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홍 원장] Sinus Lift Technique의 원리와 응용
상태바
[김수홍 원장] Sinus Lift Technique의 원리와 응용
  • 덴포라인
  • 승인 2009.06.3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홍 약력
부산대 졸업. 치의학박사. 조선치대 겸임교수. 동탑산업훈장수훈. 코웰USC치과 원장.

Sinus Lift Technique의 원리와 응용

가. Schneiderian Membrane의 성질

Paranasal sinus를 덮고 있는 Schneiderian membrane은 periosteum의 Sharpey's fiber와 같이 골조직에 강력히 부착하는 결합섬유가 없기 때문에 쉽게 골막으로부터 분리될 수 있다. 그 두께는 개인마다 차이가 나며, 만성 상악동염이나 천식 환자에서 membrane의 상피세포 아래 basement membrane like layer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있다. Sinus lift technique의 성공은 membrane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높으며, 어떤 방법이든 두께가 얇으면 실패할 확률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Case 1. Maxillary Sinus Septa
Septa 전방과 후방에 하나씩 식립하였다. 26번에는 Sinus Lift Technique으로, 27번은 Caldwell-Luc Procedure로 시행하였다. 27번에서 길이 14 mm 임플란트를 25 rpm으로 식립하였더니 점막이 찢어지지 않고 들린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긴 임플란트를 사용하려면 많은 골이식재를 충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Sinus Lift Technique의 성공률

고전적인 Osteotome technique으로 상악동막을 찢을 확률은 30 %, Piezoelectric device로는 23 %으로 알려져 있지만 통계학적으로는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개인적 임상결과를 보면 후방치아일수록 성공률이 높게 나오는데 이는 상악동 후방벽, 외측벽, 내벽이 모두 편평하면서 상악동막이 두꺼워 쉽게 거상되는데 기인하는 것 같다. 상악동거상술 중에 상악동막이 찢어지면 Caldwell-Luc procedure와 함께 collagen membrane으로 찢어진 부위를 막고 골이식을 하면 골재생은 모두 성공한다.

다. Cowellmedi Sinus Lift Kit의 임상 노하우와 임상증례

상악동 점막 거상을 위한 모든 기구의 원리는 상악동점막을 천천히 들어올리는데 있다. 코웰메디의 Sinus Lift Kit은 그 어떤 기구보다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높이로 점막을 거상시킬 수 있다. 그림 1과 같이 두 가지 종류의 기구가 있고, 외면이 나사모양을 가지고 있고, 첨단부에 절삭날을 가지고 있다. 토크모드에서 드릴 홈 안으로 기구를 천천히 삽입하면 나사에 의해 스스로 일정 속도로 치조골과 더불어 점막을 들어 올린다. 임상적으로 점막을 상악동저보다 2~3 mm정도 들어 올리면 찢어짐을 방지할 수 있다. 골이식재 충전은 되도록 wide fixture 드릴 홈에 넣을수록 많은 양을 쉽게 넣을 수 있다. 또한 전방의 드릴 홈에서 충분한 양의 골이식재를 넣으면 후방부의 점막은 자연히 들려지기 때문에 후방부의 점막 거상은 편리하고 안전하다.


Case 2. Sinus Lift Technnique
26번애 Cowellmedi Sinus Lift Kit으로 점막을 거상하고 골이식재를 1 cc 충전하였더니 27번 부위에도 이미 충분한 양이 충전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7변에는 드릴 후 바로 임플란트 식립하였다.
  

Case 3. Wide Implant의 Sinus Lift Technique 적용
26은 3주전에 발치되었고 27은 발치 즉시 식립하면서 상악동 거상과 골이식을 하였다. 임플란트는 코웰메디 아틀라스 Wide Plus Fixture로 직경 7 mm를 식립하였고, 상악동 거상은 직경 6mm 드릴 홈을 만들고 직경 5. 6 mm spreader로 상악동 거상을 시행하였고 골이식은 주사기로 1 cc 충전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