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10년간의 임상 성공으로 검증된 시스템
상태바
[SPECIAL INTERVIEW] 10년간의 임상 성공으로 검증된 시스템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8.0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리 HERI Link Abutment 유저 이재윤 신세계치과 원장
구치부 교합고경 낮은 환자에 효과 더욱 커

언제부터 헤리 임플란트보철 시스템을 사용하시게 됐는지
20여년전 UCLA 방식으로 임플란트 보철을 처음 시작하면서 환자의 임플란트를 평생 관리해줄 수 있는 보철 시스템이 필요함을 느끼고, 고민하던 중 2016년 SIDEX 기자재 전시장에서, 디랩 기공소 부스에서 헤리를 발견했다.

고민하던 모든 기존 보철물의 불편한 요소를 해결해 깜짝 놀랐다. 이후 서울 포항을 오가며 배우고, 특급배송 시스템을 활용해 기공물 의뢰를 시작했다. 지금도 분야별 기공소로 헤리 보철을 의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제가 직접 보철물을 만들기도 한다. 

장점과 어떤 케이스의 환자에게 헤리 시스템의 효과가 큰지요  
헤리 보철은 지르코니아로 대부분 외관이 이루어져 있어 세련되고, 치석 및 치태가 붙지 않아 치은 건강에 유리하다. 또한 오래된 임플란트도 언제든 스크류홀을 통해 풀어 확인하고 보강이 가능해 환자 불편을 해결할 수 있어 좋다.

특히 환자와의 신뢰 관계가 좋아진다. 모든 환자에 유용하지만 특히 구치부 교합고경이 낮은 환자, 치주질환으로 치은이 두껍거나 인접치의 동요 및 이동이 예상되는 환자에 효과적이다.   

치과의 디지털 덴티스트리 현황과 진료에 대한 환자들의 반응은
헤리 시스템으로 모델리스로 보철을 완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구강스캐너는 시로나, 3Shape, i700까지 총 6대가 있다.

Rayface 안면스캐너, 밀링기도 3대가 있고 Exocad로 직접 디자인하고 연구한다. 집중 연구해 디지털화에 매우 앞서있다고 자부한다.

환자분들에게는 구강 스캔을 뜨고 모니터 화면을 확대해서 3D 스캔된 치아 화면을 확대해서 보여드리며 정밀하게 만든다고 설명드린다. 세팅할 때 딱 맞으면 기술이 이렇게 발전했냐고 하시면서 신기해하신다. 

임플란트 보철시스템의 선택 기준은 
선택 기준으로 첫 번째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고 쉬워야 하며, 두 번째로는 장기적으로 내구성과 심미성이 우수하게 오래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관리가 쉬워야 한다. 헤리시스템은 구강내에서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기에 작은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다. 다행히 디지털의 정밀도가 임상을 하는데 어려움은 없지만 항상 임플란트와 상부보철의 접합도 염두에 두고 진료하고 있다.

향후 추가적으로 보완 및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헤리의 장점인 스크류홀이 때론 단점이 될 수 있다. 식립방향이 협측인 전치부 환자가 대표적이다. 헤리 방식이 가능한 앵글 드라이버 응용 등이 필요하다.

저는 개인적으로 Resin facing hall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커버력과 광택이 좋은 레진으로 협측 홀을 메우는 방식인데 유용하다.

초창기 시행착오과정과 효율적인 사용 팁은
헤리 기공물을 기공소에 의뢰했는데, 저와 상의없이 다른 링크를 사용한 경우가 있었다. 보철이 분리 된 후 알았다.

유사한 스크류, 링크 방식이 많지만 헤리는 타 제품과 비교시 우수하다. 헤리 보철 디자인 후 PMMA 레진으로 임시치아를 밀링해서 세팅한다. 세팅 시 스크류의 핏이나 인접면, 교합을 체크하고, 디자인을 보완을 해서 최종 보철을 밀링한다 

술자 입장에서 디지털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부분과 시장 전망은
온전한 디지털 방식으로 모델리스 보철이 구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장비개발자, 치과의사, 기공사가 각각의 영역에서 역할분담과 끊임 없는 학습과 고민이 필요한다.

정밀한 교합 고경이나 악관절 교합운동의 디지털화 등의 개발도 필요하며, 환자가 쉽게 느끼는 보철치료 과정이 필요하다.

세팅 후 폐기했던 아날로그 석고모델과는 완전히 상황이 다르다. 보철 세팅시 디자인을 꼭 체크하고, 조절 내용을 모두 적어 피드백을 통해 다시 비교 분석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위 치과의사들에게 헤리시스템을 권함에 있어 염두에 두는 것은 
환자마다 다양한 보철방식을 염두에 둬야 한다. 헤리시스템은 다양한 상황을 심플하게 해결할수 있다는 매력있는 보철 방식이다. 스크류 방식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면 세팅이 쉬운 헤리 방식을 경험하고 놀라게 될 것이다. 헤리 시스템은  10년의 임상 성공이 검증된 시스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