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높은 퀄리티…밀도 및 심미성 우수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높은 퀄리티…밀도 및 심미성 우수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5.0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보클라 IPS e.max ZirCAD Prime유저 박경식 내추럴라인치과기공소장
시스템화 장점, 안정적이고 보편화된 작업 가능

내추럴라인치과기공소의 박경식 소장은 97년부터 이보클라비바덴트 공식 인스트럭터로 시작, 올해로 26년째 활동하고 있다. 특히 박 소장은 기공소 제품의 90%가 이보클라로 자칭 ‘이보클라맨’이다. 박 소장을 만나 이보클라에서 최근 출시한 IPS e.max ZirCAD Prime블록의 장점에 대해 들어봤다. 
 

언제부터 IPS e.max ZirCAD Prime블록을 쓰셨는지

예전에는 IPS e.max ZirCAD MT Multi블록을 2~3년간 주로 썼다.  IPS e.max ZirCAD Prime블록은 신제품이라 사용한지 몇 달 되지 않았다. 예전에는 쉐이드블록을 주로 사용해 컬러링 작업을 했는데 투명성에 한계가 있는 등 어려움이 조금 있었다.   

IPS e.max ZirCAD Prime블록의 장점은 
우선 멀티블록은 작업하기에 수월하다. IPS e.max ZirCAD Prime블록의 경우 밀도가 좋은 편이고 심미적으로 우수한 편이다. 첫 번째 장점은 안정성이다. 강도와 수축율 등에서 안정적이며, 전치부 및 구치부에 적용하기에도 우수하다. 또한 층의 구분이 보이지 않아 자연스런 색감 연출이 가능하며, 주변 치아와도 정교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환자 개개인에게 알맞은 적합성과 우수한 강도, 그리고 높은 심미성과 만족도를 이끌어낸다. 뿐만 아니라 ZirCAD Prime블록은 초심자도 손쉽게 재현이 가능하다. 

이보클라와 26년간 인스트럭터로 활동하며 인연을 이어오고 계신데 
이보클라 제품은 예전 Empress, Emax 등 오랜 시간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이보클라는 글로벌업체답게 퀄리티높은 재료를 사용해 좋은 결과물을 도출하지만 이런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돋보이는 부분은 시스템화라고 생각한다. 
안정적이고 보편화된 작업이 가능해 수정이나 에러가 발생해도 쉽게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호환성있는 작업을 하기에도 편리한 편이다. 특히 이보클라의 경우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좀 더 퀄리티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산도 써보셨을 텐데 외산과의 차이는 
여러 멀티블록을 사용했다. 물론 국산도 사용해봤는데 예전보다 많이 물성이 개선됐다. 하지만 그래도 재료의 안정성과 투명성에서 외산이 미세하게 앞선다고 생각한다. 다만 가격은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은 있다. 하지만 국내 멀티블록간 저수가 경쟁이 치열해 가격이 많이 내려가다보니 이보클라 제품이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느껴지는 측면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작업 시 겪었던 에피소드와 효율적 활용팁이 있다면
예전 국산 블록을 한번 사용해봤는데 파절되는 바람에 비싼 이보클라 블록으로 바꾼 적도 있다. 물론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비싼 재료를 사용해 손해지만 결과물을 중시하기 때문에 품질이 뛰어난 재료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 아울러 어떤 재료를 사용하든 적절한 재료 선택과 케이스 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향후 멀티블록 수요 및 시장 전망은
국내 멀티블록시장이 저가에 초점이 맞춰진 현실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외산블록이 자리잡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히 시장이 발전하려면 저가 중심의 시장과 그 인식도 변해야 한다고 본다. 
보철물 제작과정이 점차 간소화되고 있어 예전에는 컬러링처럼 손으로 하던 작업이 멀티블록이란 재료를 통해 생략되거나 대폭 시간이 줄고 있기 때문에 멀티블록 시장은 전망이 밝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