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광중합기(Light curing Unit)의 사용과 관리
상태바
[기획특집] 광중합기(Light curing Unit)의 사용과 관리
  • 승인 2007.02.0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중합기(Light curing Unit)의 사용과 관리

 

  이상호 교수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shclee@mail.chosun.ac.kr

 

최근 개발, 시판되고 있는 심미적 수복제는 거의 광중합을 이용하여 경화되며 실제로 이와 같은  수복재료의 광학적 중합방법의 도입으로 인해 임상가들은 여유를 가지고 진료를 시행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양질의 진료를 추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시술시간의 단축으로 인해 병원 경영에도 적잖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러나 복합레진이 중합시 수축하는 특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임상적 문제점을 야기한다는 것은 주지된 사실이며 아직도 이에 대한 확실한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복합레진의 중합시 발생하는 수축은 수복물 주위의 치질에 응력을 발생시켜 레진과 치질과의 접합을 붕괴시키므로써 술 후 과민증, 변연누출, 그리고 이차 우식을 발생시키는 원인 요소로 작용한다.

이와 같은 중합수축을 줄이고자 하는 여러 가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재료적인 개선 이외에 여러 임상적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와동의 디자인과 레진 충전법, 흐름성과 탄력이 좋은 유동성 레진을 이장하는 방법, 조사 광의 강도를 조절하는 광조사 방법의 변형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같이 광조사기의 정확한 사용은 물론 중합수축에 의한 수축응역을 줄일 수 있는 조사방법이 복합레진 수복물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국내에서 여러 종류의 광중합기들이 시판되고 있는데, 광원의 종류, 중합방법, 중합강도 및 속도, 그리고 유무선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다. 판매회사들은 자사가 시판하고 있는 중합기가 임상가들을 만족시켜 주는 듯 설명하고 있으나 광중합기에 따른 중합 효율성에 대한 차이나 작동 및 관리 부분에 있어 장단점이 있으므로 구입시 이에 대한 꼼꼼한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란에서는 광중합기의 원리, 종류 등 기계적인 면을 검토하고  광중합기의 작동, 중합 모드를 포함한 광중합기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임상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1. 광중합기의 분류
현재 시판되고 있는 광중합기는 사용하는 광원에 따라 할로겐, LED, 그리고 플라스마로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할로겐 램프를 개선한 초강도 할로겐 램프나 아르곤 레이저 등의 광원을 이용하고 있다.    

1) 할로겐[Quart tungsten halogen(QTH)] 광중합기
할로겐 광을 이용한 광중합기에서는 특정 파장만 선별적으로 발산할 수 없어 중합을 위한 청색 광선을 발산하려면 매우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야 한다. 이것은 매우 미세한 텅스텐 필라멘트를 통과하는 전류에 의한 저항에 의해 빛과 열이 발생된다. 이 필라멘트에 전류가 흘러 2,000~3,000℃ 정도로 가열되면 가시광선의 형태로 전자기파가 방사된다.

광개시제인 camphoroquinone이 450-490nm의 파장에서 빛을 흡수를 하기 때문에 이 영역의 파장을 가지는 청색광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할로겐 광의 스펙트럼은 넓은 파장범위의 광선을 방출하므로 청색광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원하지 않는 스펙트럼의 광선은 할로겐 램프와 광도체 사이에 위치한 광학 필터에 의해 여과된다. 그래서 방출한 에너지 대부분은 사용되지 못하고 에너지 효율은 떨어지게 되므로 할로겐 램프에 주입되는 전체 에너지의 1%만이 레진을 중합하는데 사용되는 셈이다. 따라서 고 에너지에 의한 열 발산으로 인해 램프의 고열을 식혀주기 위한 장치로 냉각 팬이 설치되어 있다.

2) Plasma 광중합기
플라즈마 arc lamp는 양 전극 사이에서 고 전압에 의한 전자장이 형성되고 lamp의 xenon gas가 가열되어 강력한 빛을 내는 plasma가 형성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450~490nm 주위의 다소 좁은 파장에서 매우 높게 빛을 방출하여 할로겐 광에 비해 4배 이상의 강도에 도달할 수 있다.

