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D Design 에서 기계적 유지장치(Mechanical Retainer)의 고려 사항
상태바
RPD Design 에서 기계적 유지장치(Mechanical Retainer)의 고려 사항
  • 승인 2006.04.2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PD Design 에서 기계적 유지장치(Mechanical Retainer)의 고려 사항

가철성 부분의치의 설계에 있어서 기계적 유지장치(Mechanical Retainer)는 주부연결 장치가 결정 된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임상가에서 설계중 빈번히 가장 먼저 고려되기도 한다.

가철성 부분의치의 설계에 있어서 기계적 유지장치(Mechanical Retainer)는 주부연결 장치가 결정 된 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임상가에서 설계중 빈번히 가장 먼저 고려되기도 한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부분국소 의치의 구조물중 Mechanical  Retainer만이 유일하게 풍융부(Undercut) 하방에 위치하여 RPD 착탈 시 지대치에 응력(Stress)을 가할 수 있기 때문 이라 생각한다.  또 하나의 이유는 Retainer의 종류이다. Clasp로 구성 된 Retainer는 그 연결부위에 따라 Infrabuldge 와 Suprabuldge Clasp로 크게 나누어지나 임상에 적용 되는 종류는 18개 가량 존재한다. 또 Rotational path나 Dual path를 이용한 Ridged Metal Retention과 Hart Dunn(그림 1), Oddo(그림 2), Swing lock(그림 3) 등의 Specialized type의 유지장치도 상당수가 있으며 Attachment의 종류만도 100가지가 된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유지장치를 선택한다는 것은 정확한 진단과 Specific Retainer의 적응점과 진료에 대한 철학이 없으면 많은 어려움이 있다.

Clasp 선택시 고려사항
임상에 빈번히 사용되는 Clasp를 선택할 때 여러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유지장치의 주 목적은 부분 국소의치가 사용 중 탈락되는 것을 방지 하는데 있다. 지대지에 손상을 주지않고 Clasp 자체에 변형이 없는 한 가능한 유지가 많을수록 좋다. Mechanical Retainer의 효과는 1) Flexibility of the Clasp,  2) Approach Angle to Abutment,  3) Depth of the Undercut, 4) Infra or Suprabuldge Approach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Flexibility는 Retention과 역으로 작용 하므로 Flexibity가 적을수록 Clasp의 유지는 좋다.  Clasp의 길이에 따라 Flexibility는 삼승으로 증가되므로 31mm 가량 되는 Ring Clasp보다 18mm 되는 I-bar가  또 8 15mm 되는 C-clasp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Retention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Clasp를 지나치게 짧게 할 수는 없다.  개념상  Clasp는 풍융부를 지날 때 Bendig이 일어나지만 원래 위치로 반드시 돌아와야 한다.
다시 말하면 모든 Clasp는 Elastic Limit안에서 사용되어야하며 길이가 짧거나, Undercut이 지나치게 깊은 경우는 Clasp가 풍융부를 통과 하는 순간 Permanent Deformation이 일어나 Clasp의 처음 유지를 잃게 된다(그림 4-5).
기공소에서 Clasp용으로 사용되는 Prefabricated Wax Pattern은 Base와 Height의 Aspect Ratio가 2:1로 된 Taper형으로 그 탄성이나 응력이 연구되어 설계되어 있다(그림 6-11).
일부 기공소에서 Clasp를 Hand Wax up을 하거나 또 임의로 Clasp의 길이나 두께를 변형 시켜 지대치에 원치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그림 12-17).
Premolar에 사용되는 10mm 길이의 Clasp Tip을 절단할 경우 그 Clasp는 변형될 가능성이 높으며, 고의로 두께를 증가시킬 경우 금속의 Ridigity가 삼승으로 증가되어 Clasp로서의 기능을 잃기쉽다. Clasp의 넓이가 증가되면 Flexibility는 비례하여 감소된다. 또 사용되는 금속이 Base Metal에서 Type IV Gold로 바뀔 때 Flexibility가 두배로 증가하여 Wrought wire와 같은 정도의 Retention을 갖게 된다.      
Clasp가 Axis of Rotation의 앞쪽에 있는 Distal Extention RPD의 Modification Space에나, Mesial 혹은 Distal Rest에 장착되는 Cicumferential Clasp에서 Wrought Wire Combination Clasp가 고려된다. 하지만 때대로 기공과정 미숙으로 Wire Adaptation이 나쁘거나 Processing 과정에 변형이 올 경우 환자에게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금속의 성질을 이용하여 Gold Clasp를 사용 한다면 Wire와 같은 탄성을 가지고 치아면에 잘 적합된 Cast Circumferential Clasp를 사용 할 수도 있다.  또 Clasp의 Curvature에 따라 Flexibility가 달라진다.  Curvature가 완만할수록 Flexibility는 증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