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moplasticized Filling Technique
상태바
Thermoplasticized Filling Technique
  • 승인 2006.04.1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rmoplasticized Filling Technique

최근에 근관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근관충전 시 더 완벽한 Sealing을 얻기 위해 열을 이용한 근관충전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그 중에서 고가의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이용되고 있는 Obtura II와 System B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Injectable Technique
이 방법은 Gutta Percha에 160。C 이상의 열을 가해 연화시켜 근관 내로 주사기를 이용하여 주입하는 방법이다. 아주 고온의 Gutta Percha가 근관 내로 주입되지만 실제 근관 내로 들어가는 온도는 주위조직이 저항할 수 있을 정도의 온도로 냉각되기 때문에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는다.
약 18~22 Gauge의 Needle을 Apex에서 약 4~5㎜ 정도 떨어진 곳까지 근관 내로 삽입한 후 연화된 Gutta Percha를 주입하여 충전하는 방법으로 반드시 Sealer를 사용하여야 하며 근관내에 주사 후 약 2~3분 정도 Compaction을 한다. 그동안 Gutta Percha가 경화될 때까지 계속적인 Vertical Plugging을 해주어야 수축 등을 방지할 수 있다.
Obtura II가 가장 대표적인 장비로 다양한 크기의 Silver Needle을 사용할 수 있다. Overfilling과 Underfilling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숙달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경우 이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충전방법보다는 Apical Plug 형성 후 Back Fill을 하는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 외에 C-shape Canal과 같이 근관계가 복잡한 형태의 치아에서는 Obtura II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근관충전을 이루어낼 수 있다.
이 방법을 단독으로 사용하여 근관을 충전할 때는 근관성형, 특히 작고 명확한 Apical Stop의 형성과 Taper가 충분히 큰 근관형성이 필수적이다.
Obtura II System의 경우 160~200。C의 고온으로 연화시키지만 Needle Tip으로 빠져나오는 온도는 약 65。C 정도이다.

Technique
1. 주사기 바늘은 치근단에서 약 5㎜ 정도 떨어진 곳까지 Passive하게 삽입이 되어야 한다. Silver Needle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쉽게 변형이 일어나므로 주의한다.
2. Sealer는 ZOE Based Sealer 또는 AH-26과 같이 긴 Setting Time을 갖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Sealer는 연화된 Gutta Percha가 근관 내에 삽입될 때 Lubricant 역할을   하므로 좁고 만곡이 심한 근관에서는 많은 양이 필요하다.
3. Gun의 Needdle Tip에 약간의 연화된 Gutta Percha가 흘러내리는 상태가 되면 Needle을  근관 내에 삽입하고 약 5초 정도 기다린 후 방아쇠를 당겨 천천히 Injection을 한다. Gutta Percha가 근관을 채우면 약간의 Back Pressure를 느끼면서 Needle이 저절로 빠져 나오게 된다. 만일 Gutta Percha를 너무 높은 온도로 연화시키면 이런 Back Pressure는 느낄 수 없다.
4. 근관을 채운 후 큰 크기의 Plugger부터 사용하여 점점 작은 것으로 Vertical Packing을 시행한다. 이 때 Plugger에는 Alcohol을 묻혀 Gutta Percha가 쉽게 분리되도록 한다. Gutta Percha가 Rubbery 해지고 충전 중 저항이 느껴지면 X-ray를 촬영하여 충전 양상을 확인 한다. 만일 충전이 부족하면 다시 Plugger로 충전을 한다. 이렇게 한번에 근관을 충전할 수 있는 경우는 근관이 매우 큰 경우에 가능하고 구치부의 작은 근관에서는 어려운 방법이다.

