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시술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보장하는 제3세대 Ni-Ti Fil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시술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보장하는 제3세대 Ni-Ti File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6.3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번의 선택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는 경제적 잉여 창출’, ‘2세대 Ni-Ti File보다 업그레이드된 절삭력 보유’

Ni–Ti File의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

근관치료, 어려운 진료임에 틀림없다. 과연 이 어려운 진료를 진행함에 있어 성공의 동반자가 되어야 할 Ni-Ti 파일의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이번 호에서는 안전성과 경제성 모두를 확보하고 있는 제3 세대 Ni-Ti 파일인 K3를 통해 다시 한번 Ni–Ti 파일의 선택 기준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주요 특징

1)   Positive Rake Angle과 Radial Land로 절삭력 개선과 Centering Ratio의 최적화

K3 파일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파일들의 장점이 가장 효율적으로 접목되어 있는 Positive Rake Angle의 제3세대 파일로 기존의 2세대 파일이 갖지 못하는 강력한 절삭력을 갖고 있다.   

K3 파일의 Positive Rake Angle 

 

   

P 제품의

Negative Rake Angle

 

 Negative Rake Angle을 갖는 2세대 파일이 상아질 벽을 긁어내는 정도의 작용을 한다면, Positive Rake Angle을 갖고 있는 K3 파일은 대패 날의 작용처럼 상아질 벽을 효과적으로 절삭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삭제력의 증대뿐 아니라 Smear layer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상아세관에 남아있는 세균 및 상아질 잔사를 확실하게 제거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사진1) K3 파일: K3 파일로 삭제된 근관 벽의 현미경 사진. 얇은 Smear Layer가 형성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상아세관의 입구가 열려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진2) K3 파일로 삭제된 근관의 치근단 2mm상부의 현미경 사진: 상아세관 내로 들어가있는 Smear Layer가 확인 되지 않는다.

 

 

사진3) Negative Rake Angle을 갖는 파일로 삭세한 근관 벽의 현미경 사진: 두터운 Smear Layer가 상아세관의 입구를 모두 막고 있어 오래된 고목의 표면처럼 tree-bark pattern 을 보인다.

사진4) Negative Rake Angle을 갖는 파일로 삭제된 근관의 치근단 2mm상부의 현미경 사진:  상아세관내에도 Smear Layer가 못을 박아 놓은 것처럼 꽉 막혀 있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Courtesy of Dr. Kum, OOOO Endo, 2006)

 더불어 K3 파일이 갖는 Radial Land는 Positive Rake Angle로 인한 파일의 삭제력이 과도하게 작용하지 못하도록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Self-centering effect). 이는 Ni-Ti 파일의 사용 경험이 많은 시술자나 적은 시술자 모두에게 편안한 진료를 할 수 있도록 물리적,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즉, 파일이 항상 근관의 중심에 위치하도록 유도하여 만곡이 있는 Apical Third에서의 Ledge 형성을 최소화해 준다.

2) 최강의 파절 강도로 시술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보장

K3 파일의 Variable Core Diameter 공법은 K3 파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공법이다. 일반적으로 근관성형 시 예상치 못한 파절은 파일 끝의 3-5 mm 지점에서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의 파일의 파절을 예방하기 위해 K3 파일은 외부 직경에 비한 코어의 직경의 비율이 다른 제품에 비해 두껍게 설계되어있다. 이와 같은 공법으로 인해 K3 File은 다른 어떤 파일에 비해 파일 끝의 1/3 부분에서의 높은 파절 강도를 유지하며, 시술의 안전성을 극대화 하고 파일의 파절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 하였다.  

자료출처: ADA Professional Product Review Vol.1

 테크닉 가이드

현대의 근관치료에서 Ni-Ti 파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Ni-Ti 파일은 재료의 특성상 한가지 시스템이 기타 모든 다른 시스템을 압도할 만큼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다만 시술자의 성향과 시술목적에 따라 선택의 기준을 달리할 뿐이다. K3 파일은 제조상의 특성과 추구하는 가치 기준에 따라 그 성향이 확연히 드러나는 Ni-Ti 파일로써 궁극적으로 안전성과 경제성의 융합을 최우선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제, 임상의라면 누구나 아래의 물음에 대해 한번쯤 다시 고려해 볼 시기라고 생각한다.

-. 현재 내가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Ni-Ti 파일이 더 안전한가?

-. 현재 내가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Ni-Ti 파일이 더 경제적인가?  

 

Mini Interview - 허브치과 이경한 원장

K3 File을 사용하고 있는 이경한 원장에게 K3을 사용하고 난 느낌을 물어봤다. 이원장은 인터뷰를 어색해하면서도 “Ni-Ti file은 내구성, 절삭력, 사용의 편리성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며 “K3 file은 이런 3가지 조건에 맞는 제품이라 생각한다. 먼저 내구성면에서, 보통 소독을 위해 번호당 5-6개의 파일이 사용되는데 가장 가는 15번 파일이 최소 3개월 이상 사용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원장은 “절삭력 면에서도 특히 .06 taper는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우수한 편이다. 마지막으로 사용의 편리성면인데 이는 상당히 주관적인 관점이다. 개인적으로 일반 파일과 라인이 동일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그리고 다른 Ni-Ti 파일이 step down 테크닉인 반면에 K3 파일은 step back 테크닉을 주로 쓰는 선생님들께는 유용하리라 생각된다.”라고 밝혔다. 근관치료를 간단하고 쉽고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사람마다 각기 다르겠지만 K3 File을 사용하는 이원장은 RNTF 방식을 선호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이원장은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일반 파일과 라인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Ni-Ti 파일을 준비해놓기 때문에 초기 세팅비용 이나 정리하기가 비교적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우수한 내구성이 장기적으로 더 경제적이라 생각된다“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했다.

오스텔멘토를 추천한다.

osstell(스웨덴)社의 Osstell mentor는 식립된 임플란트의 고정도를 1개월 이후부터 뼈와의 결합도를 디지털장비로 계측하여 객관화된 수치로 표시함으로써 임플란트 치료완성 시기를 예측하여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포장     

6pcs/pack

제품문의

제조원: Sybron Endo, 미국  

 

 

 

 

 

 

 

 

 

 

 

판매원: ㈜신흥 치과판촉팀 080-801-1577,8 / 엔도팀 황정용대리 02-6366-2178

가격 : 직접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