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인공지능 CAD 솔루션, 디지털 덴티스트리 대전환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인공지능 CAD 솔루션, 디지털 덴티스트리 대전환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1.12.0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고웍스 ‘3Dme Solution’

이마고웍스(대표 김영준)는 웹에서 구현 가능한 AI 기반의 CAD 솔루션과 같은 혁신적인 디지털 치과 솔루션을 개발하며 디지털 덴티스트리로의 전환에 앞장선 젊은 기업이다. AI 기술을 활용해 치과용 3D 스캔 데이터의 자동 정합, 자동 치아분할 및 크라운 디자인 생성 기능 등 전에 없던 새로운 편의성, 정확성으로 치과계의 이노베이션을 이끌고 있다. 김영준 이마고웍스 대표를 만나 AI 기반 소프트웨어 3Dme Solution의 이야기를 들었다.
 

김영준 이마고웍스 대표
김영준 이마고웍스 대표


이마고웍스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정식 스핀오프 기업으로, AI와 캐드 기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던 멤버들이 주축이 되어 창업, 설립 2년 남짓 된 스타트업이다. 이마고웍스는 기존의 X선 영상, 3D CT 볼륨 등 정형 데이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3D 포인트 클라우드, 메쉬 데이터)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치과 솔루션을 개발해 치과의사와 기공사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주고 있다. 최근 구강 스캐너의 보급률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에서 3D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활용 가능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 역시 커지는 상황이다.

이마고웍스는 AI 기술을 통한 CAD 시스템의 자동화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기존 덴탈 소프트웨어를 통한 작업 대비 90% 이상 빠르고 간편화된 작업 기반을 제공한다. 또한 웹에서 구동 가능한 솔루션으로 개발됨에 따라 사용자가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편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이마고웍스 3Dme Solution은 현재 3Dme Studio, 3Dme Crown, 3Dme Cloud 등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마고웍스 3Dme Solution은 현재 3Dme Studio, 3Dme Crown, 3Dme Cloud 등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3Dme Solution, 딥러닝 기반 이상적인 환경 제공
3Dme Solution은 CT 스캔 데이터와 구강 스캔 데이터의 자동 정합 및 개별 치아 자동 분할기능을 제공하는 ‘3Dme Studio’와 자동 크라운 디자인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3Dme Crown’, 데이터 관리 플랫폼인 ‘3Dme Cloud’ 등 3가지로 초기 서비스 제공을 구성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기능들이 탑재될 예정이다.

3Dme Studio는 현재 자동 정합 및 개별치아 자동분할 기능을 제공하는 AI 기반 CAD 솔루션으로, 올해 9월 데모 버전이 출시돼 현재 웹(www.3Dme.ai)에서 접속하면 별다른 설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STL 파일이나 구강, 모델 스캔 데이터, 안면 스캔 데이터, CBCT 등 모든 치과용 3D 스캔 데이터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손쉽게 열 수 있다. 스캔 데이터를 불러오면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복수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정합하는 기능 및 개별치아 분할을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수 초 만에 완료할 수 있다. 여기서 얻어진 개별 치아의 데이터를 하나씩 STL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다운로드한 데이터는 교정 시뮬레이션으로 연결하거나 곧바로 3D 프린팅이나 밀링을 통해 가공이 가능하다.

3Dme Studio는 AI 기술 중에서도 빅데이터를 통해 학습한 딥러닝 기술로 자동화 작업을 수행한다. 따라서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와도 학습된 AI의 지식을 기반으로 적합한 데이터를 스스로 추론해 내는 것이다. 구강과 안면 스캔 데이터, CBCT 데이터를 불러오면 한 번의 클릭만으로 자동으로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적절한 위치를 맞춰 정합이 가능하다. 특히, 전악 데이터와 함께 부분악 데이터도 자동으로 정합이 가능해 효용성이 돋보인다. 이와 함께 개별치아, 두개안면골, 신경관 등을 자동으로 분할해 술자의 작업 시간을 단축하면서 휴먼에러를 줄일 수 있다.

