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l Shaping시 Instrumentation
상태바
Canal Shaping시 Instrumentation
  • 승인 2006.04.2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nal Shaping시 Instrumentation

근관성형을 잘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기구의 정확한 사용법을 터득하고 치아 Block으로 연습을 많이 해보는 것 외에는 없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얼마나 많은 Case를 치료해 보았는지가 중요하고 이것이 근관치료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Canal Shaping시 Instrumentation은 근관치료에서 임상적 성공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고난도의 Technique과 풍부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다. 일반 선생님들께서 가장 어렵게 생각하고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근관성형을 잘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기구들의 정확한 사용방법을 터득하고 치아 Block으로 많은 연습을 해보는 방법 외에는 없다. 기구의 사용방법은 여러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지만 각자가 손끝에서 오는 감각은 누가 가르쳐 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번 그러한 감각, 즉 도(道)를 터득하게 되면 이는 평생동안 써먹을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이 되며 다른 치과 학문과 달리 Upgrade가 필요하지도 않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얼마나 많은 Case를 치료해 보았는지가 중요하고 이것이 근관치료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근관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성패요인은 술자 바로 본인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시길 바란다.
근관성형과 근관확대는 엄밀하게 말하면 약간 뜻은 다르지만 동시에 이루어지는 술식이다. 근관확대는 근관내의 Debris를 제거하는 과정이고 근관성형은 근관충전을 할 수 있도록 근관의 형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근관성형을 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실수는 근관성형 도중 Apical Third에서 일어나는 Transportation이다. Transportation은 다시 Internal과 External로 나누어진다. 이런 실수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순간에 발생하게 되고 한번 발생하면 Correction하는데 대단한 수고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이런 Transportation도 역시 예방이 가능하다.

Transportation의 원인
◆ 모든 근관은 Apical Third에서 만곡되어 있다는 사실을 잊고 근관기구를 사용하는 경우로, Precurving Instrument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사용하는 근관기구가 Stainless Steel로 제작되어 금속 자체의 물리적 성질 때문에 발생한다.
◆ 근관이 Dentin Chip등에 의해 막힌 경우로 불충분한 근관세척, Apical Patency의 미확인, 무리한 근관장의 확보, 너무 큰 크기의 기구를 무리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방사선 사진의 잘못된 판독
◆ 잘못된 근관와동 형성
◆ 석회화된 근관에서의 무리한 Instrumentation
◆ H-file을 근관내에서 돌려서 사용하는 경우
◆ Passive Filing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원인들이 존재한다.
근관성형시 발생하는 이러한 Error들을 예방하기 위해서 근관성형 시 주로 사용하는 K-file, H-file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기구들, 그리고 치료과정이나 근관충전 전에 사용하는 Paper point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K-file
정사각형의 횡단면을 가진 철선을 비틀어 꼬아서 제작하여 90°의 삭제각을 가지고 있다.  Flexibility를 가지고 있어 파절에 대한 저항이 Reamer보다 좋으며 근관의 Apical Third 형성시 사용한다.
Push & Pull Stroke, Rotation을 할 때 모두 근관벽을 삭제할 수 있으며 Filing Action으로 사용하지만 근관내에서 회전시켜 Reaming Action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H-file
원형의 Stainless Steel 막대를 직접 깎아서 제작하여 매우 날카로운 삭제날을 가지고 있다. 삭제효과가 우수하지만 비틀림에 대한 저항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근관내에서는 절대로 회전시켜 사용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Filing Action만으로 근관 확대를 해야하며 Pull Stroke때 근관벽의 삭제가 이루어진다.
넓은 근관, 근관의 Middle Third 이상을 형성하는데 주로 사용하고 이미 통로가 확보된 근관의 확장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파일이 근관에 Tight 하게 Binding되는 경우에서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H-file은 K-file로 확대된 근관벽의 활택과 치관부 확대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Apical Portion을 확대할 때는 먼저 K-file을 사용하여 근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문제들을 예방하고 H-file이 큰 저항없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후에 H-file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H-file은 Blade의 예리한 각도 때문에 근관내의 GP Cone, Cotton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유리하나 삭제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에 Original Canal Curvature를 변형시킬 우려가 있으며 Strip Perforation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Precurving Instrument Tools
File을 Precurving 시키는 방법은 다양하다. 손톱을 사용하거나 교정용 Plier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아래 그림에 나오는 File Bending 전용기구를 사용하면 더 편리하고 안전한 Precurving을 시킬 수 있다. 가격이 좀 비싸다는 것이 구입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정도의 가치는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Precurving Instrument는 하나의 근관입구에서 근관이 2개로 갈라지는 경우, 근관의 중앙에서 갈라지는 H-shape의 근관, Apical Patency의 확인, Brocken Instrument의 Bypass를 위해, 석회화된 근관의 통로를 확보할 때, Ledge를 Bypass 하고자 할 때, Lateral Canal에 File을 넣고자 할 때 등 근관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Cleaned Stand
근관에서 사용한 기구에 묻어있는 Dentin Chip, 이물질등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 Spreader에 묻은 Sealer를 제거하는 데에도 이용된다. 사용한 File을 꽂아두어도 좋고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aper Points
Paper Point는 근관치료에서는 필수적인 소모품이다.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이를 사용하지 않고 Broach에 Cotton을 손가락으로 말아서 사용하는 방법들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소독되지 않은 Cotton을 근관내에 넣는 것이므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근관의 형태보다는 두껍게 말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근관을 완전히 건조시킨다는 것은 매우 힘들어지게 된다.
Paper Point는 Box에 들어있는 것보다는 Package에 들어있는 것이 좋다. Package 내에는 5개씩의 멸균된 Point가 들어있고 사용하기 전에 포장을 뜯어 사용하면 된다. Box에 들어있는 것은 뚜껑을 열게 되면 오염의 위험이 있고 보관이 힘들다.
근관세척 후 멸균된 Cotton Pellet을 사용하여 근관와동내의 세척액을 흡수해 내거나 작은 Needle을 사용하여 근관와동과 근관 내에 존재하는 세척액의 많은 양을 Suctiong해 낸후 Paper Point를 사용하면 근관당 1-2개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건조된 근관을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