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더조은치과 신수정 원장의 "디오나비 디지털 임플란트"
상태바
[SPECIAL REPORT] 더조은치과 신수정 원장의 "디오나비 디지털 임플란트"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1.07.1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V 효과 입증 논문에 신뢰가져 선택
디오 유저 신수정 원장

더조은치과 신수정 원장은 디지털 시스템을 기반으로 임플란트, 교정, 심미보철 및 일반보철 그리고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고난이도 신경치료를 주 진료과목으로 하며 각 과 전문의 원장과의 협진으로 최고의 진료 퀄리티를 추구한다. 환자층은 천안 신도시의 특성상 20대부터 70대까지 매우 다양하다. 

 

임플란트는 디오임플란트만 고집 
신 원장은 개원의로서 현재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으로 임플란트를 공부하고 있는 임상가다. 대다수 개원가는 임플란트 제품을 다양한 회사의 제품들로 구비, 보통 2~3가지 종류를 사용한다. 더조은치과는 이와 달리 디오임플란트만 사용하고 있다.

신원장이 임플란트 선택 기준으로 삼는 것은 크게 ‘믿을만한 임상 데이터의 유무’, ‘임플란트 정밀도’, 그리고 ‘회사의 신뢰도’이다. 

시중에 다양한 유형의 임플란트가 출시되어 있는데 임상적으로 신뢰할만한 표면처리에서 임플란트 나사산의 구조와 디지털 접목 가능성까지 여러 점검사항을 환자와 술자 기준으로 평가한다. 

디오 임플란트를 선택하게 된 배경은 UV 처리로 임플란트 표면 상태를 제조 당시와 같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는 논문을 통해서였다.

사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표면 젖음성 정도이고 골화 속도는 즉시 확인이 어렵지만 관련 연구 논문을 통해 믿음을 갖게 됐다. 특히 가이드 수술에서 디오가 적절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을 높이 평가했다. 

 

디지털 덴티스트리 활용도 
개원가의 디지털 덴티스트리에 대한 인식과 활용 정도는 과거에 비해 매우 확산되고 있다. CBCT 보급이 일반화되고 가이드 수술방식이 많이 도입되면서 구강 스캐너와 3D 프린터의 보급도 늘어나고 있다.

예전에 비해 스캔의 정교함과 가이드의 정밀도가 향상되면서 많은 치과가 임플란트 치료에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적극 사용하고 있다. 더조은치과도 CBCT와 구강 스캐너, implant studio 프로그램,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원내에서 가이드를 제작해 임플란트 수술은 100% 가이드로 진행한다. 

신 원장은 기억나는 환자로 다른 곳에서 임플란트 치료는 어렵고 틀니만 가능하다는 환자가 내원해 풀아치 방식의 All-on 4 방식으로 고정성 보철을 제작한 경험을 꼽았다.

치아지지 보철물이라 잇몸이 하나도 안아프다고 환자가 기뻐했던 기억이 난다. 풀아치가 오버덴처와 비슷하다고 하지만 환자만족도가 높아 재치료시 대부분 고정성 풀아치를 선택한다. 탈착과 잇몸을 누르지 않는 편안함으로 환자에게 선택지를 줄 수 있는 점이 디지털 임플란트를 활용한 치료법의 장점이다. 

특히 뼈이식을 광범위하게 해야 임플란트 보철이 가능한 환자들, 상악 풀아치 환자, 상악동이 앞쪽까지 함기화되어 임플란트가 어려워 틀니를 할 수 밖에 없어 잇몸 통증을 호소했던 환자가 All-on 6로 상부 보철을 각도있는 연결부를 사용, 후방까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처럼 임플란트 치료를 희망하지만 골이 부족하거나 수술을 감당하기 어려운 전신질환과 비용 부담을 느끼는 환자들이 디지털 임플란트 방식으로 전환, 임플란트 식립 개수를 줄이면서 수술 간소화를 실현해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를 위한 투자
디지털 임플란트는 정확성과 효율성이 가장 중요하다.

가이드 수술을 고집하는 이유도 0.1mm의 오차 없이 가장 좋은 위치와 각도로 fixture를 정교하게 심고자 하는 마음 때문이다.

디지털로 수술 시간이 현저히 단축되고 구강 스캔을 이용해 인상채득이 간단해진 만큼 진료 시간도 줄어들어 술자와 환자 모두에게 이익이다. 디지털 방식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술자는 물론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도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