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대선 끝나 치과계 주요현안 정책 반영되도록 힘쓸 것
상태바
[이슈] 대선 끝나 치과계 주요현안 정책 반영되도록 힘쓸 것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4.0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에 힘쓰는 등 민심 많이 읽도록 하겠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가 3월 29일 치협 회관 4층 브리핑룸에서 월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협회가 진행중인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태근 협회장은 간담회를 통해 대선 이후 임플란트 보험적용 개수 확대, 치의과학연구원 설립, 방사선 교육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이사회 통해 치과계 현안 논의
박태근 협회장은 인사말에서 “대선이 끝나면 여유가 생길 줄 알았는데 계속 회무로 바쁘게 보내고 있다”며 “설 연휴 이후로는 제대로 쉬어본 적이 없다. 3월 대한약사회, 간호조무사회 등 의료단체 정기총회에 참석하느라 정신이 없을 정도”라고 털어놓았다. 

박 협회장은 “얼마 전 발생한 동해 및 울진 산불 피해 이재민을 돕기 위해 치협에서 치과이동진료버스 등을 운영했으며, 여러 치과계 단체의 지원에 감사드린다”며 “특히 김부겸 국무총리께서 봉사활동 현장을 직접 격려방문했다”라고 말했다.   

박 협회장은 “최근 열린 정기이사회를 통해 여성 회원 출산 시 회비 면제, 경기도치과의사회가 주최해온 GAMEX 2022를 치협과 공동개최하는 방안, 법정 의무교육 및 방사선 교육 등으로 인한 치과의 행정업무 부담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박 협회장은 “유디치과 소송 판결관련 치과계 일각에서 협회에서 1인1개소법 관련 추가 고발을 하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며 “대의원총회에서 결의되면 몰라도 이미 법원판결까지 나와 치협 입장에서 정당성이 확보된 상황에서 추가고발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박 협회장은 “4월 말부로 치협 사무국에 정년퇴임을 앞둔 국장이 있는데 고심끝에 계약 연장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변화를 위한 몸부림으로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구인구직관련 9월 성과 기대 
특히 박 협회장은 대선 관련 “더불어민주당에서 임플란트 보험 개수 확대를 먼저 공약으로 발표했는데,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가 당선됐다”며 “그동안 국민의 힘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촉해서 치과계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다만 윤 당선자 공약집 151페이지에 충남치의학연구원 설립이 적시되어 있어 치과계로서는 다행스러운 부분”이라고 밝혔다.   

박 협회장은 “특히 임플란트 보험적용 개수 확대 정책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자들의 구강상태가 좋아질 수 있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인수위에 치과계 의견을 재차 전달하고 있다”며 “열심히 접촉해서 반드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각오를 나타냈다.  

한편 박 협회장은 작년 치과계를 시끄럽게 했던 붕장어 선물사건과 관련해 “이미 재판결과도 나온 부분이라 누구의 잘잘못을 거론하면 과거에 매몰돼 회무를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에 휘말리면 앞으로 진행해야 할 회무를 제대로 할 수 없다. 더 이상 거론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심정을 피력했다. 

박 협회장은 간호법 관련 “다른 의료계 단체가 많이 반대하고 있어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필요하며, 간호사협회의 일방적 추진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으며, 요즘 기업에 주요이슈로 떠오른 중대재해처벌법 관련해서는 “지금 당장은 아니라도 치과계도 충분히 참고 및 준비해야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박 협회장은 치과계 구인구직관련 “담당이사를 재촉 중인데 지금 당장 결과가 나오기는 어렵다”며 “9월쯤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치협은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광주에서 개최되는 제11회 호남권 치과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HODEX 2022)에서 부스 참여와 더불어 협회장과 회원간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박 협회장은 오미크론 환자폭증에 따른 의료위기상황에서 치과의사들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대해 “위급한 상황에서 치과의사들도 의료인으로서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자칫 의협과 직역갈등으로 비쳐질까 조심스런 측면도 있었다”며 “일각에서는 확진자들이 치과를 방문하면 다른 환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최근 한의사들도 신속항원검사를 하겠다고 밝힌 상황으로 보건복지부에 답변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으며, 4월 초 답신이 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