플라즈마 arc lamp 광중합기는 빛의 강도는 물론 camphoroquinone이 흡수하는 470nam 전후의 파장대의 빛을 집중적으로 발산하므로써 광중합의 효율을 매우 높다. 따라서 조사시간이 3-10초 사이로 획기적으로 단축되었다.  
그러나 이 역시 에너지의 빛 전환율이 낮아(1% 이하) 1,500-2,000 mW/Cm2의 조사 강도를 내기 위해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냉각 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LED(Light Emittimg Diode) 광중합기
최근 LED가 차세대 빛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생활 전반에 걸쳐 그 이용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다. LED는 할로겐광과는 달리 metal filament를 가열함으로써 가시광선을 형성하지 않고 전자의 이동에 의해 발생된다. LED로부터 나오는 빛은 좁은 스펙트럼의 범위를 가지고 방출되는 스펙트럼의 95%는 중합하기에 적절한 440nm에서 500nm 사이에 위치한다. 따라서 LED는 이런 특정 파장 범위의 및 발생으로 인해 높은 에너지 전환율을 가진다. 따라서 적은 전류를 통해 빛이 발광되므로 충전식으로 할 수 있으며 충전식이 가능하므로 줄이 없이 쉽게 휴대하거나 이동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하다. 단, 충전용 배터리를 직렬 연결하여야 손실이 적으므로 광중합기의 길이가 비교적 길게 설계될 수밖에 없다는 면이 있다.

LED는 무게가 가볍고 사용이 간편하며 할로겐 보다는 빠른 중합 플라스마 초고속 광중합기 보다는 열 발생이 적고 복합레진 수복물의 초기 수축력을 감소시켜 술 후 과민증을 줄일 수 있어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전구의 수명이 길고 눈으로 직접 보아도 플라스마 램프나 아르곤 레이저 빛에 비해 크게 해가 없다.

 

 

2. 광중합기의 파장
광중합기의 파장은 강도와 함께 광중합용 수복재료의 중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복합레진 속의 빛을 흡수하여 중합을 유도하는 광흡수 혹은 광활성제라 불리는 photosensitizer에 가장 잘 흡수 되는 파장을 가진 광원이 유리한데, 흔히 photosensitizer로 camphoroquinone과 lucerin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 물질에 가장 잘 흡수되는 파장 영역은 camphoroquinone의 경우 430-480nm 전후이다<그림 1>.  


<그림 1> 광중합형 복합레진의 광흡수(광활성) 혹은 중합개시제로 사용되는 camphoroquinone과
         lucerin의 파장 영역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3 종류의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파장대는 다음과 같다<그림 2>.할로겐 램프는 380-520nm의 비교적 파장 영역대가 넓어 발산하는 전체  빛 에너지에 비해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는 적은 편이다. 따라서 중합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그러나 LED의 경우는 440-470nm 사이로 비교적 camphoroquinone에 집중적으로 흡수되는 파장 영역을 가지고 있어 중합이 비교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플라스마 램프의 경우 420-490nm 전후의 파장을 발산한다. 
           
 

<그림 2> 광중합기의 발광 스펙트럼
          플라스마와 LED 광원은 빛의 강도가 할로겐에 비해 클 뿐 아니라 파장 영역이
          camphoroquinone의 파장 흡수 영역대와 일치하고 있어서 중합의 효율성이 크다. 따라서 조
          사시간을 할로겐 램프에 비해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3. 광중합기의 빛의 강도
복합레진 등의 광중합은 일반적으로 빛의 강도가 300mW/Cm2이상 되어야 임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 경우 약 40초 정도의 광중합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보다 더 약한 강도의 빛은 60초 이상의 조사 시간이 소요되므로 임상적인 효용성을 상실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 많은 임상가들은 할로겐 광중합기의 경우 관리 소홀로 인해 300mW/Cm2 이하의 강도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할로겐 램프는 300~500 mW/Cm2의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시판되고 있는 초강도 할로겐 광중합기는 800~1,000mW/Cm2 강도를 가지고 있다<그림 3>. LED는 1,000mW/Cm2 전후의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플라스마 램프는 1,500~2,000mW/Cm2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
   
 

<그림 3> 초강도 할로겐 광중합기. Demetron 사의 Optilux 501(왼쪽)과 3M ESPA사의 Elipar     
        TriLight(오른쪽)


