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상태바
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 승인 2006.04.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의치 치과 기공 과정에 관한 고찰
- 시적과 교합교정 (Ⅶ) -

최석순신구대학 치기공과 교수 (sschoi@shingu-c.ac.kr), 이성구경빈 치과기공 소장 (goodsong@hananet.com)

또한번의 교합조정에서 과도한 표면 삭제로 Resin치 경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Wax Denture의 완성 후 교합조정을 거치지 않고 시적 하며, 시적 시에는 환자의 심미성과 발음 및 교합 등을 확인한 후 Rugae를 형성한다.
교합조정은 먼저 중심교합 위에서의 교합조정 후‘BULL의 법칙’에 의한 측방운동 시의 교합조정과 ‘MUDL의 원칙’에 따른 전방운동 시의 교합조정 과정을 거치게된다.

시적 시 심미성과 발음·교합확인
통상 Wax Denture의 완성 후 교합조정을 해 시적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럴 경우,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환자의 심미적 요구와 교합채득의 부정확, 교합평면 오차 및 외부온도와 구강내 온도에 의한 Wax 수축 등에 의해 치아를 다시 배열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또 한번의 교합조정에 의해 치아 고유의 교두경사각 변화 및 Resin치 표면의 과도한 삭제에 의한 Resin치 경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Wax Denture 완성 후 교합조정을 거치지 않고 시적 하게 되는데, 시적 시에는 환자의 심미성과 발음 및 교합 등을 확인한다(그림 1).

Rugae 형성
아무런 문제없이 시적이 끝나고 Lab. Side로 Wax Denture가 오게되면 구강내에서 인기된 교합점과 교합기 위에서의 교합점에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그림 2, 3)한 후, Post Dam을 형성(그림 4)하고 의치 강도를 높여 환자의 이물감을 줄여주기 위해 Resin Base를 제거해 그 자리에 Base Plate Wax (1.4mm)한 장을 균일하게 압접시킨 후 Denture를 모형에 확실하게 붙이고 Rugae를 형성해준다.
Rugae는 발음과 음식물이 치아로 이동하는 길, 식괴를 분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환자마다 Rouge의 형태가 다르므로 환자의 이물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모형에 인기되어 있는 환자의 고유한 형태와 동일한 Rugae를 형성해야 한다.

교합조정 
다음으로 통상 Curing을 한 후 Remounting에 의한 교합조정을 하게 되지만 최근에는 Curing System의 발전에 의해 중합 오차가 Remounting 오차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교합조정을 먼저 한다.
먼저 중심교합 위에서 교합조정을 하게 되는데 최소한의 삭제로 정확한 교합위로 유도 및 B Contact을 중심으로 한 ABC Contact의 조화에 의한 확실한 교합점의 확립은 물론이거니와 Resin치의 고유한 교두각을 변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하여 삭제하며 Resin치에 의해 과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이 후 작업할 측방운동시의 비작업측에서의 접촉로를 염두에 두는 교합점을 만들어야 한다(그림 5, 6).
중심교합위에서의 교합조정이 끝나면‘BULL의 법칙’에 의한 측방운동 시의 교합을 조정하게 되는데, 현재 Full Balance Occlusion의 경우는 작업측에서 제1소구치를 중심으로 견치와 제2소구치를, 비작업측에서는 제1대구치 혹은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를 접촉시켜주는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작업측에서는 Bar의 각도를 반대측 과두를 향하도록 하여 삭제한다.(그림 7, 8, 9, 10). 
측방위에서의 교합조정을 끝낸 후‘MUDL의 원칙’에 의해 전방운동 시의 교합조정을 하게 된다.
이 때 전치부의 접촉과 동시에 상악 제2소구치의 협측교두의 원심사면과 하악 제1대구치의 협측근심교두의 근심사면을 접촉시켜 준다(그림11, 12).
선택교합조정이 끝나면 그리스에 금강석가루를 혼합해 자동삭제 한 후 매몰한다.

♣ 4월호에는...  Denture Curing(PVPM)(Ⅷ)가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