3Dme Crown은 싱글 크라운을 자동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환자의 구강 스캔 데이터를 통해 AI가 가장 적합한 크라운 보철물 디자인을 자동으로 제안한다. Margin은 자동으로 인식되며, 추가로 술자의 판단에 따라 미세한 조정도 가능하다. AI의 기능을 통해 완성된 디자인은 술자의 선호에 따라 형태 수정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이후 완성된 보철물 디자인을 밀링으로 가공하거나 3D 프린터로 출력하고 임시치아 크라운이나 최종 보철물을 제작할 수도 있다. 이 3Dme Crown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싱글 크라운을 AI기반으로 자동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3Dme Crown
싱글 크라운을 AI기반으로 자동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3Dme Crown


3차원 형상처리…고퀄리티 데이터 정확도 높여
이마고웍스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과 3D 형상모델처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마고웍스가 제공하는 3Dme Solution은 빠르고, 간단하고,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접속해 3차원 치과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철물 제작 등 작업이 가능해 치과 치료의 효율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

현재 소프트웨어는 3D 스캔 데이터 포맷인 STL, PLY, OBJ 파일과 CT 포맷인 DCM 파일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웹 기반에서는 볼륨이 큰 CT 데이터들은 원활하게 돌리는 것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컴퓨터 기반으로 실행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버거운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마고웍스는 자체 개발한 기술을 통해, 웹 기반으로도 설치 기반의 소프트웨어 대비 처리 속도나 데이터 품질 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구현해 이용자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있다.

데이터 관리 플랫폼인 3Dme Cloud는, 이용자가 보유한 작업물을 업로드하면 손쉽게 다른 곳에서 내려받아 이어서 작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치과의사의 데이터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치과와 치과기공소 간의 손쉬운 커뮤니케이션 용도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Dme Studio는 이와 같은 우수한 휴대성과 효율성으로 지난 10월 한 달간 3Dme Studio 웹사이트에 해외 31개국에서 개별 유저가 접속해 사용, 전 세계적으로 활용 가능성을 입증했다.
 

3Dme Solution은 AI 기술을 활용해 안면 스캔 데이터와 CBCT 데이터를 자동으로 정합한다
3Dme Solution은 AI 기술을 활용해 안면 스캔 데이터와 CBCT 데이터를 자동으로 정합한다


AI 기능 강화…치과치료의 올인원 서비스로 도약 준비
최근의 보철, 교정 분야는 환자의 안모와 조화로운 심미적 치료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심미 보철, 교정치료의 개념이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얼굴의 각도를 미적으로 잘 잡는 데 있다. 3Dme Solution은 안면 스캔 데이터와 CBCT 데이터를 AI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정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심미보철 치료의 기준점이 되는 정중선, T존, 동공간선 등을 식별해 데이터를 정합시켜 유저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보철물의 크기, 배열 상태 등을 한눈에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향후 교정치료를 위한 서비스 기능에도 적용돼 활용도를 더욱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3Dme Studio는 오픈 베타 서비스 중이며, 2022년 상반기에는 싱글 크라운부터 템포러리 크라운 등의 제작을 위해 디자인 기능이 강화된 3Dme Crown이 출시될 예정이다.

이마고웍스는 자체 보유한 다양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교정치료, 임플란트, 의치 시장에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공개함으로써 치과 치료를 위한 종합 솔루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세계 최고의 3D 의료 솔루션으로 사람들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라는 슬로건을 강조하는 이마고웍스는 국내 모든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 선생님들이 외산 소프트웨어의 일변도에서 벗어나 혁신적이고 완벽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특히 AI 기능이 강화된 국산 덴탈 소프트웨어를 내세워 진료의 편안함과 함께 최고의 치료로 환자의 만족과 행복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국산 덴탈 소프트웨어의 세계화를 꿈꾸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치과의사들의 편의성과 보람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