4. 광중합기의 구성

1) 본체 및 말단조사기
일반적으로 할로겐 광중합기는 말단조사기의 그립이 피스톨 type으로 되어 있어 손으로 잡고 쓰기에 편리하다. 그러나 많은 열이 발생하므로 인해 냉각 팬이 전구에 인접하여 설계되어야 하므로 본체에 비해 말단 조사기의 부피가 상대적으로 크다. LED 광중합기는 열의 발생이 적으므로 냉각팬의 설계가 필요 없어 디지인이 슬림하지만 리튬 충전용 건전지를 내장하여야 하므로, 특히 충전효율을 높이기 위해 직렬로 배열해야 하므로 그립이 직선형으로 다소 길게 설계될 수 밖에 없다. 최근에는 피스톨 디자인으로도 생산되지만 역시 그립이 다소 길어질 수 밖에 없다. 플라스마 광중합기는 높은 에너지 소스와 특수 냉각 팬이 요구되므로 본체가 상당히 크게 만들어 지며 본체에서 만들어 지는 빛이 optic guide를 통해 구강 내로 전달된다. Optic guide는 주로 관섬유로 되어 있어 외부의 사소한 충격에도 손상이 잘되는 문제점이 있다. 근래는 이를 보안하여 Flipo 등의 제품의 경우는 guide 내부에 광섬유가 아닌 optic gel이라는 약간의 유동성이 있는 성분으로 채워 손상을 최소화 하였다.

LED는 부피가 작기 때문에 진료대에 내장할 수 있는 형으로도 시판되고 있다. 본체와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유선형과 충전방식에 의해 무선으로 이루어지는 무선방식이 있다. 충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이 역시 할로겐 광중합기 보다는 강한 빛을 발산하므로 여러 가지 중합모드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그림 4>  할로겐 광중합기(왼쪽)는 본체에 비해 말단 조사기의 부피가 크며 LED 광중합기(가운데)는 특성상 길고 slim한 디자인이 되기 쉬우며 플라스마 광중합기(오른쪽)는 말단 조사장치에
         비해 본체가 크게 설계될 수밖에 없다.


2) 버튼
할로겐이나 LED 광중합기는 버튼 방식이다. 그러나 플라스마 광중합기들은 일반적으로 터치 방식인 ring type을 채택하고 있다. Ring type은 튜브 내에 2개의 얇은 판 사이에 전극 또는 센서가 들어 있어서 외부에서 손가락으로 링을 끌어당겼을 때 떨어져 있던 판과 판사이의 전극이 붙어 인식하게 되거나 센서가 감지하여 접촉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게 된다<그림 5>

<그림 5> 터치 방식인 ring type과 button type의 원리

버튼 방식이 아닌 터치 방식으로 제조한 것은 민감하고 고장이 덜 나는 것으로 실험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적용 시간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는데 할로겐 램프는 20초와 40초 등으로 세팅 되어 버튼을 한번에서 두번 적용하여 사용 할 수 있지만 플라즈마광을 이용한 광중합기들의 특징은 짧은 중합시간으로 중합시간이 짧은 대신에 적용 횟수는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플라즈마광을 이용한 광중합기에 버튼방식을 사용하게 되면 외부와 연결 되어있는 방식으로 접속 불량 등의 손상을 받기가 더 쉽기 때문에 제품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3) Tip
Tip은 보통 7-13mm 직경의 다양한 크기가 사용되는데 보통 광중기별로 2-3개의 tip을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Tip의 직경이 작을 경우 에너지 밀도가 높은 빛을 전달할 수 있음에 반하여 tip의 직경이 큰 경우는 넓은 영역으로 빛을 고루 조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직경의 tip을 사용하면 조사시간을 약간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다.

