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임상] 교정치료와 동시 가능한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치주치료, PLA Therapy
상태바
[교정임상] 교정치료와 동시 가능한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치주치료, PLA Therapy
  • 박서정 원장
  • 승인 2023.04.0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영역 역시 디지털에 기반한 새로운 임상 패러다임이 대거 형성됐다. 특히, 교정 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더욱 빨라져,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술식들이 등장하며 격변의 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본지는 디지털 교정의 다양한 경험으로 Global Speaker 및 KOL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박서정 트리 Baylor 치과 원장의 증례를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교정 패러다임을 소개해보기로 한다.

 

20세 학생이 교정 치료를 위해 내원하였다(Fig.1). 비심미적인 안모와 스마일이 눈에 띄었다. 참고로, 그의 누나가 본원에서 교정치료를 받았었는데 심한 치주염으로 교정치료 전·중·후 상당히 신경을 쓰면서 치료하고 케어를 했음에도 서로 많은 고생을 했었다. 

구강 내 사진을 보면 상하악 모두 심한 총생이 있고 상하악 중심선의 불일치, 특히 현저하게 좁은 상악궁과 설측에 갇힌 상악 측절치, 양측의 비대칭 견치관계 등이 보인다(Fig.2).

비정상적인 수평피개와 수직피개는 물론 교합평면의 경사도 있는데다 특별히 치주염이 심하여 치은부종, 통증, 출혈, 퇴축 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은 치주낭으로 인한 심한 치태 침착 등으로 전치부의 치경부 및 인접면 등에 치아 우식증도 발견되었다. 
교정 치료 전 치주치료와 보존치료를 했고 TBI도 실시한 다음, 상하악 4개의 소구치를 발치하고 통상적인 브라케팅으로 치료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구강내 사진에서 보면 교정 치료 중 여러 번에 걸쳐 치주치료를 반복하고 내원 때마다 스케일링을 하고 환자에게 교육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치주염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Fig.3).

결국 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논 후 동의를 얻어 교정 치료를 시작한지 약 10개월 반 만에 조기 디본딩을 하고 투명교정 장치로 치료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하였다(Fig.4). 

디본딩 직후 사진을 보면 전치부의 Irregularity가 여전히 존재하고, #34 발치와 공간이 남아 있으며 좌측 견치와 구치는 2급 관계를 보이고 있고, 하악 중심선도 좌측으로 전위되어 있다. 그리고 심한 치주염이 여전히 진행중이다(Fig.5).

Clear Aligner Phase를 진행하여 Finishing을 하는 동안, 통상적인 치주 치료 외에 좀 더 적극적으로,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인 PLA 시술을 시행하였다(Fig.6).

PLA Theraphy는 미노클린(동국제약)과 함께 Blue, Purple, Red LED light(페도라 int.)를 활용하여 무마취, 무통증, 무출형의 시술로 3주라는 비교적 단기간에 최대의 치료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투명 교정 치료와 함께 PLA 시술이 마무리된 후 환자의 구강 내 사진을 보면 2급 관계였던 좌측 견치 및 구치 관계가 상당히 개선이 되었고 상하악 전치부의 잔존 Irregularity들이 해결되었으며 남아있던 발치와 공간 폐쇄도 성취되었다(Fig.7).

특기할만한 것은 PLA 시술로 굉장히 심했던 치주염이 빠르게 개선되어 치은의 부종, 염증, 통증, 출혈 등이 사라짐은 물론, 흔히 치주염 치료 후 생기는 치은 퇴축 또는 치은 유두의 소실 등이 없이 Gingival fullness를 그대로 유지하게 되어 전치부의 심한 총생 교정 후에 흔히 생기는 Black triangle도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교정치료 중 구강 위생 관리는 상당히 중요하고 특히 이미 치주염을 가진 환자의 교정치료는 아무리 교정 치료가 성공적이었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난감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치주치료를 한다고 해도 드라마틱한 효과는 가져오기 힘들며 거의 환자의 자발적인 구강 위생 관리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은의 종창, 통증, 염증, 출혈이 있는 경우 환자는 오히려 칫솔질 및 치실의 사용을 꺼리게 되며 Motivation도 뚝 떨어지는 게 현실이다.
Early Debonding 후 투명교정장치로 Finishing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PLA therapy로 적극적인 치주치료를 하면 교정치료 후의 환자의 만족도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추후 환자 스스로의 관리에 대한 Motivation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모든 교정의사의 ‘Prime goal’인 ‘life-long total oral health’를 성취하게 될 것이다.
PLA Therapy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