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부정교합의 치료
상태바
수평부정교합의 치료
  • 승인 2006.04.1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평부정교합의 치료

수평부정교합은 치조골의 형태와 크기, 환자의 나이와 치주상태, 교합상태를 면밀히 진단해 발치와 비발치, 수술 등 치료방법을 적절히 선택 할 때 심미적 목표와 원활한 기능운동의 성취에 도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정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상당히 무시되면서 논쟁의 소재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수평부정교합 (치아나 얼굴을 정면 또는 교합면 쪽에서 볼 때의 형태 이상)이다. 이는 Arch Form의 심미적, 기능적 역할을 이해하고 치주 조직의 건강을 고려하면 추구해야 할 치료목표나 치료방법이 어렵지 않을 것 같으나 치과계에서는 여전히 Blind Area의 하나로 남아있다.
교정치료의 목표가 치아나 얼굴의 심미성을 추구하고 하악골 운동과 저작기능 등의 기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들이 건강하게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Arch Form은 당연히 Broad U-shape을 추구해야한다.
건축의 구조역학 기본지식을 인용하면 U-shape의 Arch 형태가 가장 견고하다고 한다. 성문이나 벽돌집의 문은 U자 형태이며 V자나 Box형의 문은 오랫동안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무너질 수 있다.
교합기에 Mounting하여 하악골의 기능운동을 검사해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U-shape의 치열은 특히 측방운동시 전치부에 측방력을 최소로 하게 되어 치열이나 치주의 건강과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준다. U-shape의 Arch는 전치부에서 입술을 지지하며 구치부에서는 뺨을 지지하여 코 아래부위 얼굴을 풍융하게 유지하고 Wide Smile을 가능하게 하며 어금니까지 많이 보이게 되어 밝고 건강한 웃음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예쁘고 기능적이며 건강한 치열과 미소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고려사항이다.

수평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경우
수평적 부정교합은 첫째, Arch의 폭경 과다 경우 둘째, Arch의 길이 과다 경우가 한쪽 턱 또는 위 아래턱의 전치 또는 구치에서 편측 또는 양측에서 나타날 수 있다. 세심한 치열, 치조골, 기저골격의 진단이 필수적이며 골격적 비대칭의 표현이 치열에 나타나 있다면 교정적으로 완전히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으나 크지 않을 경우는 꼭 Broad U-shape을 치료계획에  포함시켜야한다. 효능이 잘 검증된 Straight Wire Appliance를 조합 사용시 어렵지 않게 치료될 수 있다.
그러나 치조골의 형태와 크기, 환자의 나이와 치주상태, 교합상태를 면밀히 진단하여 발치, 비발치, 수술 등 치료방법을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수평부정교합을 치료하게 되면 입술은 긴장이 풀리고 더 넓어질 수 있으며 뺨은 지지도가 좋아진다. 또 치아는 빛 반사를 많이 하면서 여러 치아가 보이는 밝은 미소를 가지게 된다.
이런 심미적 목표와 원활한 기능운동의 성취, 건강증진과 함께 이들을 평생 유지하기 위한 Goal등이 있다면 교정의 Blind Area에 불빛은 밝혀지리라 여겨진다. 



Crowding을 동반한 전치부가 협소한 Arch Form(상악, 하악)과 전후적 치열길이의 비대칭(하악)을 지닌 수평 부정교합

전반적으로 좁고 긴 Arch Form을 동반한 수평부정교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