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INTERVIEW]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치핑난 적 한 번도 없어
상태바
[POWER INTERVIEW]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치핑난 적 한 번도 없어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12.0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만길바흐 Zolid Gen-X 유저-안선환 연세바로치과 기공실장
블록 그 자체만으로 퀄리티 매우 좋은 편

동탄에 위치한 연세바로치과 기공실에 근무하는 안선환 실장은 암만길바흐의 Zolid Gen-X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블록을 사용하고 있다. 안 실장은 Zolid Gen-X의 장점으로 자연스러운 쉐이드와 함께 지금까지 한번도 치핑이 발생한 적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동탄=하정곤 기자  denfoline@denfoline.co.kr


동탄에 위치한 연세바로치과 기공실에 근무하는 안선환 실장은 암만길바흐의 Zolid Gen-X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블록을 사용하고 있다. 안 실장은 그동안 기공소에서 근무하다 올해 2월 연세바로치과가 기공실을 새로 오픈하면서 입사해 일하고 있다.  

안 실장은 “예전에는 전치부와 구치부에 각각 국산 블록을 사용해왔다”며 “올해 치과가 기공실을 새로 열면서부터 Zolid Gen-X 블록과 IDC Mill 5X 등 암만길바흐 재료와 장비 등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Zolid Gen-X블록으로 바꿔 사용하게 된 배경에 대해 “지인으로부터 쉐이드가 잘 나온다는 얘기를 들은 후 직접 테스트를 몇차례 해봤는데 결과물이 기대 이상으로 잘 나왔다”며 “투명도가 국산보다 훨씬 뛰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안 실장은 “특히 블록 자체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난 편이다. 국산과 비교하면 T당 가격 차이가 있는 편이라 원장님을 설득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평소 퀄리티를 중요시하는 분답게 Zolid Gen-X블록으로 바꾸자는 요청에 흔쾌히 허락하셨다”고 밝혔다.

안 실장은 전치부의 경우 Zolid FX블록을 3본 브리지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그 이상 케이스는 Zolid Gen-X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Zolid Gen-X는 구치부에 적합한 편이라고 한다. 그는 “Zolid Gen-X는 강도가 높은데다 투명도 역시 좋은 편으로 지금까지 10개월 정도 500여명의 환자에게 적용했지만 파절로 인해 환자가 내원한 경우는 한번도 없었다”고 밝혔다.  

 

자연스러운 쉐이드가 가장 큰 장점

안 실장은 Zolid Gen-X의 장점으로 첫번째 쉐이드를 우선 꼽았다. 안 실장은 “Zolid Gen-X는 쉐이드가 매우 좋다. 실제 쉐이드 가이드와 거의 유사하게 나올 정도”라며 “두번째 장점은 적합도 역시 우수하다는 점이다. 최소한의 저항성을 갖고 있으며 어댑은 볼 필요가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 장점으로 급속소결에 매우 뛰어난 점을 들었다. 안 실장은 “구치부를 급속으로 돌려도 결과물이 좋은 편이며 치핑난 적이 한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안 실장은 Zolid Gen-X블록 사용 노하우에 대해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아 노하우라고 말하기 쑥스럽지만 더 높은 투명성을 원하는 환자들이 가끔 있다. 이런 분들에게는 내추럴한 T계열을 발라준 후 이어 블루계열을 발라주면 투명도가 직관적으로 좋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소성온도 1,450℃에 정확하게 맞춰야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안 실장은 “무엇보다 소성온도를 1,450℃에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보다 높으면 그레이하게 나오며 낮을 경우에는 래디쉬하게 나온다”고 강조했다.

안 실장은 국산과 외산간 차이에 대해 “제품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국산은 블록이 푸석푸석한 등 불규칙한 부분이 느껴지는 반면 외산은 전체적으로 곱고 품질이 일률적이며 편의성 역시도 좀더 우수한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암만길바흐에 따르면 Zolid Gen-X블록의 특징을 높은 강도, 자연스러운 반투명성 및 지속적인 색상 그라데이션으로 인해 거의 모든 케이스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Zolid Gen-X는 향후 16가지 클래식 VITA 치아 쉐이드와 2가지 Bleach 쉐이드로 제공될 예정이다. 결국 이런 부분이 모든 기공소에서 수복물의 제작을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Zolid Gen-X블록은 색상에서도 확연한 장점을 갖고 있다. 16가지 비타 컬러는 4가지 기본 파우더로 만들 수 있다. 각 다층 색상은 4가지 분말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경부에서 절단부까지 자연스러운 컬러 그라데이션을 위한 미세한 그라데이션이 돋보인다.

또한 미세한 색상 일치 및 확산 프로세스로 레이어 간에 부드러운 전환 생성이 가능하다. 특히, 올바른 소결 온도의 선택은 색상 전환뿐만 아니라 색상 변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최대 유연성 역시 장점이다. 1,000MPa 이상의 굴곡 강도로 인해 거의 모든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다. Zolid Gen-X는 새로운 종으로서 단일 재료에 Zolid HT+ 제품군의 입증된 모든 새로운 이점과 새로운 속성을 결합한다.

특히 Zolid Gen-X블록은 최고 수준의 치과의료제품으로 오스트리아 Amann Girrbach의 생산 현장에서 100%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무엇보다 9,300m² 규모의 생산 시설에 60명 이상의 직원, 엄격한 기준에 따라 블록을 제조하고 있다. 지르코늄 산화물 블랭크, 밀링 머신, 소결로, Ceramill Sintron 및 Artex System과 같은 클래식 제품을 자체 생산하고 있는 등 치과 분야에서 생산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안 실장은 밀링머신으로 IDC Mill 5X도 사용하고 있다. 안 실장은 “지금까지 각 업체 밀링머신 5~6대를 써봤는데 IDC Mill 5X가 기능면에서 최고라고 생각한다”며 “결과물이 블록처럼 일률적이고 고장이 거의 없는 편이다. 흔히 A/S는 국산이 외산보다 낫다고 하는데 국산의 경우 A/S를 받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문제가 생겨 다시 가는 등 A/S횟수가 잦은 편인데다 제대로 된 A/S가 힘들지만 외산은 한번 고칠 때 완벽하게 수리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당일 수복 지르코니아 신터링 솔루션-Therm DRS & Zolid 지르코니아

한편 AmannGirrbach의 Ceramill Therm Direct Restoration System(DRS) 급속 소결로는 단, 20분 만에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소결할 수 있다. 특별히 개발된 Zolid DRS 멀티레이어 & Zolid FX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그리고 Zolid Gen-X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는 엄격한 품질 보증 테스트와 인증된 프로세스를 사용해 최상의 원료만을 사용했기에 AmannGirrbach는 심미성이 뛰어난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초고속 제작을 위한 완벽한 기반을 제공한다. 

Zolid FX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는 내장된 색조와 반투명 그라데이션이 층 구분 없이 부드럽게 이어져 있으며, 자연스러운 쉐이드로 표현이 되며, 3-unit 브릿지 또는 전치부에 이상적이다.

따라서, Ceramill Therm DRS 신터링 장비는 20분의 검증된 소결 프로세스로 자연스러운 심미성과 최대한의 안전성을 겸비했기에, 기공소와 치과에서는 모두 ‘당일 수복 지르코니아’ 서비스를 추가하고 제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