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치과 도전 프로젝트] (7) 디지털 치과 도전 프로젝트 우리 치과 디지털 치과 만들기 구조 잡기
상태바
[디지털 치과 도전 프로젝트] (7) 디지털 치과 도전 프로젝트 우리 치과 디지털 치과 만들기 구조 잡기
  • 김석범 오늘치과 원장&최병열 피스티스 대표
  • 승인 2022.07.1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포라인에서 시작하는 [디지털 치과 도전 프로젝트] 코너는 디지털덴티스트리 시대의 프로세스 흐름을 파악하는 코너입니다. 디지털 장비의 선택과 함께 CAD/CAM, 3D 프린터 등 디지털 장비의 실무적인 사용을 통해 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하우를 제시합니다.
공동기획 | 김석범 오늘치과 원장 & 최병열 피스티스 대표

‘우리 치과 디지털 치과 만들기 구조 잡기 프로젝트’의 지난번 6강좌는 덴탈 캠(CAM)소프트웨어에 대한 주요 특징과 내용에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인 하이퍼덴트(Hyper-Dent), 밀박스(Mill-Box)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7강좌는 CAM소프트웨어를 통해 STL파일의 계산결과인 G코드를 가공하는 밀링장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자 한다. 
㈜피스티스 최병열 집필자는 기계를 만드는 전문제조회사 대표이기에 동종업체의 밀링기의 장단점을 논의하기 보다는 밀링기의 시장, 구매 방안에 대한 주요 스팩 및 부품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1. 밀링머신 전망 및 시장의 변화
먼저 시대의 흐름에 맞게 4차산업의 물리적기반이 되는 무인운송수단, 3D프린팅, 로봇공학, 나노 신소재, 대체에너지 등 생산성이 동반되면서 노동력을 감소시키는 로봇공학은 직교로봇과 다관절로봇이 결합된 형태로 밀링머신 자동화를 이루어 냈다. 이러한 기계시장은 2019년 이후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어떻게 보면 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이다.

전 세계적으로 기계 시장 중 밀링머신의 시장규모는 2019년 224억 달러에서 연평균 4%로 증가하여, 2027년에는 33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중 치과시장의 밀링머신 시장은 5%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9년 11.2억 달러가 예측되며, 2027년 16.55억달러 (21,374억원)달러 추정한다. 현실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매우 큰 시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선진국일수록 생산자동화 로봇시장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처럼 산업시장(자동차, 항공우주, 철도, 에너지 등) 뿐 아니라 치과시장도 기계의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2. 밀링머신의 스팩 및 부품
밀링머신을 구성하는 주요구성 프레임, 안내면, 주축이다.
첫째 밀링머신의 전체를 구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골격을 프레임이라 한다.

보철물 가공 시 모든 진동과 구조 강성을 유지하는 기반이 된다. 주요 구성은 베드, 컬럼, 테이블이다. 프레임은 여러 가지 운동체인 부품들이 조립되어지고 가공에 대한 저항력을 받쳐주고 강성을 높이고 진동을 흡수하는 구조/소재로 개발되어야 한다. 

극초정밀도를 요구하는 곳은 돌베드를 많이 사용한다. 외부의 진동에 영향을 적게 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절삭가공을 요구하는 곳은 내부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진동을 흡수하는 금속 프레임으로 많이 제작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산업시장의 금속절삭기계는 주물구조의 프레임이 대부분이다.

두번째는 X, Y, Z, A, B축을 이송하는 미끄럼 운동을 하는 기구부로 안내면이다. 

기구학적으로 정확한 운동을 하기 위해서 저항에 대한 모멘트의 영향을 덜 받게 구조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소위 말하고 있는 축틀림 (축의 오차)라고 한다. 

구조도 중요하지만 어떤 부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밀도 스팩은 매우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운동하는 방식에 따라서 직선운동 LM, 볼스크류 구조로 이루어 졌으며, 회전운동은 감속베어링을 구조로 만들게 된다. 
큰 기계의 경우 안내면은 다양한 종류로 설계된다. 공/유정압베어링, 산형, 드브테이형, 원통형, 평면형 등이다. 이러한 것은 정밀 기계에 응용된다. 저가형 치과 산업의 밀링머신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LM과 볼스크류가 형상은 같지만 정밀도 등급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구매할 때 꼭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정밀도가 높을수록 수명이 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요즘 같이 모델리스, 원스텝의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M과 볼스크류는 마모마찰에 대한 소모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약 5년이상 사용하면 정밀도에 대한 감소가 있다.

