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미백 절반의 성공 ‘진단과 상담’
상태바
치아미백 절반의 성공 ‘진단과 상담’
  • 승인 2007.09.0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미백-정확하고 올바른 이해 그리고 쉬운 임상적용”
1.치아미백의 원리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치아미백 절반의 성공 ‘진단과 상담’
3.치아미백의 임상실제 ‘일반적인 치아미백’
4.치아미백의 임상실제 ‘특수치아미백과 탈수미백, 미백폭발’
5.치아미백의 완성 ‘종료’
6.연재를 마치며

치아미백 절반의 성공 ‘진단과 상담’

 

류희성 원장(스타화이트치과원장, 치아미백 임상연구회 회장)

우선 치아미백을 받기위해 치과를 내원하는 심미치과의 고객은 아파서 오는 환자가 아닌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고객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치료가 필수인 절대고객이 아닌 ‘안 해도 그만이다’고 생각하는 선택수요층이라는 관점에서 모든 것들이 준비되어지고 실행되어져야 한다.
치과 문을 들어서는 순간부터의 모든 환경(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의 서비스 등)에 의해 치료를 결정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준비되어진 또한 많은 연습을 통한 고객접점 마인드로부터 접근하여야 치아미백치료의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치료에 대한 감동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치아미백은 성공과 실패가 고객의 만족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치료이기 때문에 그만큼 더욱 세심하고 까다로운 치료임을 명심해야한다.
일반적인 치료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고 치료를 해야 술자와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어려운 치료임에도 단순히 치아를 하얗게 하면 된다는 관점에서 성공과 실패의 기준으로 본다면 어느 한쪽의 만족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치료이다.
치아미백이라는 치료에 있어 진단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고 고객이나 진료스텝에게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교육에 투자해야 하는 단계이다. 진단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한다면 치아미백치료는 절반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의 중요한 단계이다. 진단의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1)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한 사진
진단실 혹은 사진 촬영실 설치하여 치료 전과 치료 후 촬영을 동일한 장소에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조명조건이 동일하게 유지되게끔 날씨나 시간에 태양광으로 부터의 변화가 발생지 않는 공간이 좋다.
촬영자에 의한 조건(치아와 카메라와의 거리, 촬영 각도, 촬영자세)을 시스템화하여 일원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챠트에 촬영장소, 시간, 촬영자 기재하여 치료 전과 치료 후의 사진 촬영은 치료 전과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2) shade guide를 통한 시진
고객과 함께 거울을 가지고 함께 보면서 shade guide로 비교하면서 현재의 치아색상을 진단하게 된다.
치아의 색상은 치아에서 크게 6등분하여 진단 한다.
7   6   5   4   3     2   1   1   2     3   4   5   6   7    

7   6   5   4   3     2   1   1   2     3   4   5   6   7
실제 치아의 색상은 상악 중절치와 측절치가 제일 밝고 다음이 하악 중절치 측절치 마지막으로 견치가 제일 어두운 색상이기 때문에 6등분하여 진단하고 챠트에 환자의 현재 색상에 대한 동의를 차트에 기입한다.

많이 사용되어지는 shade guide는 4가지 종류가 주로 사용된다.

   

사진1  shade guide사진
- Vita shade 명도를 기준으로 분류
 B1-A1-C1-B2-A2-D2-A3-D3-B3-D4-C2-C3-B4-C4-A3.5-A4

- Trubyte Bioform shade A Type 명도와 채도를 기준으로 분류
B59-51-91-62-66-52-53-92-63-54-65-93-55-69-94-95-67-56-77-81-96-83-84-85

- Trubyte Bioform shade B Type 색상과 채도를 기준으로 분류
B51-53-54-63-65-83-84-85-59-52-67-77-55-56-91-94-95-96-62-66-92-93-69-81