Tip은 직선형과 곡선형이 있으며 빛이 술자의 눈에 들어가지 않기 위해, 그리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방사형 모양의 고무 커버를 끼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플라스마 광중합기의 경우 열의 발산이 많기 때문에 치아나 인접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고무 커버를 끼워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그러나 LED 광조사기의 경우 빛의 발산(diffusion)각이 상대적으로 크므로 이를 고려하지 않고 고무 커버를 씌우면 광조사기 tip과 수복재 사이의 거리가 멀어져 자칫 빛의 강도가 급속히 저하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 광중합기의 사용과 관리

1) 복합레진의 중합수축에 의한 수축응력(contraction stress)을 줄이기 위한 조사방법
기존의 할로겐 광중합기는 빛의 강도가 300~00mW/cm2로서 약 40초간의 중합시간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근래에 고강도 할로겐 광중합기가 개발, 시판되므로써 1,000mW/cm2 전후로 빛의 강도가 증가되었고 따라서 중합시간이 10~20초로 단축되었다. 그러나 광중합 시간이 단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중합시 발생하는 수축에 의해 치아와 수복물 계면에서의 수축응력이 증가되므로써 수목물과 치질 사이의 이개 혹은 치아의 cuspal deflection으로 인해 여러 가지 임상적 부작용이 증가될 수 있는 요인이 커졌다. 치아와 수복물 사이에 복합레진의 수축으로 인해 발생되는 stress는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해 표시된다. 
 
중합이 강한 빛에 의해 빠르게 유발될 경우 재료 자체의 stiffness가 증가되어 전체적으로 contraction stress가 증가하게 된다. 약한 빛은 수복물 표면의 pre-gel 상태에서의 레진의 흐름(flow)를 허용하여 free surface에서의 수축을 유도하나<그림 6> 강한 빛은 pre-gel 상태의 순간이 없이 바로 post-gel 상태로 되어 복합레진 내부에서의 흐름을 거의 허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bonding력이 약할 경우 이 부위의 계면에서 수축에 의한 gap을 형성하던지 혹은 bonding력이 강할 경우 레진과 치질사이가 분리되지 않고 대신 cuspal deflection을 초래하여<그림 7-A> 술 후 과민증을 유발하는 원인 요소를 제공한다. 수복물 상부 free surface에서의 수축을 유도하지 못할 경우 bonding력이 약한 수복물 하부의 상아질 경면에서의 수축으로 인해 술 후 과민증이 유발될 수 있다<그림 7-B>.    

<그림 6> 약한 빛은 수복물 상부의 free surface로의 수축을 충분히 유도하여 다른 치질과의 결합부위
        에서의 수축을 줄여준다.

 

<그림 7> 강한 빛은 수목물 표면에서의 pre-gel state가 없어 레진 내부의 흐름(flow)를 허용하지 않
        기 때문에 bonding력이 약한 부위에서의 gap을 형성하던지 혹은 bonding력이 강해 레진이 분
        리되지 않을 경우 cuspal deflection을 유발한다.


본 란에서는 수축응력을 줄일 수 있는 광중합 모드인 slow-start program을 소개하고자 한다. slow-start mode란 중합시 광중합기의 빛을 약하게 조사하다 점차 강하게 조사하는 방법으로 중합과정 동안 복합레진 내부에서의 flow를 최대한 허용하여 수측응력을 보상해 주므로써 레진과 치질의 접합을 최적으로 유지해 준다. 최근에는 빛의 강도가 1,000-2,500mW/cm2 되는 초강도 중합기들이 개발, 시판되므로써 레진 중합시 더욱 수축응력이 증가되고 있는데, 이 경우 이와 같은 slow-start mode가 더욱 유용하다.

다음 data는 본 교실에서 플라스마와 LED 광중합기를 대상으로 치아 와동에 복합레진을 충전하고 slow-start mode로 조사하여 수축시 시간경과에 따른 응력을 측정한 결과이다<그림 8> Slow-start mode로 조사하였을 경우 continuous mode로 조사한 경우보다 수축응력이 감소됨을 보여준다.
 
 

<그림 8> 완속기시(soft-start)광조사 방식이 복합레진의 중합 및 수축응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소아치과학회지, 32(2):32-343, 2005.

우선 최근 시판되고 있는 몇 가지 고강도 광중합기를 대상으로 어떤 종류의 slow-start program이 내장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여러 제품을 소개할 정도의 지면이 할애되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여러 가지 종류의 광중합기중 몇 개만 소개하고자 한다.

