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l Irrigants & Intracanal Medicament
상태바
Canal Irrigants & Intracanal Medicament
  • 승인 2006.04.2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nal Irrigants & Intracanal Medicament

임상에서 많은 종류의 근관세척제와 근관내 약제가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몇 가지 근관세척제와 근관 내 약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 Sodium Hypochlorite(NaOCI)
지금까지 소개된 것 중 가장 효과적인 근관세척제는 일반적으로 2.5-5% Solution이며 용액의 온도를 높여서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NaOCl은 발생기 염소 생성으로 Disinfectant 역할을 하고 그외에도 Antimicrobial, Bleaching Properties를 가지고 있다.
NaOCl을 사용할 때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면 용액을 바꾸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면서 냄새가 줄어들게 되는데 냄새가 나지 않는 NaOCl은 그만큼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환자들이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분들도 종종 만나게 되는데 이는 철저한 치아의 격리, 보조자의 도움만 있으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신선한 NaOCl 용액은 구강 점막에 닿으면 환자들이 Burning Sensation, 구토 증상까지 나타나므로 구강 점막 특히 Palatal Soft Tissue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 한다.
또한 NaOCl이 치근단 조직으로 빠져나가면 급성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Irrigation Needle을 근관내에 Binding이 되지 않도록 한 후 용액이 근관에서 Passive하게 빠져 나오도록 압력을 준다.

◆ EDTA & Rc-prep(Chelating Agent)
EDTA(Ethylen Diamine Tetraacetic Acid)는 치아 경조직의 칼슘이온과 결합하여 수용성 Chelate Calcium을 형성해 상아질을 탈회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는 용액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EDTA에 과산화 요소를 첨가한 연고 형태의 Rc-prep도 상아질을 탈회시키는 작용을 하며 NaOCl 용액과 만나면 Bubbling Action이 있어 잔사 제거에 더 유리하다.
이들 Chelating Agent는 특히 석회화된 좁은 근관을 성형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근관 형성 도중에 생긴 Dentin Chip등의 잔사에 의해 근관이 막힌 경우 이들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Rc-prep의 경우는 함유된 Carbowax의 윤활 작용이 좋아 유리하다.
그러나 석회화 되어 근관이 막혀 있는 경우에 Chelating Agent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이 경우 자칫하면 막힌 근관을 뚫는 것이 아니고 연화된 상아질을 제거하면서 또 다른 근관(천공)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든지 전체 근관장을 확보한 상태이전에는 Chelating Agent의 사용은 금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File이 전체 근관장에 도달하는 경우에만 근관확대를 쉽게 하기 위해 Chelating Agent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들 Chelating Agent는 용액, 연고의 형태로 공급되고 있고, 성상에 따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는 술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게 된다.

▶ EDTA
주로 17%를 사용하고 근관의 Smear Layer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즉, 근관 충전 전에 Smear Layer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용한다. 사용방법은 먼저 NaOCl로 Irrigation을 한후 NaOCl을 제거하고 치수강이나 근관을 Chelating Solution으로 채운다. 이를 근관기구를 사용하여 근관내로 넣어 조심스럽게 Filing을 하여 근관벽에 골고루 묻힌 후 세척을 하여 Smear Layer를 제거한다.

▶ Rc-prep
Rc-prep에도 15%의 EDTA가 함유되어 있어 Chelating Action을 하고 또한 10%의 Urea Peroxide가 함유되어 있어서 Oxygenating and Lubricant Action을 한다. 이들은 수용성 Glycol Base에 함유되어 있는 백색의 연고 형태이다.
이는 근관의 성형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고 NaOCl과 작용하여 Urea Peroxide로부터 생긴 거품이 치수와 잔사들을 함유하여 떠오르므로 잔사 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치아의 표백효과도 있으며 Smear Layer를 제거하여 근관약제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용방법은 근관을 NaOCl 용액으로 세척한 후 Rc-prep을 근관 와동이나 근관내에 채워 넣는다. 이때 남아있는 NaOCl 용액과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File을 근관의 중간 부분까지 넣어 Pumping Action을 한 후 NaOCl로 근관을 세척한다. Rc-prep은 근관 성형의 초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근관장 까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용후에는 근관내에서 거품의 생성이 완전히 멈출 때까지 NaOCl Irrigation을 한 후 가봉 한다.

