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미백의 임상실제-특수치아미백과 탈수미백, 미백폭발
상태바
치아미백의 임상실제-특수치아미백과 탈수미백, 미백폭발
  • 승인 2007.11.0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미백의 임상실제-특수치아미백과 탈수미백, 미백폭발

 “치아미백-정확하고 올바른 이해 그리고 쉬운 임상적용”
1.치아미백의 원리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치아미백 절반의 성공-진단과 상담-
3.치아미백의 임상실제-일반적인 치아미백-
4.치아미백의 임상실제-특수치아미백과 탈수미백, 미백폭발
5.치아미백의 완성-종료-
6.연재를 마치며

 

치아미백의 - 정확하고 올바른 이해 그리고 쉬운 임상적용

류희성

스타화이트치과 원장, 치아미백 임상연구회 회장

 

앞선 연재에서 치아미백의 임상 발달 과정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치아미백원리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적용되는 정확한 치아미백에 대한 원리일반적인 치아미백의 임상에 대한 종류와 프로토콜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이번호에서는 일반적인 치아미백방법과는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는 특수치아미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Brown Line
약물 변색중에 Tc 변색과 관련이 많다.
갈색 라인은 치료 중에 다른 부분에 치료진행이 빨라 초기에는 더욱 갈색라인이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치료 전에 미리 진단과 상담과정에서 환자에게 알려야 한다.
치료는 과산화수소계통의 약물로는 미백이 불가능하고 과산화요소계열의 약물을 이용 일반 치아보다 2배 이상의 기간 동안 치료한다.
갈색 라인의 경우 치아구성 성분의 특성상 치질이 단단하고 실제 내부에 갈색라인은 법랑질의 변색라인이 아닌 상아질의 변색라인이다.
법랑질상에 보이는 라인은 실제 상아질 내의 변색라인보다 상방으로 보이는 경향이 많다.

Brown Line 임상사진

2.약물변색(Tc변색/Mc변색)
약물의 변색치아 치아미백치료가 충분히 가능하다. 테트라싸이클린과 미노싸이클린의 변색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방법역시 차이를 알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테트라싸이클린 변색
특성은 회색/청색/보라색을 띤다. 치아전체에 나타나는 변색보다는 부분적으로 변색부분이 존재한다. 이는 변색라인 생성시기/약물복용시기/약물복용 후 변색요인에 노출 시기에 따른다. 치질의 상태는 다공성으로 치질이 약하다 법랑질형성부전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과산화수소계열의 약물 사용을 절대로 피하고 저농도의 과산화요소를 이용해서 오랜 기간 치료한다.

테트라싸이클린 변색 임상사진

미노싸이클린 변색
특성은 갈색/회색/황색을 띤다
치아전체에 걸쳐 변색의 양상을 보인다 이는 약물의 변색양상기전을 이해하면 쉽게 차이를 알수 있다 치질의 상태는 치아자체에 투명도가 증가하고 치질이 강하다 약물의 침투가 어렵기 때문에 초기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치아미백후 후기에 저농도의 과산화요소를 이용하여 치아미백을 진행한다
테트라싸이클린의 의한 변색보다 치료결과가 양호하다

미노싸이클린 변색 임상사진

3.White Line
법랑질 형성부전과 동반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질의 특성이 다공성이므로 치아미백초기 Chalky하게 반응하므로 두드러진 백색 라인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저 농도의 과산화수소계열로 치료한다.

 White Line 임상사진

4.White Spot
백색반점의 경우 불소증이나 초기 우식에 의해 발생이 된다. 치아미백의 결과 예후가 좋지 않다 결국 레진이나 세라믹치료로 이행되는 경우가 많다 미백시에는 저 농도의 과산화수소 계열로 치료한다.

 White Spot  임상사진

5.Brown Spot
갈색반점의 경우 불소증이나 초기우식 후 치질의 변화된 양상으로 나타난다. 아래 설명하는 구호흡에 의한 변색이나 노인성 변색이 아닌 경우 예후가 좋지 못하다. 저 농도의 과산화수소 계열로 치료한다.
 
