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상태바
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 승인 2006.04.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 Denture의 완성과 후 처치 (Ⅹ) -

최석순신구대학 치기공과 교수 (sschoi@shingu-c.ac.kr) / 이성구경빈 치과기공 소장 (goodsong@hananet.com)

이번 달에는‘총의치 치과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마지막 시간으로 PVPM System을 이용한 Denture 완성과 후 처치인 Polishing과 의치 장착을 슬라이드와 함께 알아본다.
PVPMSystem을 이용한 Denture 완성과 후 처치인 Polishing과 의치 장착을 슬라이드와 함께 알아보자.

완벽하게 Polishing 할 것
Bur를 이용해 치간 사이에 남아있는 석고를 제거하면 Bur의 흔적이 남게 되는데 의치 장착 후 치석이 쉽게 붙게 되므로 완벽하게 Polishing해야 한다.
Bur 흔적을 지우기는 쉽지 않으나 (그림 1)과 같이 Evan’s Knife를 이용해 제거할 수 있다. 만약 그 후에도 남아있는 석고가 있을 경우 석고용해액(Tokuyama co.)에 침척시키면 잔류석고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석고가 완전히 제거된 거친 부위는 Denture Bur를 이용(그림2)해 Polishing하는데, 이 때 눌린 부위와 Tongue Space는 Impression과 Core를 이용해 확인하고 Polising한 후, 치간 사이 돌출기포를 Round Bur나 Fissure Bur를 이용(그림 3)해 제거한 다음, Big Point로 Polising(그림 4)해 다듬기를 끝낸다.
그 후, 표면을 활택하게 하기 위해 lath를 이용한 연마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먼저 연마하기 어려운 구개부위나 치간사이를 먼저 Brush로 연마(그림 5)하고, 그 후에 Cloth Wheel을 이용(그림 6)해 연마한다.
Rouge 연마도 마찬가지로 Brush Wheel에서 Cloth Wheel 순으로 광택을 낸다(그림 7, 8). 보다 활택한 광택을 위해 8mm의 Robinson Brush와 아주 부드러운 Cloth Wheel을 이용(그림 9, 10)해 마무리한다(그림 11, 12, 13, 14, 15, 16). 이런 일련의 과정들은 모두 저속 Polishing을 해야하는데, 고속으로 Polishing을 할 경우, 부분적인 열로 인해 의치 변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치의 장착 후 경과보기
완성된 의치는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한 후 환자의 구강에 장착하게 되는데, 먼저 심미성이나 발음은 Wax Denture의 시적 시 확인한 바 있으므로 완성된 Resin Denture에서는 Denture Space와 의치 적합성 및 유지력, 교합을 검사해야 한다.
먼저 Denture Space의 측정은 흐름성이 좋은 인상재을 이용해 부족한 곳과 과도한 부위를 찾아내게 된다.
Denture Space를 확실하게 부여한 의치는 입을 벌렸을 때에 치아만 보여야 한다(그림 17, 18).
유지력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살펴봐야 하며 특히 ① 구강 내에 장착하자마자 떨어지는가? ② 장착 후 입의 움직임에 의해 떨어지는가? ③ 교합을 시켰을 때 떨어지는가? 등을 나눠 확인한다.
적합성 및 유지력을 확인한 후, 교합을 확인하게 되는데 먼저 중심교합위에서의 검사(그림 19, 20)한 후 측방운동에서 접촉부위의 검사(그림 21, 22, 23, 24)와 전방위에서의 접촉을 검사(그림 25, 26)한다.
마지막으로 의치를 장착한 후 경과를 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환자와 같이 식사를 하는 것 또한 매우 좋은 방법이 되겠다. 의치 장작 후에는 저작력과 유지력, 발음 등을 확인(그림 27, 28)한다.
초진 시(그림29)와 경과 후(그림 30)를 비교해 살펴본다.

기고를 마치며...
시작은 쉽다고 생각했지만 정말 힘든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기고하다보니 계절이 가을에서 해를 바꿔 여름으로 접어드는 것과 같이 사물을 보는 눈 또한 많이 바뀌어 있음을 이제야 느낍니다.
도움을 주신 여러 치과의사 선생님과 치과기공사 선생님 또한 덴포라인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