Continuous Wave Technique
이 방법 역시 근관을 3차원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방법으로 System B라는 Heating Device와 Obtura II가 필요하다.
System B는 Cordless, Rechargeable Battery를 가진 순간적으로 고열을 낼 수 있는 장비로 온도는 200。C 이상까지 올릴 수 있다. Touch Switch가 있어 Plugger에 열을 가하는 시간을 쉽게 조절할 수 있고 4종류(Fine, Fine Medium, Medium, Large)의 Buchanan’s Plugger를 교체 장착할 수 있다. 이 장비는 Plugger에 전달되는 온도의 Monitor가 가능하고 Gutta Percha의 Overheating 없이 정확한 양의 열을 짧은 시간에 전달한다.
4종류의 Buchanan’s Plugger는 같은 크기의 Nonstandard Cone과 같은 Taper를 가지고 있으며 Flexibility가 매우 우수하고 Gutta Percha에 열을 전달함과 동시에 Vertical Compaction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기존의 Shilder의 Vertical Condensation 에서는 여러 개의 Plugger를 사용하여야 하지만 이 방법에서는 하나의 Plugger로 충전을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든 Plugger의 Tip Diameter는 0.5㎜ (#50 File의 Tip Sizer와 같은 크기)로 만들어져 있다.
이 방법에서도 중요한 것은 근관 성형이다. Apical Foramen은 충분히 작게 형성하여 명확한 Apical Stop을 만들고 근관 Taper는 가능한 한 넓게 하여 근관벽 전체가 저항형태로 작용하도록 하면서 Buchanan’s Plugger가 근관장보다 4~5㎜ 까지 삽입이 가능해야 한다. 이런 근관을 형성할 목적으로 제작된 File이 Ni-Ti Rotary File의 일종인 Profile이나 GT File이다. 근관장에서 약 5㎜ 정도 떨어진 부분까지 Plugger가 도달해야 하기 때문에 근관 중앙 부분은 최소 #50의 크기까지는 확대해야 한다. 이 때 사용하는 Gutta Percha Cone은 Standard Cone이 아닌 Taper가 큰 Nonstandard Cone을 사용한다.

Technique
1. 형성된 근관에 적당한 크기의 Nonstandard Cone을 삽입하여 Cone Fitting을 확인한다. Cone은 근관장보다 약 1㎜ 짧은 곳까지 들어가도록 한다.
2. Cone과 같은 크기의 System B Heat Plugger를 선택하여 근관장보다 4~6㎜ 떨어진 곳에서 근관벽에 Binding이 되는지 확인하고 Cone에 Sealer를 묻혀 근관 내에 원하는 길이 까지 삽입한다.
3. System B의 Power는 10으로 고정시키고 스위치는 Touch Mode로 조정하여 근관 입구  상방의 Cone은 잘라 제거해낸다. 이 때 연화된 Gutta Percha를 Schilder #10 Plugger로  Vertical Compaction을 해두면 좋다.
4. 온도는 2000C로 설정해서 1~2초 동안 스위치가 작동된 상태에서 근관 입구부터 Binding  Point보다 1~2㎜ 짧은 부분까지 Plugger를 밀어 넣는다.
5. 스위치에서 손을 떼고 천천히 Apical Movement를 하여 Plugger가 Binding Point까지   들어가도록 밀어 넣고 Gutta Percha가 냉각되면서 생기는 수축을 보상하기 위해 10초 정도 Apical Force를 유지한다.
6. 다시 스위치를 1~2초 동안 작동시키면서 Apical Force를 가한 즉시 바로 Plugger를 빼낸다. 이 때 System B의 온도를 더 높이면 Plugger Tip에 붙어있던 Cone이 녹으면서 같이 딸려 나오지 않는다. 이 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Gutta Percha가 Plugger에 묻어 같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여야 한다. 이때도 부가적으로 Schilder #8 Plugger로 다시 다져주면 좋다.
7. X-ray를 촬영하여 형성된 Apical Plug의 양상을 관찰한다.
8. 근관의 나머지 부분은 Obtura II를 이용하여 Backfill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