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멀티블록 사용하면서 파절 스트레스 대폭 감소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멀티블록 사용하면서 파절 스트레스 대폭 감소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5.0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텍 Perfit ZR TSML/ STML유저 강민창 쓰리포인트덴탈 팀장
높은 쉐이드 매칭과 안정성 돋보여, 생산성 제고

쓰리포인트덴탈의 강민창 팀장은  바텍 Perfit ZR TSML/ STML유저로 작년부터 멀티블록을 사용하고 있다. 강 팀장은 인터뷰를 통해 멀티블록을 사용하면서 파절에 대한 스트레스가 대폭 감소했으며, 높은 쉐이드 매칭과 안정성이 돋보인다고 강조했다.  
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처음 멀티블록을 접한 배경과 사용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그동안 다양한 지르코니아 멀티블록을 사용해오다 지난해 바텍의 ‘TSML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콘테스트’에서 해당 제품을 처음 접한 후 바텍 멀티블록 제품을 사용하게 됐다. 최근 기공계는 직각 밀링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 경우 블록이 물리는 면적이 넓지 않아 국소적인 부위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 블록이 체결되는 부위의 블록 테두리가 파절되는 현상을 많이 겪어 힘들었는데 TSML블록은 파절이 현저히 적은 편이라 만족스럽다. 
특히 초크 상태에서도 블록의 컨디션이 최적화된 상태로 유저들에게 전달돼 안정적인 가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물론 강도는 중요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딱딱하면 얇은 부위가 치핑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TSML은 그런 우려가 적어 작업이 안정적이다. 보통 덴틴과 투명층이 나눠져 있는데 기존 제품들은 이 층이 비율로 나눠져 있다. 바텍 블록은 바디와 덴틴 부분의 가변 구간과 투명도가 적용된 Layer층의 고정 구간으로 블록 두께가 두꺼워져도 CAM Nesting이 편리해 작업자들이 사용하기 좋다.

멀티 블록을 쉐이드 블록과 비교 시 갖고 있는 장점은
쉐이드 블록을 사용할 때는 제한적인 적응증으로 인해 후속 작업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멀티블록의 경우 워크플로우 자체를 단순화해서 작업시간이 줄어들다 보니 생산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특히 Body에서부터 Incisal부분까지 색이 다 표현되기 때문에 기공사 입장에서는 퇴근 시간이 빨라지고 기공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Nesting 작업에 대한 우려를 많이 하는데 바텍 블록은 두께에 따라 덴틴의 쉐이드만 늘어났다 줄었다 하기 때문에 배치할 때 정확한 가이드를 가지고 작업할 수 있다. 지르코니아 보철을 시작하면서부터 파절에 대한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했지만, 멀티블록을 사용하면서부터는 높은 쉐이드 매칭과 안정성을 통해 많이 감소했다. 
특히 Perfit ZR 멀티블록은 제조사의 특수공정을 통해 분말의 균질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어 파절에 대한 우려가 확실히 줄었다.

해외에서는 이미 멀티블록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해외의 경우 치과기공사 라이센스를 발급하는 전문기관이 없는 경우가 많다보니 오히려 자체 퀄리티가 높은 멀티 블록을 가져다가 일관된 퀄리티의 보철물을 생산해내는 쪽으로 선호하는 편이다. 기공사의 테크닉보다 장비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대한 관심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본다. 그러다 보니 멀티블록은 현재 기공사들이 추구하고 있는 방향에 부합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바텍의 멀티블록을 주로 어떤 케이스에 많이 사용하는지
TSML블록은 층마다 강도도 다르고 투과도 다른 블록이고 STML은 한가지 분말을 사용해 강도와 투과율은 같지만 레이어마다 색만 다르게 입혔다. TSML은 강도와 심미성이 모두 요구되는 전치부에 활용도가 높고 STML은 풀마우스 케이스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빌드업 작업 대비 60% 이상의 제작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5단 레이어 구성이지만 일정한 수축율에서 오는 균질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

멀티블록 사용을 고민하는 유저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만족도가 높은 보철물을 만들어내려면 유저들의 테크닉이 살짝은 필요하다. 쉐이드보다는 시간 투자를 덜 하지만 약간의 컬러링과 스테인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기공업계 특성상 신제품 적응에 대해 보수적인 부분들도 있고 제품의 홍보도 부족하다보니 멀티블록의 존재 자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기공사들이 많은 상황이다. 실제 멀티블록이 기존 쉐이드 블록에 비해 가격에서 부담을 느낄 수도 있지만 멀티블록 사용으로 인한 인건비 절감과 시간 감소와 제품 가격의 효율성 등에 대해 대한 분석이 많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