- Bleaching shade
010-020-030-040

일반적으로 vita shade나 Trubyte Bioform shade A Typedmf 많이 사용하지만 필자는 주로 Trubyte Bioform shade B Type과 Bleaching shade를 사용한다. 인간의 눈에는 색상의 변화보다 명도나 채도에 더 민감하다는 사실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적녹색맹인 사람도 색상의 밝고 어둠을 구별할 수 있다. 그러면 명도나 채도로 구분이 되어 있는 가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치아의 변색이나 치료되어지는 과정은 명도나 채도로 되는 것이 아니라 채도와 색상의 단계로 변화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든다면 A3정도의 치아를 치아미백하면 명도 순으로 A3 D2 A2 B2 C1 A1 B1으로 치아미백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색상 순으로 A3 A2 A1 으로 미백이 된다는 사실이고 이에 부수적으로 채도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역으로 변색이 되는 정도도 명도 순이 아닌 색상으로 된다는 사실을 주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태어날 때부터 고유한 색상의 치아를 가진다는 억측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주지했을 때, 치료의 편리성과 정확성은 그렇지 못했을 때와 너무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진단을 명도 순이 아닌 색상으로 하게 되면 치료 후 결과를 예측할 수 있고 또한 완벽한 치아미백을 위한 치료방법을 색상별로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치과 기왕력이나 전신 기왕력의 문진
약물 변색치아의 진단과 교정 기왕력이 있는가를 문진하여 차트에 기록한다. 평소 치아에 대한 관심이나 스켈링 등 치과에서의 관리 여부, 칫솔질 습관과 구강상태에 대한 문진을 차트에 기록한다.

4) 진료실 체어에서의 시진
치아미백이 적용되는 부분의 cervical abrasion의 유무, 레진 등의 보철 유무, 파절선, 마모도, 기타 치아미백치료에 관계되는 부분을 진단하여 차트에 기록한다.
위에 모든 방법으로 진단하여 위내용을 종합하여 최종 진단을 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는 색상과 채도 별로 진단하여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치료 프로토콜을 적용한다. 아래 나열되는 진단 분류는 임상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치아의 특성별 색상별로 나눌 수 있도록 정리한 필자가 나눈 분류이다. 이와 같은 분류는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 유용한 분류이다

1) A계열/ B계열/ C계열/ D계열

2) Brown Line
약물변색(Tc변색/Mc변색)

3) White Line
법랑질형성부전

4) White Spot
Brown Spot
구호흡에 의한 변색
노인성 변색

5) Bracek 교정 후 미백

6) 성인 발치 교정 후 미백

위의 분류에 맞추어 진단한 후 상담에서부터 각각에 맞는 프로토콜에 맞추어 진행이 되면 고객과 술자 스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치아미백을 할 수 있다.
임상에서 위에 알맞은 분류를 위해서는 Trubyte Bioform shade B Type을 시간이 날 때마다 들여다보면서 각 shade 별로 색상과 채도의 특성을 눈에 익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아래에서 각각 색상의 특성을 지닌 임상 사진을 들여다보면서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래 각각의 사진들을 보면서 치료 전의 사진(카메라에 따른 색감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눈에 익히는 것 또한 중요한 연습이다)을 우선 훑어보면서 각 계열의 특성을 익힌 후 치료 후의 사진과 함께 보면서 익힌다면 치료 후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연습이 될 것이다.

  

  

사진 2 90page 세이트가이드 사진 (좌상부터 시계방향으로 A,B,C,D색상이다)

A계열의 일반적인 특성   Orange /노인성(chalky)변색, 남성
  

 

 

사진 3 최대한 많이
B계열의 일반적인 특성  Yellow/ 여성, 피부 밝은 남성
 

   

 

 

사진 4 최대한 많이
C계열의 일반적인 특성  Yellow 

 

 

사진 5 최대한 많이
D계열의 일반적인 특성  Orange>gray/ 노인성 변색 교정기왕력 미노싸이클린(Mc)변색

 

 

 

사진 6최대한 많이

Brown Line은 약물변색(Tc변색/Mc변색) 치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사진 7

White Line은 법랑질형성부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
   

 

사진8

White Spot/Brown Spot/구호흡에 의한 변색/노인성 변색 
   

 

Bracek 교정 후 치아의 특성은 차후 다루도록 한다.
사진 9

 

 

사진 10

성인 발치 교정 후 특성은 차후 다루도록 한다.
 

각각의 분류에 따른 상담 진단 치료프로토콜은 다음에 지면이 허락하는 부분에서 최대한 많은 부분을 서술하기로 한다.


“심미치과학의 발달에 따른 치아미백은 심미치과학의 부속이 아닌 주체로서의 고급치과진료이다”
“우리가 원하는 치아미백은 탈수현상 없이 치아내부에서 피어나오는 은근한 깨끗함을 목적으로 한다”. 
“치아미백은 하얀치아가 아닌 맑고 밝은 깨끗한 치아를 만드는 치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