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talescenceTM Composite Resin을 이용한 Direct 수복술(Class Ⅳ)
상태바
VitalescenceTM Composite Resin을 이용한 Direct 수복술(Class Ⅳ)
  • 승인 2006.04.1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talescenceTM Composite Resin을 이용한 Direct 수복술(Class Ⅳ)

임상가들이 전치부 심미치료에 자주 실패를 겪는 이유는 술식경험이 부족한 탓일 것이다. 다행히 최근에는 새롭고 탁월한 많은 수복물 재료가 공급 되고있지만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통해 포괄적인 접착술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자연스러운 심미성을 연출하기 위해 최근 임상가들 사이에서 형태와 기능에 대한 예술적이면서 과학적인 치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전치수복물은 현대 심미치과수복 술식에서 가장 많은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전치부는 가벼운 미소나 입술이 약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이내 해부학적 혹은 색상의 불일치 현상을 드러낸다. 비교적 짧은 심미치과역사에서 임상가들이 전치부 심미치료에 자주 실패를 겪는 이유는 술식경험이 부족한 탓일 것이다. 다행히 최근에는 새롭고 탁월한 많은 수복물 재료가 공급 되고있지만 아무리 좋은 재료가 있다 해도 임상가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려면 먼저 포괄적인 접착술 지식을 습득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컴파지트 레진(Composite Resin)의 특성, 적절한 치아 삭제법, 최상의 자연치 재현술 그리고 4차원적 색상개념(Hue, Chroma, Value 및 투명도)을 이해해야 한다.
임상가들은 Free-Hand 접착기술을 숙달함으로써 수복물의 최종적인 심미결과를 조정할 수 있다. 이 접착기술은 임상가가 개개인의 치아형태를 완전 조정하고 형태학 해부학적 수복 및 치면구조를 유지케 하는 진보된 방법을 의미한다. 현대의 컴파지트 레진의 발전은 실제로 무한한 예술적 가능성을 가진 다양한 Incisal Shade, Body Shade 및 Opaque Shade를 제공하므로 그 물리적 심미적 특성을 Dentin과 Enamel의 시각적 특성으로 연출하는 데 있어 세라믹과 대적하는 수준까지 왔다. 궁극적으로 자연스러움과 다양한 색상(Hue, Chroma, Color)을 가진 3차원적 수복물은 가장 최신 컴파지트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가능해진다. 치아는 케이스별로 재료에 대한 지식과 세심한 취급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젊은 치아는 아주 높은 Opaque성 에나멜이라는 특징이 있는데 전치부위는 색상의 미묘한 차이와 투명성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치는 낮은 명도의 전치부위와 혼합되어 밝은 에나멜 색상을 나타내며, 분산 스펙트럼 반사작용으로 밝은 현상을 나타낸다. 전치파절의 16% 정도가 8세에서 17세까지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하므로  심미 임상가는 이 같은 임상 예를 자주 다루게 된다. 이런 이유로 4차원 심미적 요소들(Color, Opacity, Opalescence 및 Fluorescence)과 관련해 청소년 전치파절의 심미적 치료에 관심을 갖게 됐다.

Case Ⅰ
환자는 13세의 건강한 환자로 8번 치아에 트로마 파절(그림 1-3)이 있으며 자연치 처럼 보이도록 양질의 보존치료를 원했다.

● 진단
임상검사에서 TMD나 교합의 불일치는 없었으며, 방사선 평가에서는 치수에 아무런 병반도 보이지 않았다. 치주 및 치조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우측 중절치의 전치부위가 파절 됐고, 인접치는 파절된 흔적이 없었다.  

● 치료계획
임상적 시험을 끝낸 후 모형을 만들었는데, 모형은 진단용 Wax-up을 시행하고 Putty Stent를 제작했다(그림4). 성공적인 수복 결과를 얻기 위해 세밀한 관찰로 파절치아와 그 대측 치아를 시각적으로 분석한 후 관찰사항을 색상지도에 기록했다(그림5).  이 때부터 자연스런 수복기술이 시작되는데 색상, 공간관계, 해부학적 수복, Finishing 및 Polishing이 Free-hand 테크닉으로 시작된다.
아울러 다양한 색상과 Chroma, Opacity을 사용함으로써 섬세한 내부 색상변화와 외부 광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케이스에는 Vitalescence 컴파지트(Ultradent, U.S.A.)를 사용했는데, 이 제품은 자연치아와의 조화, 색상간의 미세한 조화, 3차원적 심도와 자연치 같은 투명도 그리고 자연스런 색조로 임상가들이 자주 선택하는 재료이다. 아울러 Microhybrid 타입은 강도, Hybrid 타입은 마모저항성 그리고 Microfil 타입은 심미와 광택성을 제공해 준다. 
11 Shade의 저 투명성, High-fluorescence를 가진 Dentin Shade와 15 Shade의 높은 투명성, Opalescence 및 투명한 Enamel Shade를 가지고 있어, 재현하기 어려운 색조와 색상을 가진 치아라도 자연치 같은 투명도를 만들 수 있다. 
Vitalescence Master Kit에는 Vitalescence 컴파지트로 직접 만든 26개의 Shade Guide가 있다. Dentin 및 Enamel의 대략적인 수복두께는 Dentin Shade 및 Enamel Shade Guide Tab을 겹쳐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결정한다. Opaque Snow Shade나 Opaque White 및 Trans Mist 같은 용어는 임상가들에게 생소하지만 일단 숙달되면 이 Vitalescence 컴파지트 시스템은 가장 복잡한 케이스에서도 자연치 같은 치아를 재현시킬 수 있는 강점이 있다.