 Flipo plasma 광중합기
프랑스 LOKKI사 제품으로 강력한 plasma Xenon Arc lamp로 구성되어 있고 380-520nm의 파장을 가지며 연속조사에도 안전하며 전압변동이 생기지 않는 반영구적이고 안정적인 lamp를 사용하고 있다.

5가지 중합모드를 가지고 있는데 조사 타이머는 1, 2, 3, 5초, 60초가 있으며 5초 부터는 2 step 조사가 가능하다. 5초 모드는 처음 점등 후 2초는 50% 광량으로 나머지 3초는 full power로 중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되어 있으며 60초 mode는 50%의 광량으로 지속적으로 60초간 중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그림 9> Light Guide는 표준형 8mm와 13mm, 그리고 미백용 tip이 있다. 일반적으로 플라스마 광중합기는 말단조사장치가 슬림하므로 구강내 접근성이 좋다. 단지 줄(line)이 있다는 점이 LED에 비해 단점으로 지적된다. Flipo는 열 발생이 적고 광 강도가 비교적 일정하며 기계 자체가 안정되어 있어 잔 고장이 거의 없다. 또한 AS가 좋고 임상의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수시로 제공해 주는 등 회사 차원의 서비스가 좋은 제품이다. 필자는 Flipo를 여러 해 동안 사용해 오고 있는데 임상적으로 환자의 follow-up data나 in vitro 실험 data에서 가장 신뢰감이 높은 제품 중의 하나이다.
       

 

<그림 9> 본체 조절 판넬의 ?은 1초, ?는 2초, ?은 3초 mode이며 ?는 처음 2초는 50%                     광량으로 나머지 3초는 full power로 조사하는 mode이다. 또한 하단의 ?? 표시 button은             광량의 50%로 60초간 조사하는 mode이다.

 Elipar Freelight2TM (LED)
미국 3M ESPE 사의 LED 광중합기로 파장은 430~480nm 영역이며 800~1,000㎽/㎠ 강도를 가지고 있다. 같은 자사(3M ESPE) 제품의 레진 중합에 10초를 권장하고 있으나 다른 회사의 제품은 20초 까지 조사시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의 결과로 열 발생이 거의 없어 냉각 팬이 필요 없으며 이에 따른 소음도 없다. 기본 타이머로 5, 10, 15, 20초 가 있으며 일반 mode는 전체 사용시간 내내 최대 광 강도로 출력한다. Exp(exponential)-mode는 slow curing mode로 처음 5초간은 광 강도가 pull power의 20%로 부터 출발하여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나머지 조사시간은 pull power로 출력한다<그림 10> 1회 충전(2시간)으로 와동 60여개를 충전할 수 있으며 베터리의 수명은 2년 정도이다. 서구인에 비해 손이 작은 한국 사람의 경우 pen type인 본체를 손으로 잡고 있는 상태에서 스위치를 조작하기에 다소 불편하다는 평이 있으나 guide tip이 길어 구강내 깊은 접근이 요하는, 예를 들어 상악 제 2대구치 후방 등도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LED 광중합기가 그러하듯이 줄이 없어 임상가들이 매우 편하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BluephaseTM LED 광중합기
Ivoclas-Vivadent사의 LED 광중합기로 1,100mW/cm2의 비교적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slow-start program을 가지고 있다. LED 광원이 4개의 반도체로 구성되어 있어 8W의 높은 출력을 낼 수 있으며  내구성이 좋아 오랜 기간동안 사용하여도 빛의 강도가 감소되지 않는다. Pistol type으로 손으로 잡기 쉬우며 guide tip이 길어 pistol type임에도 불구하고 구강 내 접근이 용이하다<그림 10> 

 

<그림 10> 외형과 사용의 편의성, 그리고 중합강도나 중합깊이 등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BlusphaseTM LED 광중합기. Slow-start program은 첫 5초는 650mW/cm2까지 점차적으로 증가
         하다 이후 1,100mW/cm2로 빛의 강도가 유지된다.
 