◆ Calcium Hydroxide
근관 치료도중 사용하는 약제중에서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약제이고 주로 Weeping Canal, Apexification 등에 사용된다. 이들은 근관내에 사용했을 때 근관에 있는 동안 효과 지속, 근관내 세균 증식 억제 효과는 증명이 되었고 그외에 염증조직을 중화시키며 Calcifying Potential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종 Calcium Hydroxide가 근관치료에 있어서 거의 만병 통치약인 것으로 생각하면서 사용하시는 선생님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수산화 칼슘 자체가 근관약제로서 충분한 효능이 있지만 적절한 적응증에 정확한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

● Calcium Hydroxide의 임상적 사용
- 삼출물이 지속되는 근관
수산화 칼슘 분말을 증류수나 Saline에 약간 묽게 혼합하여 Canal Plugger등으로 근관내에 다져 넣고 2-7일 정도 후에 제거한 후 삼출물의 정도를 확인하고 충전한다. 근관치료 도중 Over에 의한 Bleeding이 심한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한다.
- Apexification
치근단이 완성되지 않은 괴사 치수를 가진 치아에서 Apical Sealing을 얻기 위해 수산화 칼슘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치근의 Apical Portion에 Dentin Bridge를 만들어 주는 술식이다.
- Apex의 위치확인과 근관의 형태 파악
수산화 칼슘의 효과보다는 수산화칼슘과 방사선 조영제가 혼합된 재료를 사용하여 근관의 형태와 Apical Foramen의 위치, Root Crack의 유무등을 확인하기 위한 진단용 시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때는 순수 분말보다는 Vitapex, Metapex, Metapaste 같은 Radiopacity가 좋은 상품화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다.
-  치근의 천공 치료
근관 성형 도중에 형성된 치근의 천공, 특히 치료가 어려운 Apical & Middle 1/3의 천공을 치료하고 예후를 관찰하는데 사용한다.
- 치근의 외흡수 치료
치근에 외흡수가 있는 경우 수산화 칼슘의 Calcifying Potential을 이용하여 외흡수를 중지시키거나 지연시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사용방법
근관 약제로 사용하는 경우는 분말을 증류수나 Saline등과 혼합하여 근관내에 약 2-7일 정도 넣어둔다. 근관내에 삽입할 때는 근관이 큰 경우는 Amalgam Carrier에 담아서 Canal Plugger로 다져 넣는다. 근관이 적은 경우는 Excavator등을 사용하여 근관 입구에 놓고 Plugger로 다져 넣는다. 실제 작은 근관에서는 삽입이 어렵다고 하는데 근관 성형이 잘되어 있으면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Metapaste는 수산화 칼슘 분말을 조영제와 같이 혼합하여 근관내 주입이 편한 Syringe에 담아 놓은 제품으로 조영성은 떨어지지만 수용성으로 근관에서 제거가 쉽고 사용이 용이하다.

● Vitapex
Vitapex의 구성 성분은 크게 Calcium Hydroxide, Iodine, Silicone Oil 세가지이다. Iodine은 조영성을 좋게 하고 약제의 독특한 냄새를 나게 하는 성분이고, Matrix로 지용성인 Silicone Oil을 사용하고 있다.
Vitapex를 채워 놓은 근관의 방사선 사진을 보면 근관이 치밀하게 채워진 것 같이 균일하게 보이지만 실은 성상 자체가 Porous하기 때문에 근관의 밀폐효과가 없다. 따라서, Final Filling Material로 사용해서는 안되고 Temporary Dressing의 용도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Root Canal Sealer로 사용해서도 안된다.
Vitapex는 Radiopacity가 우수하기 때문에 Apical Foramen의 위치나 근관의 형태를 확인하는 진단용 조영제의 역할로 사용할 수 있다. 아마도 Vitapex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주의할 점은 하악 구치부에서는 Inferior Alveolar Nerve에 치명적인 Chemical Injury를 주게 되어 Numbness, Paresthesia, Anesthesia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단히 조심해야 한다. 또한 지용성이어서 근관내에서 제거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