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톡] 셋업의 원리와 비밀을 파헤진 화제의 신간
상태바
[북톡] 셋업의 원리와 비밀을 파헤진 화제의 신간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2.06.1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현인 원장의 [투명교정 셋업 원론]

2003년 불모지와 같았던 투명교정 보급을 위해 DICAO 투명교정연구소를 설립하고, 아날로그 투명교정에서 시작, 2017년경부터 디지털 교정 분야로 확대하며 디지털 교정시대의 투명교정을 널리 전파하는 역할을 한 임상가이자 연자가 있다. 차현인(백상치과) 원장이 그 주인공이다.   

차현인 원장이 오랜 투명교정 분야 연구를 통해 투명교정의 핵심 키워드인 ‘디지털 셋업’을 총정리한 [투명교정 셋업 원론](한국퀸테센스출판사)을 출간하며 임상가가 알아야 할 원리와 팁을 대 공개했다. 

Q.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이 책은 이른바 ‘디지털 투명교정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셋업(Setup)”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그 비밀을 밝혀내고자 한 책이다.

치과의사가 환자 보느라 바쁘기는 하겠지만 좀더 적극적인 태도로 투명교정 원리를 탐구하고 치아 이동 설계에 손수 참여한다면 전체적인 시술 프로세스를 자연스럽게 리드할 수 있고 이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투명교정 치료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수년간 DICAO 활동을 통해 경험한 것은 투명교정을 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은 치아 이동 설계 즉, 투명교정 셋업을 어떻게 하면 좋은가에 이해 부족이라는 것을 느꼈다.

Q. 이 책을 통해 독자가 얻었으면 하는 주요 포인트는?
투명교정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셋업을 안다는 것이고, 셋업을 안다는 것은 투명교정 장치라는 비교적 취약한 교정 도구를 사용해서 치아를 원하는 위치와 상태로 옮겨 놓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다. 
즉, 임상 전략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열쇠를 쥔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이 지식의 열쇠는 그 술자가 어떤 전문적 지식의 소유자라도, 심지어 치과교정의 대가 또는 실력자라 할지라도 꼭 사용해야만 하는, 요즘 용어로 치면 일종의 치트키(Cheat Key)인 셈이다.

이 책에서는 일반교정학적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이라든가 하는 교정학자 수준의 거창한 관점은 철저히 배제하고 대신에 지적인 술자들의 그 원대한 교정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꼭 필요한 정밀하고 튼튼한 기구 하나를 제공한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저는 이 책에서 임상 및 셋업 실무에 ‘당장’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디테일을 추구했고, 이러한 노력이 원장님들의 교정 임상 현장에 소중한 팁(Tip)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이 책을 보셔야 할 대상은? 
투명교정에 관심이 있고, 실제로 자신의 임상이나 기공 또는 비즈니스의 미래로 확신하는 분들이라면 치과의사, 치기공사, 치과 산업 종사자 누구나를 막론하고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한다.

특히 투명교정 자체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교정 전문가, 치과 임상의들에게는 아마도 필독서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부디 저의 신간이 술자 선생님들이 투명교정의 신세계에 들어가는 길에 안전하고 충실한 가이드가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을 통해서 쉽고 흥미로우면서도 심도 깊은 자신만의 교정학을 발견하고 나아가 모두에게 존경받는 수퍼 G.P가 되실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