Brown Spot 임상사진

6.구호흡에 의한 변색
갈색반점의 양상이 상악 4전치에 나타난다. 치아미백반응이 우수하다. 일반적인 치아미백 방법으로 치료한다.

구호흡에 의한 변색  임상사진

7.노인성 변색
치아의 노인성 변화 양상이 나타나 치아의 투명도 증가/치질이 강하기 때문에 과산화요소계열로 치료한다. 치료결과와 예후는 우수하다
노인성 변색  임상사진

8. Braket 교정 후 치아미백
치아 교정 후 나타나는 상태중에 백묵양의 백색반점이나 갈색반점의 경우 Bonding에 의한 브라켓 주위 탈석회화와 치료중 관리 소홀에 의한 우식에 의한 탈석회화가 나타난다.
이 부분들은 미백반응이 없이 더욱 Chalky 한 상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결국 레진이나 세라믹치료로 이행되는 경우가 많다. 치아미백시에는 저농도의 과산화수소 혹은 과산화요소 계열로 탈수 미백이 발생되지 않게 재광화기전을 응용하여 치료한다.

Braket 교정 후 치아미백 임상사진

9.성인 발치 교정 후 미백

성인에 있어 교정치료 후 치아미백에서 주의할 문제점과 치료방법이다.
(1)Resin Cement Debri에 의한 변색과 미백약물 침투효과의 저해
Stone bur로 기계적 제거
Air flow이용 기계적 제거
microabrasion 이용 화학적 기계적 제거
설측과 순측을 이용한 약물의 적용방법을 이용한다.
(2)브라켓주위 탈석회화에 의한 치질의 변화
Stone bur로 기계적 제거  
Air flow이용 기계적 제거
microabrasion 이용 화학적 기계적 제거
과민증상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저농도의 과산화요소계열로 치료한다.
(3)과도한 Moment에 의한 치아의 Fx line과 Gingival recession 과민증상의 주요 원인이다. 치료시에 시릴 수 있음을 미리 주지시키고 gingdam을 이용하여 치은격리를 철저히 한다. 
(4)과도한 Moment에 의한 치아신경의 비가역적 손상과 치아의 변색
치근의 흡수 / 치수의 변성 / 투명도의 증가 / C,D계열로 변화
저농도의 과산화요소계열로 오랜기간 치료한다.

(5)브라켓주위 우식과 인접면 우식에 의한 변화
Stone bur 로 기계적 제거
Air flow이 용 기계적 제거
microabrasion이용 화학적 기계적 제거
과민증상이 나타나기 쉽고 탈수미백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저농도의 과산화요소계열로 오랜 기간 치료한다.

성인 발치 교정 후 미백  임상사진

10.탈수미백(Dehydration Bleaching)
필자가 2006년 발표한 탈수미백은 치과의사가 지양해야 하는 치료이다. 탈수미백의 양상은 치아를 에칭 후 건조시키면 chaky한 색상이 나타나는 것과 같이 미백 후 수분이 빠져 하얗게 되어 마치 치아가 미백이 된 것 같은 착각을 하게 한다. 이것은 치아의 색상이나 명도가 변화한 것이 아니라 수분이 빠지면서 치아의 다공성 미세세관에 기포가 들어가 빛을 산란시키므로 하얗게 보이는 것이다.
미백약제의 침투를 높이기 위해 에칭 후 치아미백을 하는 경우와 농도가 높은 35%이상의 약물을 집중적으로 사용할 경우 발생된다.
문제점으로는 심한 경우 혹은 케이스에 따라 탈석회화가 발생이 된다. 이로 인해 치료 후 변색과 음식에 의한 착색이 더 심해진다. 또한 환자에게는 미백이 되었다고 착각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 종료 후 수분이 묻으면 다시 어두워져 보이고 과민증상을 발생하기 쉽다. 이런 탈수 미백이 발생되면 치료당일 즉시 중지하고 완화제 도포하고 반드시 재광화 시켜줄 시간과 방법을 확보해야 한다.

탈수미백(임상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