Preparation
치아를 삭제하기 전에 Shade Guide Tab으로 수복할 Dentin 및 Enamel Shade를 결정하고 그 두께도 대략 결정한 다음, 수복물 마진의 컴파지트 Layer결합에 파절저항성강화 기술을 활용하면서 8번 치아부터 삭제하기 시작한다. 아울러 실질적인 Bevel은 미세한 Finish Line을 얻기 위해 Long Bevel 너머까지 행해졌다.

Anatomical Build-Up    
접착력을 증대하고 Microleakage를 최소화하기 위해 치아를 먼저 퍼미스 하고 세척 및 건조시킨 다음, Total Etching Technique으로 순측 면을 UltraEtch로 15초간 에칭한다. 5초간 세척 후 건조시키되 완전히 건조시키지는 않고, PQ 1 접착제를 15초간 적용 및 Air-thin 후 20초간 광합한다.
치아 삭제 전 결정된 Shade 및 그 수복두께에 관해 설측 Enamel층은 Opaque Snow Shade를 얇게 먼저 수복하고(0.5㎜)(사진6) 10초간 광중합한다. Guide 역할을 하는 Putty Stent에 Enamel Shade를 Final Incisal 및 Proximal Site로부터 1.0㎜ 띄워두고 수복하고 Long Bevel 너머까지 수복한다(참고: Ligual Wall측에 치질이 Missing되었을 때 Shine-through를 막기 위해 Opaque Snow나 Opaque White를 얇게 수복한다).
Dentin 수복층은 High Fluorescence를 근거하여 수복하고 Body와 함몰부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Dentin Shade A2를 적용하고 Proximal Site 및 Incisal Edge를 Sculping한 다음,  Fracture Line을 없애기 위해 Long Bevel 너머까지 수복한다(그림 7).
Incisal의 내부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Trans Mist Enamel Shade를 수복하며(그림 8), 이 Trans Mist층은 실제 Incisal Edge 길이확보, Halo효과 부여 및 Incisal-lingual의 공간을 만들어준다. 투명성을 제공하고 수복물의 1/3 부분(Incisal Third)의 명도를 낮게 하기 위해 Trans Gray Shade를 함몰 부위에 Sculping한다(그림 9)(참고: 다양한 투명성을 강조하고 Incisal Halo효과를 재현하기 위해 Trans Mist, Trans Gray 혹은 Trans Frost Shade가 사용된다).
Trans Frost Shade는 Semi-opaque하고 Semi-translucent하여 특히 광 여과와 명도조절 역할을 하면서 수복물의 내부 층을 선택적으로 두드러지게 피개수복 용으로 사용된다(그림 10)(참고: Enamel 층은 자연스럽고 높은 명도를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Opacity를 가져야한다. 이는 색상 및 형태 조작과 대조함으로 3차원적 수복을 하는 데 중요하다).
흥미로운 것은 파절 현상은 Dentin Color가 중요시되지 않는 낮은 명도의 색상공간에서 있었기 때문에 2차 Dentin수복은 할 필요가 없었다. Trans Gray와 Trans Frost Shade는 Opalescence나 투명도를 조절하는 데 상호보완 효과가 있었다.
최종 수복물의 완전한 중합을 위해 산화막 억제제인 DeOx 겔(Ultradent, U.S.A)제제를 수복물 전체에 도포한 다음 60초간 광중합한다. Disc로 치아외형을 형성하고 좌우 균형을 위해 Mesial과 Distal Line Angle을 치아에 표시하고 치아 중앙 축에 Vertical Line을 표시하고 2차 Anatomy을 Line Angle 사이에 형성하였다.
그리고 적절한 Carbide Bur로 마진 Ridge, Lobes 및 Grooves를 형성하였다. 또 다른 적절한 Carbide Bur로 Lingual-fossa와 제 3차 Anatomies를 각각 형성하였다.

Finishing & Polishing  
수복물의 치면조직, 최종 형태 및 기능은 조심스런 Finishing과 Polishing으로 얻어진다. 최종 수복물을 Finishing하기 위해 Finishing Strip 및 Jiffy Disk, Cup 및 Point(Ultradent 제품)를 사용한 다음, Jiffy Polishing Brush, Discs 및 Composite Polishing Paste 등으로 광택을 낸다. 최종 수복물(그림 11 & 12)이 자연치처럼 다원색체를 띄고 있다.

결 론
치질이 많이 손상되지 않은 경우에 한해서 보존적 수복치료-즉 위의 케이스에서 언급한 Direct Composite 심미수복치료-는 일반적으로 젊은 환자에게 이상적인 치료방법이다.
대부분의 컴파지트 레진이 전치에 오직 3 Shade의 투명성(Light, Medium 및 Dark)만 제공하기 때문에 Composite Veneer제작이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 복잡해 질 수 있다. 인접치아와 광학적이고 스펙트럼한 특성을 조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색조 및 Opaque들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추가적인 치아삭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Vitalescence는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 기본색상에 의존하면서 치아삭제 최소화와 1차 Dentin Shade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된 컴파지트다. 접착기술과 연관되어 Vitalescence 컴파지트는 심미치아치료에 탁월한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