세 번째는 보철물 또는 버를 고정하여 회전하면서 가공하는 부분으로 스핀들 축이라고 한다. 

스핀들은 보철물의 소재의 종류에 따라서 베어링 모터의 스팩이 완전히 달라진다. 

지르코니아와 같은 연질의 소재를 가공하는 스핀들은 200W 정도도 충분하지만 금속용은 750W급 이상으로 적용이 되어야 한다. 적절한 소재에 따라 스팩 검토가 매우 중요하다. 스핀들 파워보다 회전 속도가 중요할 수도 있다. 
글라스세라믹과 같은 연마는 많은 날을 이용하여 가공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연삭가공이 필요하다. 

스핀들의 속도는 RPM 단위로 표현하며, 치과시장에서는 30,000RPM ~100,000RPM 까지 적용하여 사용한다. 

스핀들의 베어링 구조는 표면에 가공방향에 따라서 베어링 배열이 매우 중요하다. 치과용 밀링머신은 세라믹볼베어링이 일반적으로 매우 많이 사용된다. 열적인 부분에 주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스핀들은 베어링 구조로 되어 있어 시간이 지나갈수록 마모마찰을 통해 소모되며, 또한 고속 스핀들은 수명이 짧다. 이에 대한 내용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기에, 미연에 대비하기 위해서 추가 스핀들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치과 및 치과기공소도 있다.

결론적으로 밀링 머신은 모성의 원리(Copying Principle)에 지배된다. 기계자체의 정밀도나 능력을 초월한 기공은 불가능할 수 있다.

치과용 밀링머신이 갖춰야할 것은 정밀도, 생산성이다. 정밀도 관점에는 기계의 강성, 정도를 유지하고, 생산적인 관점에서는 고속화와 함께 복합가공이 가능해야 한다. 시중에 많은 기계가 있으며, 적절한 스팩을 검토하여 가격과 성능에 맞춰 구매가 필요하다.

최근 치과시장의 디지털화가 진행됨에 따라 과거와는 달리 아주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밀링머신도 초창기에 사용되었던 4축과는 달리 5축가공기가 현재는 대부분의 치과용 밀링머신에 사용되고 있다. 

과거 4축 밀링머신의 경우 기본축인 X,Y,Z 축에 회전축을 추가한 장비로 언더컷이 있는 경우 밀링이 디자인대로 구현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5축은 기본적으로 X,Y,Z 외에 A축과 B축이 틸딩되면서 Seta, Beta 축이 생겨났다. 그래서 더 정밀하게 기공물의 밀링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로인해 또다른 단점이 생겨나기도 했는데 A, B축에서 멀어질수록 편차가 커지게 되어 보철물의 Fit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번 2022년 SIDEX에서 많은 밀링 머신에 들어가는 디스크지그가 원형 모양 뿐 아니라 반원형의 디스크 지그를 전시하고 홍보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장비의 본체를 벗어난 지그의 다변화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브릿지의 경우 외형을 다듬기가 어려울 수 있으나 반원형의 ‘C-Type’지그를 이용해 90도 이상 회전시켜서 커넥터부위를 좀더 정밀하게 밀링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말했던 것처럼 모체의 정밀도를 따라줘야 가능하며, 지르코니아와 같은 연질의 가공에는 용이한 특징이 있지만 강성가공에는 닿는 면이 작기 때문에 정밀도를 저해하는 특징도 있다. 구매할 때 어떤 소재를 가공을 해야할지에 대한 검토를 통해 선택적으로 적용이 필요하다.


