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 형성술
상태바
전정 형성술
  • 승인 2006.04.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정 형성술
Edlan - Mejchar Technique (Vestibuloplasty)

구강전정의 깊이가 얕으면 치주낭과 치은 퇴축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구강전정의 깊이를 깊게 만들기 위해 실시하는 구강전정형성술을 여러 술식 중에 Edlan-Mejchar Technique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구강전정의 깊이가 얕은 경우 변연치은에 장력을 주어 치은퇴축을 야기시킬 가능성이 있고 깊은 치주낭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구강전정을 깊게 만들어 주기 위해 구강전정형성술을 실시한다.
구강전정형성술 술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골천공을 이용한 술식과 치은이식술을 이용한 구강전정형성술, Edlan-Mejchar technique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술식 가운데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치은이식을 동반한 구강전정 형성술이다. 이 술식은 치은 조직을 형성해서 치은조직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으며 다시 구강전정이 얕아지는 염려가 덜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하지만 광범위한 구강전정을 형성하기위해서는 부담이 되는 술식이 될 수 있다.

반면에 Edlan-Mejchar Technique은
1. 수술부위의 변연치은과 부착치은 경계부위에서 구강전정까지 10-12mm정도의 수직절개를 하고 이 수직절개와 만나도록 입술점막에 수평절개를 해준다. (사진 1, 그림 1)

2. 골막과 치조골을 노출시키기 위해 점막하조직판막을 입술점막의 수평절개를 한 부위에서부터 상방으로 젖혀준다. (사진 2, 그림 2)

3. 상방으로 젖힌 판막 직하부에서 치주골으로부터 골막과 근육섬유를 분리시킨다. (사진 3, 그림 3)

4. 점막하조직판막을 치주골위에 위치시킨 후 치조골로부터 분리시킨후 골막의 내면과 봉합해주며 이로써 새로운 구강전정이 봉합시킨 점막조직 판막과 골막의 경계부에서 형성된다.(사진 4, 그림 4)

5. 젖힌 골막의 상부변연을 처음에 수평절개를 하였던 위치에서 입술 점막과 봉합시킨다. (사진 5, 그림 5)

6. 치주포대를 붙여준다.

구강전정형성술 수술방법의 선택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술자의 선호도에 따라서도 선택되어질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구강전정형성술 시술방법을 선택하던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점이 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자 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시술자의 숙련된 기술이 필수요소가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유념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