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신뢰감·실리적 마케팅, 그것이 비결이다!
상태바
[기업탐방] 신뢰감·실리적 마케팅, 그것이 비결이다!
  • 정선애 기자
  • 승인 2006.05.0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쓰리엠(주) 치과제품부

1977년 창립하여 올해로 26주년을 맞는 한국쓰리엠(주)은 고객들로부터 신뢰와 내실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다지며 불황기임에도 불구하고 2002년 목표액의 40%이상을 초과하는 쾌거를 이뤄내면서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올해도 꾸준한 노력으로 직원 900여명, 연매출 7,000억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는 한국쓰리엠(주). 이 한국쓰리엠㈜ 성장의 한 축을 맡고 있는 치과제품부 직원들을 만나 그들만의 비결을 들어봤다.
 

미국 3M과 두산기업의 합작투자로 시작된 한국쓰리엠(주)(이하 3M ESPE)은 전 세계 70여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는 거대기업의 한국자회사로 1977년부터 지금껏 성실한 대고객 홍보와 제품이미지를 격상을 위해 노력을 쏟아왔다.


성장비결1, 기업브랜드
3M ESPE라는 브랜드의 치과사업부 팀은 모두 8명. 최소한의 인원이 자신의 역량의 십분 발휘하며 영업과 마케팅의 총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들은 ‘3M’이라는 기업이미지가 후광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는데 입을 모았다. 3M의 이름에 내포된 기업의 이미지는 ‘변함없이 성실한 기업’,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라는데 의견이 일치된다.

마케팅담당 이소연 과장은 “3M에 대한 신뢰도는 저희만의 생각은 아닙니다. 미국 Foutune紙에서 매년 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매년 3M은 10위안에 선정됩니다. 3M이 지향하는 윤리경영을 고객들이 믿어주는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라며 실례를 소개했다. 또 금년초 한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에서 한국쓰리엠은 당당히 6위(상위 5위까지 IT업계)에 뽑혔다.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에는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사원주식제도와 영업사원들의 업무 역량을 극대화하고자 Mobile Office system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원들을 위한 사내 및 사외교육프로그램의 학습비 지원 등 사원들의 자아계발을 위한 지원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외국계기업인 만큼 자율성을 제공받아 질적인 시간관리를 통한 최고의 업무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는 기업의 경영원칙은 고객과 사원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 낸 것이다.


제품설명회 100% 활용하기
3M ESPE 치과제품부의 고객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성장비결 두 번째 방법으로는 주요고객들인 치과원장님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곳을 찾아간다는 것이다. 주로 치과의사 선생님들의 공식, 비공식 모임을 찾아 실시하는 제품설명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자사제품의 홍보는 물론 고객의 불만 역시 해결하고 있다는데 그 비결을 찾을 수 있었다.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고객과의 친밀성을 높일 수 있는 최상의 방법으로 현장에서 고객들의 구매욕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요소를 채워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노력의 값진 결과였다. 

또한 소수이지만 전문화된 인력이 배치된 전국 17개의 대리점과 긴밀성을 유지하며 대리점 사장들과의 정기적 미팅을 1년에 수차례씩 개최하여 해당 지역의 매출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Communcation을 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대리점직원들의 영업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제품 교육 및 단합대회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대리점과 우리와의 관계는 단순한 계약이 아닌 Family관계로 저희 팀의 마케팅 전략과 추진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판매율 상승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 큰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라며 Family 개념을 강조하는 박청재 팀장.


판매시장 분석의 적중
3M 치과사업부는 2001년 독일의 ESPE社를 인수하여 새로운 브랜드 ‘3M ESPE’로 변화하였고, 전 산업계의 새로운 방향이자 화두인, Nano technology와 LED Technology등의  신기술을 한발 먼저  치과제품에 적용하였다. 신기술에 대한 낮은 인지도를 증대시키고, 고객의 필요를 이끌어내는 홍보활동을 통해, 최근 출시된  LED 방식의 광중합기와 Nanofiler기술을 이용한 컴포짓 레진 Filtek Supreme은 출시하자마자 전량이 판매되는 큰 호응을 얻었다.

그들은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환원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1994년부터 11개 치과대학에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조선대, 전남대, 전북대 치과대학에는 학생학술대회(각 학교별 300만원) 상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타 8개 치과대학에는 학생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등 한국 치과계의 발전을 위한 투자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레진, Adhesive, 인상재, 광중합기, 시멘트, 국소마취제 등이 주요 품목인 3M ESPE는 현재 2004년부터 기공 제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다.


국내 local sourcung을 위해
3M ESPE는 국내에서 제조되는 경쟁력 있는 제품의 기술력과 자사의 마케팅 전략을 합하여 최강의 치과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의를 불태우며 회사 업무 뿐만 아니라 직원들 개개인의 자기 계발과 건강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차후 미약한 사업 분야에 전략적 제휴 및 M & A, 혹은 Outsourcing등을 통한 적극적 진출로 지속적인 성장을 일궈내고자 하는 열정과 단단한 teamwork으로 뭉친 그들의 열기가 뜨겁다.


한국 3M(주) 치과제품부, 02-3771-4160
홈페이지 www.3m.co.kr


내실기업을 자부하는 3M ESPE의 추천제품

Elipar Freeligt 2
LED 광원을 사용한 치과용무선 중합기로, 한 단계 Upgrade되어 강한 Intensity-(1,000mw/cm2)가 보완됐다. 캄포르퀴논을 광 개시제로서 사용하고 있는 모든 치과용 재료에 탁월한 중합 성능을 가진다. Battery 교환만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며, Standard 모드이외에 Exponential모드를 가지고 있어 중합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무상 수리기간 2년.
가격 / 180만원


Xylestesin-A
Xylestesin-A는 오랜 역사를 가진 Lidocaine 국소 마취제로 탁월한 마취효과와 지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마취 시 빠른 효과로 치료를 원활하게 도와준다.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격 / 1캔 2만500원 (50앰플)


RelyX Luting Cement
Metal, PFM, PFG등의 Crown & Bridge, Inlay와 Onlay의 Luting 등의 임상에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보철물의 Seating후, 잉여 시멘트의 제거가 매우 쉬우며 물리적인 강도 또한 탁월하여, 보철물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효과도 높다.
가격 / 1box 7만7,000원(Liquid, Powder 각 1개)

문의 02-3771-4160, sleel@mmm.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