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탁월한 생체 적합성, 광범위한 적용 증례, 장기간 임상 성공으로 신뢰도 향상”
상태바
[SPECIAL INTERVIEW] “탁월한 생체 적합성, 광범위한 적용 증례, 장기간 임상 성공으로 신뢰도 향상”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2.01.0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철 효치과 원장…가이스트리히코리아 Geistlich Bio-Oss 유저

박정철 효치과 원장은 가이스트리히에서 생산하는 Geistlich Bio-Oss의 유저다. 구강 내 골 재생 분야에서 골 대체재를 선도해 온 Geistlich Bio-Oss는 25년 동안 성공적인 임상 결과들을 이끌어냈다. 다양한 적응증에 사용되고 검증되면서 700편 이상의 연구 논문이 쌓인 Geistlich Bio-Oss는 이제 치과용 골이식재의 표본이 됐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박정철 원장이 가이스트리히를 선택한 이유와 골이식재를 처음 접하는 원장님들을 위한 팁을 전한다.
 

일관된 품질, 신뢰할 수 있는 30년
가이스트리히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일관된 품질이다. 임상의로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에서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임상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가이스트리히 골이식재가 나온 지 30년이 넘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 기간 동안 700편이 넘는 수많은 공식 연구 논문과 임상을 통해 결과가 입증됐고 5년 이상 장기적 관찰 연구를 통해 보인 치조골 부피 보존력과 조직반응 등으로 믿고 쓸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한다.

Geistlich Bio-Oss는 생체 적합성도 탁월하다. 넓은 기공내부 표면적, 높은 다공성과 상호연결된 기공구조 등의 특성은 혈관 형성과 신생골 부착에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발치와보존술, 상악동거상술, 수평적 골증대술, 수직적 골증대술과 임플란트 주위염 등에 적응증을 갖고 있으며 그 외의 다양한 적응증에도 지속해서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임플란트 수가의 현실을 감안할 때, 모든 케이스에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될 때가 있지만, 절대 실패하면 안 되는 증례에서 어떤 이식재를 쓸 것인가 고민을 해보면 결국 가이스트리히 골이식재를 선택하게 된다.
 

각 이식재 종류의 깊은 이해가 우선
골이식재를 사용하려면 각 이식재 종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중에서 선택할 때, 각 골이식재의 특징 및 임상에서의 장점을 이해해야 한다. 그 이해를 바탕으로 골결손 형태에 대한 분석이 뒤따라야 하고, 따라서 각 골결손 형태에 따라서 어떤 골이식재를 선택할 것인지 고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각 이식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어떤 제품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주변에 신뢰할 만한 선생님들께 한번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무엇보다도 본인이 직접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이식 후 CT나 골이식 부위를 직접 확인하여 이식재의 성상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바이옵시를 통해서 골이식 부위를 확인한 적이 있는데, 직접 눈으로 확인했을 때 보다 이식재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더욱 깊어져서 제품에 대한 선택 기준이 확고해지는 계기가 됐다.
 

적절한 재료 선택으로 회복전략 마련 관건
제품 선택의 우선순위를 쉽게 이야기하기 어렵지만, 다시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결국 제품보다는 골 결손의 형태를 어떻게 회복시킬지에 대한 전략이 먼저인 것 같다. 골 결손 형태에 맞는 재료 선택 기준을 세워야 할 것이다. 

소 잡을 때 닭 잡는 칼을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케이스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론 제품이 일관된 품질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시술의 결과가 예측 가능한지는 당연히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