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중국산이라 반신반의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만족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중국산이라 반신반의했지만 기대 이상으로 만족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4.0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ining 3D Aoralscan 3 유저 김종완 서울예쁜얼굴치과 원장
기본은 하는 스캐너, 정확도와 속도, 편리성 등 장점

미금역 근처에 위치한 교정전문 서울예쁜얼굴치과의 김종완 원장은 Shining 3D의 Aoralscan 3를 사용하고 있다. 김 원장은 기존에 사용하던 스캐너가 문제가 생겨 고민하던 중 작년 11월 Aoralscan 3로 바꿨다. 1호 구입자인 김 원장은 Aoralscan 3의 장점으로 정확도와 속도 그리고 편리성 등을 꼽았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Aoralscan 3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원래 타사 구강스캐너를 무난하게 잘 쓰고 있었는데 어느날 스캔 시 하악 전치에 두 줄이 형성되는 등 오류가 생겼다. 그 후 그런 현상이 몇 번 더 발생해 해당 업체에 A/S를 요청했는데 명확한 답변도 없었고 제대로 해결도 되지 않았다.

고민하던 중 스피드덴탈이 Aoralscan 3의 한국 독점판매권을 따내서 구강스캐너 본격 영업을 시작했고, 구입을 권유 받아 사용하게 됐다. 스피드덴탈은 교정전문쇼핑몰 ‘올쏘마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오랜기간 교정전문인 우리 치과와 꾸준한 거래를 이어왔다. 

예전보다 많이 인식이 나아졌지만 중국산이라 고민되는 부분도 있으셨을 것 같다
물론 중국산이 과거보다 퀄리티가 좋아졌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막상 중국제품이란 얘기를 들었을 당시에는 얼마나 정확할까라는 의구심도 드는 등 제품의 성능에 대해 반신반의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니 기대 이상으로 품질도 만족스러운 편이라 기존 중국산에 대한 선입견도 완전히 바뀌었다. 

특징과 장점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6개월 정도 사용했는데 첫 번째는 정확도다. 특성상 교정전문치과다보니 정확도가 가장 우선 순위라고 할 수 있다.

정확도가 제대로 맞지 않으면 환자가 다시 치과를 방문해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매우 빠른 스캔 속도다. 세 번째는 편리성이다. 특히 소프트웨어와의 연동 등이 유저들이 사용하기에 편하게 잘 되어있는 편이다.

구강스캐너를 처음 접하는 초심자나 미숙련자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요즘 치과는 스탭들도 자주 이직하는 등 인원교체가 많은 편이라 누가 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중요하다.

특히 예전 사용하던 구강스캐너 사용 시 하악 전치에 두 줄이 형성되는 문제점들도 모두 해결됐다. Aoralscan 3에서는 그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사용하실 때 시행착오나 특별히 신경쓰는 부분이 있다면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를 보내는 부분에 있어서 클라우드 계정 등록 등 처음에 난감한 부분도 있었는데 지금은 쉽게 해결했다. 신경쓰거나 별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기본적인 스캔이 나오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서 강조하지만 정확도가 중요하다. 정확하지 않으면 리메이크를 해야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신경쓰는 편이다. 사용 팁이라면 구석구석 스캔 할 때는 단순히 장비를 갖다댄다는 것보다 빛을 비춰준다는 느낌으로 해야 스캔이 잘 되는 것 같다. 
 
보완되거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Aoralscan 3의 정확도와 속도 등 기본적인 기능은 만족스러운 편인데 프로그램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점을 감안해도 가격 대비 성능은 우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디테일한 부분도 차차 개선될 것으로 본다. 아울러 시장에 나온 제품들간 호환성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향후 구강스캐너 시장 전망을 해주신다면
처음 구강스캐너를 도입할 당시에는 스탭들이 기존 방식이 편하다며 망설이는 부분도 있었지만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나온 구강스캐너 성능은 비슷해 향후 디지털 진료를 위한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10년 정도면 대부분의 치과에 구강스캐너가 보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시간과 과정 등이 단축되야 하기 때문에 환자가 몰릴 경우 치과에 비치한 1~2개 구강스캐너로는 정상적인 진료를 할 수 없다.

나중에는 유니트체어마다 구강스캐너를 한 대씩 걸어놓고 쓸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서는 가성비가 중요하다. 괜히 비싼 장비만 사놓고 제대로 안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그럴 바에야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여러개 사는 편이 경제적이다.

그리고 각 구강스캐너마다 프로그램이 다르지만 나중에는 클라우드를 이용한 통합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