3. 밀링머신의 2가지 소개
1) PS5 

디지털 덴티스트리를 처음 도입하고자하는 입문자에게도 가성비 좋은 밀링 장비이다.
㈜)피스티스 PS5는 동시 5축구조로 지르코니아 물 가공시 석션(집진기)을 사용하지 않아 체어사이드 장비로 최적화, 치과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개발을 착수하여 생산된 제품이다.
스핀들의 출력은 고속 스핀들로 450W ~ 75W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속도는 80,000RPM ~ 100,000RPM이며 에어 쿨링 방식으로 되어 있다. 
11개의 툴의 장착과 옵션에 따라서 공기척 교환방식과 전기적인 교환방식으로 오토툴체인지식이다. 또한 특수가공이 가능한 (T엔드밀, 플랫엔드밀, 드릴엔드 등) 전치부, 특수 어버트먼트 구조에 맞는 상부보철을 제작할 수 있다. 다양한 소재적용이 가능하여 지르코니아, PMMA, 하이브리드, Ti커스텀 어버트먼트 등의 초정밀 가공성능을 낼 수 있다. NC제어적인 측면에서 장비의 재료마다 속도 변환 시스템을 구현하여 나에게 맞는 보철 제작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
정밀도는 5마이크로미터로 고가의 서버모터 정밀이송계를 통해서 안전한 정밀도를 유지가능하며,  소음/진동에 있어 안전적인 바디 구조를 추구하고 있다.
전면에 있는 모니터패널을 통해 작업 상태 및 장비를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사용자가 장비 관리를 쉽게 가능하다. 특히 오픈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CAD 디자인 파일을 적용이 가능하여 가성비가 높은 장비이다. 
소재는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98mm 지르코니아 블록과, 글라스블럭 및 커스텀을 6개까지 가공이 가능하며, 리버스 지그를 통해서 커스텀을 한번에 맞출 수 있다. 
모델리스, 원스템의 하이브리드 98mm 인레인가공에는 한번에 맞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구강스캐너와 호환이 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장비를 사용하는 유저입장에서 30분의 교육으로 기본적인 임시치아(PMMA)제작이 가능한 강점이 있다. 또한 내부 청소기능을 통해서 장비관리에 유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인 오늘치과 김석범원장의 사용 후기를 글로 나타내었다. ㈜피스티스회사의 금속을 밀링할 수 있는 PM5 제품도 있고 디스크 타입의 지르코니아 보철물이나 하이브리드 세라믹 보철물을 밀링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어느정도 디지털 장비를 사용한 원장님들에게는 세컨 밀링 머신으로 사이즈가 컴팩트하고 소음이 크지 않은 장점이 있는 PS5를 기공실이 치과에 따로 있는 경우에는 건식 밀링장비로, 대기실이나 진료실에 위치시킬 경우는 분진이 좀 덜 생기는 습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나의 스핀들 모터로 하이브리드 인레이는 10분 내외,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20분정도면 밀링이 가능하다. 

2) Cerec Primemill
덴츠플라이 시로나사의 최신 밀링기인 CEREC Primemill은 CEREC Software를 통해서는 스캔한 데이터를 바로 밀링 단계로 진행하는 진료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또한 CEREC SpeedFire와 연동된 초고속 소결 기능으로 특별한 기공 작업 없이 진료실 내에서 쉽게 세라믹과 지르코니아의 결정화 및 표면 광택을 진행할 수 있다. 
Super-Fast Milling 기능을 탑재해 브릿지, 인레이, 온레이, 어버트먼트, 비니어 및 서지컬 가이드 제작이 가능하다. 이 장비는 밀링 버의 관련 정보가 RFID 칩에 내장돼 사용 전 RFID 그리고 QR코드를 통해 버의 종류와 상태를 확인 가능하며 물탱크의 물과 필터의 교체 및 교환 날짜를 터치 스크린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밀링 속도를 조절할수 있는데 일반 모드 뿐만 아니라 Extra Fine Mode에서 초세밀 버를 사용해 미세하고도 깨끗한 질감을 구현할 수 있고 Fast Mode 적용 시 E-max 크라운의 고속 그라인딩이 가능해진다. 2개의 스핀들이 맨드릴 형식의 블록을 동시에 밀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레이는 3-7분,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경우는 10-16분내외의 습식밀링이 가능하다.  

참고 문헌
1) Eun-Jeong Jo*, Yun-Chul Lee*, Jong-Bok An**, Yeong-Sik Lee***, Jae-Kwon Lee*** and Kwang-Sun Kim, “Study on Structure Design of High-Stiffness for Multi-Function Automatic Lathe Bed”,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제18권 제1호, 2019.3.
2) Kwang-Je Oh, Gyungho Khim, Chun-Hong Park and Sung-Chong Chung, “Formulation of Friction Forces in LM Ball Guid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40, No. 2, pp. 199~206, 20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