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만족스런 성능에다 조작하기 좋아 술자로서 편해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만족스런 성능에다 조작하기 좋아 술자로서 편해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12.0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리콤 유저 한종목 명학하나치과 원장
합리적인 가격 등 가성비도 우수한 편이라 사용

명학하나치과의 한종목 원장은 베리콤의 접착제를 사용하고 있다. 한종목 원장은 베리콤 접착제의 장점으로 성능이 만족스러운데다 전반적으로 조작하기 편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 원장은 합리적인 가격 등 가성비도 좋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베리콤 접착제를 언제부터 사용하셨는지

초창기에는 국산이 없어 주로 외산을 사용했다. 10여년 전 국산이 처음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베리콤의 Self-Adhesive 레진 시멘트인 U-Cem Premium은 국내 시장에 출시된 2016년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그밖에 본딩제로 BC-Plus, U-Bond 그리고 프라이머인 MAZIC Primer를 쓰고 있다.   

국산과 외산간 차이가 있다면
국산도 7년 정도 사용했는데 괜찮은 것 같다. 국산과 외산간에 차이가 있기보다는 제조업체에 따라 제품 특징 및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세팅타임이 빠른 제품의 경우 시멘트 제거가 힘들다. 
반면 세팅타임이 느려 천천히 굳는 제품의 경우 강도가 약한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너무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중간 정도면 가장 좋은데 제품마다 세팅타임과 강도가 모두 다르고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하는 술자들도 각자 선호하는 제품이 조금씩 다른 것 같다.

베리콤 접착제의 장점과 특징은
베리콤 접착제는 비교적 성능이 만족스러운데다 브랜드를 신뢰할 만하다. 또한 술자 입장에서 조작하기 편하고 상대적으로 비싼 외산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 등 가성비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초창기 접착제를 사용하시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경우를 소개해주신다면 
예전 외산을 사용하던 시절 에칭 및 본딩을 안 하고 Self-Adhesive 레진 시멘트를 붙이다 지르코니아가 탈락한 경험이 있다.

Self-Adhesive 레진 시멘트만 쓰면 과정은 줄어들어 편리하지만 탈락의 우려가 있는 등 성능이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확실한 결과를 원하면 본딩+에칭을 다 하고 Self-Adhesive 레진 시멘트를 쓰면 되는데, 내 경우도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술자로서 접착제를 선택하실 때 본인만의 기준이 있다면
제품 장점과 비슷한 부분인데 우선 기본적인 성능이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가격이 저렴해도 성능이 기본 이상 안 되면 치과의사로서 사용하기 힘들다.

다음으로 브랜드의 신뢰성이나 평판 그리고 술자 입장에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하는 조작 편의성이다. 아울러 적당한 가격 등 가성비도 중요한 부분이다. 

접착제 사용 시 팁이나 주의할 사항은 
무엇보다 다른 계절보다 여름의 경우 접착제는 보관 온도가 중요하다. U-Cem Premium은 2~8℃, MAZIC Primer는 2~25℃, BC-Plus는 2~27℃를 유지해야 한다.

특히 BC-Plus의 경우 휘발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사용하자마자 바로 뚜껑을 덮어야 한다. 간혹 깜빡 뚜껑을 열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성분이 변형된 시멘트를 환자에게 사용하면 환자 이가 시리거나 보철물이 탈락되는 경우가 있다. 내 경우 여름에는 퇴근할 때 에어컨을 안 끄고 가는 편이다.

한 달에 몇 만원 추가 비용이 더 들어도 나중에 환자 치아에 문제가 발생해 재치료하는 등 복잡해지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원장님들도 접착제를 사용할 때 여름에는 무조건 냉장 보관을 하시라고 당부드린다. 

초창기와 비교할 때 요즘 접착제 트렌드는 
초창기에는 에칭, 프라이머, 본딩, 레진 시멘트 등 4단계였다. 하지만 2013년 말 치아 수복물의 접착력을 강화하는 MDP(Methacryloyloxydecyl Dihydrogen Phosphate) 특허가 풀린 이후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본딩과 레진 시멘트만 바르는 등 전체적으로 편리성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2단계로 과정이 줄었다.

물론 과정은 줄어 지금이 과거보다 편리하지만 성능면에서는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향후 접착제 시장에 대한 전망은 
업체들도 계속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향후는 지금보다 더 강한 지르코니아 접착제가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며 이에 따라 치료 술식도 바뀌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