이밖에 고강도 할로겐 광중합기인 Optilux 501도 다양한 중합 mode를 가지고 있다

2) 조사 시간
광중합기의 조사시간은 위에서 검토하였듯이 레진 모노머의 중합률에 큰 영향을 미치며 수복물의 물성 및 술 후 과민, 미세누출 등의 여러 부작용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제조회사의 권장 조사시간을 잘 준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제조회사에서 권장한 조사시간 보다 더 오래 조사할 경우 물성이 더 좋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치료시간과 관련하여 이점에 대해서도 더 많은 임상적 검토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특히 플라스마 광중합기의 경우 "the longer the better"라는 말이 적용될 소지가 높다. 기존의 할로겐 광중합기는 제조회사의 권장 중합시간을 기준으로의 과부족에 대해 시간경과에 따른 미반응 모노모의 용출량(중합률)에 대해 큰 영향이 없으나 플라스마 광중합기의 경우 오래 조사하면 할수록 시간 경과에 따른 미반응 모노머의 검출이 유의하게 감소된다는 연구보고가 많다. 이는 플라스마 광중합기의 권장 중합시간 보다 실제 임상에서 조사시간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조사 거리
광중합기의 조사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의 강도는 감소한다. Guide tip으로부터 빛의 발산 각은 플라스마가 가장 작고 다음으로 할로겐, LED 순이다. LED는 빛의 발산 각이 크므로 강도가 거리에 매우 민감하다<그림 11> 
  

<그림 11> 빛의 발산각이 plasma가 가장 적어 거리에 조사받는 면에서의 빛의 강도가 덜 민감하고 LED
         가 가장 커서 거리에 민감하다. 특히 LED 광중합기는 빛의 확산 각도가 커 치아와의 거리가
         약 6mm 정도에서는 원래 pull power의 50%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guide tip을 너무 가까이 치면에 대어도 치면에서의 온도 상승으로 인한 치수자극과 환자의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어 광 강도가 감소되지 않으면서 온도 상승이 비교적 적은 즉, 이 두가지 요소가 balance를 이루는 거리를 잘 선정하여 위치시켜야 한다.  

4) Guide tip의 관리
Guide tip은 구강내 타액이나 레진 bonding agent 등 수복재료에 의해 오염되기 쉽다. 따라서 tip의 끝에 고무 커버를 씌우므로써 오염을 방지할 수 있고 술자의 눈을 빛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으며 발생하는 열로부터 환자의 구강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투명하고 얇은 1회용 비닐 커버를  씌우므로써 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 Guide tip이 빛을 잘 전달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글씨가 써진 종이 위에 guide tip을 올려 놓고 tip의 끝 부분에서 하방의 글씨가 잘 전달되어 보이는지를 확인하면 된다<그림 12> 만약 글씨가 잘 보이지 않을 경우는 tip의 끝을 아세톤 등으로 닦아주고 글씨가 일그러져 보인면 optic fiber의 내부에서 파손이 있는 것이므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그림 12> Guide tip의 점검. Guide tip을 글씨에 오려 놓고 반대편에서 잘 보이는지를 관찰한다.

그러나 전구 자체의 수명, 반사광의 부식, optic fiber와 optic tip의 손상 등으로 인해 실제 제조사가 제시한 강도보다 약화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radiometer를 사용해 검사하여야 한다.

발문 1: 광원의 종류, 중합방법, 중합강도 및 속도, 그리고 유무선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다. 판매회사들은 자사가 시판하고 있는 중합기가 임상가들을 만족시켜 주는 듯 설명하고 있으나 광중합기에 따른 중합 효율성에 대한 차이나 작동 및 관리 부분에 있어 장단점이 있으므로 구입시 이에 대한 꼼꼼한 검토가 필요하다.


발문 2 : tip의 끝에 고무 커버를 씌우므로써 오염을 방지할 수 있고 술자의 눈을 빛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으며 발생하는 열로부터 환자의 구강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투명하고 얇은 1회용 비닐 커버를  씌우므로써 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

Section 1 : 2월 기획특집을 준비하면서 관련 연구와 이망에 저명한 조선치대 이상호 교수의 광중합기 사용과 관리에 대한 조언을 준비하였다. (임사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힌다.)

약력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병원 전공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연구강사
조선대학교 부속치과병원 소아치과  과장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치과대학 객원 교수
조선대학교 부속치과병원 진료부장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학장
대한치의학회 이사 
대한소아치과학회 총무이사
대한레이저치의학회 부회장
대한 장애인치과학회 국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