, 라이브러리를 HERI 임플란트 보철에 적용시킬 경우 기공소에서 접착하여 완성된 임플란트 보철물을 진료실에서 구강내 위치한 후 나사를 조여 보철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겐 편안함을 술자에겐 편리함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