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TF File(Twisted File)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TF File(Twisted File)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0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디어 하나로 근관치료의 새로운 축으로 등장하다.

근관치료는 치아의 내측에 있는 신경과혈관의 다발이 들어 있는 관을 청소하고 깨끗하게 한 후에 영구적인 충전물로 충전하는 술식으로 치아의 뿌리 끝에 염증이 생겼거나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의 파절 등으로 치수가 노출 되었을 때 치아의 근관에서 염증 연조직을 제거하는데 사용된다. 기존의 Ni-Ti Rotary File은 근관치료 역사에 있어 발전의 한 부분을 담당했지만, 파절에 대한 저항강도와 유연성의 상충관계에서 오는. 태생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SIDEX 2009 전시회에서 공개되어 화제를 모았던 제품으로 근관 확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신개념의 꼬아서 만든 트위스티드 파일, 일명 TF을 소개하려고 한다.

TF File(Twisted File)은 R-Phase라는 신개념 공법을 바탕으로 기존의 Ni-Ti Rotary File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말끔하게 극복했다. 단 하나의 아이디어의 변화가 이 파절 저항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추구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게 되었고, Ni-Ti Wire를 꼬아서 파일을 만들게 되었다. 이 기술의 핵심은 Ni-Ti Wire 본연의 금속결을 손상시키지 않고 유지함으로써 파절 저항성을 극대화 하고, 유연성을 확보했다는 점이다. 동시에 TF File은 Ni-Ti Wire의 결정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Ni-Ti Wire를 꼬아서 만듦으로써 유연성과 파절 강도를 보유하게 됐다. TF File의 특징을 다섯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날풀림 현상과 신축성의 차이에 의한 파절 저항성을 갖추고 있다. 연마방식의 삭제날을 가지는 Ni-Ti File은 연마공정에서 Ni-Ti Wire의 금속결 구조에 손상을 발생시켜 필연적으로 신축성의 한계를 가진다. 그 결과 Ni-Ti File이 적정 수준 이상의 토크를 받을 경우 날 풀림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Grinding단계에서 이미 손상을 입은 부분은 신축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파절의 시발점이 된다. 따라서 시술자는 예상치 못한 파절을 경험하게 되며, 심지어는 시술자가 날의 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인지할만한 기회조차 존재 하지 않는다.

또한, R-Phase 기술을 바탕으로 Twist공법으로 제조된 TF File의 결정구조에 폭넓은 신축성의 범위를 제공하며, TF File은 지나친 토크가 파일에 전달되는 경우 날이 풀린다 하여도 원형의 금속결을 유지하고 있기에 신축성을 발휘하여 파절을 예방한다. 또한 일반적이지 않은 극심한 만곡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토크에 의한 날 풀림 현상은 오히려 정상적인 날의 형태일 때보다 파일에 전달되는 토크를 감소시켜 파절의 위험성을 대폭 감소 시켰다. 물론 날 풀림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파절 강도나 삭제력은 유지한다.

둘째, Micro Crack에 의한 파절 저항성의 차이점을 들 수 있다. 연마된 Ni-Ti File은 연마과정에서 금속결을 수직으로 연마하기 때문에 Micro Crack을 형성하고 이는 Ni-Ti File이 파절 되는 원인으로 작용함으로써 Ni-Ti 본래의 파절 강도를 상실하게 된다. Ni-Ti File은 핸드 파일과 달리 회전운동을 하는 기구이다. 따라서 만곡이 있는 근관에서는 수축과 이완운동을 반복하게 되는데 연마 공정을 거친 Ni-Ti Wire는 Micro Crack으로 인해 피로 파절이 일어날 확률이 훨씬 높다.

TF File은 금속결의 구조를 연마하는 대시 꼬아서 만들기 때문에 본래의 금속결 구조를 유지한다. 따라서 Ni-Ti Wire의 표면에 Micro Crack의 발생 비율을 최소화 시켜 본연의 파절 강도를 유지 할 수 있다.

셋째, Ledge & Transportation Control 하는 특징. Non Lnad, Ground Flute를 가진 Ni-Ti File은 상당히 공격적인 삭제력을 가짐과 동시에 유연성의 한계로 인해 심한 만곡을 지닌 근관에서 시술자가 컨트롤에 불편을 느끼며, 이는 레지나 천공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 TF File이 적용한 R-Phase기술은 Ni-Ti File에 최적의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Ledge나 천공의 위험을 최소화 시켰다.

넷째, DeOx VS Electropolishing으로 대조되는 특징. 일반적인 파일에 적용되는 표면처리기술인 Electropolishing기술은 삭제날을 무디게 만들며, 금속구조를 약화시키지만 TF File에 적용된 DeOx기술은 금속의 본연의 구조를 유지하며 삭제날의 날카로움을 그대로 유지한다.


다섯째, 파일길이의 변화를 통한 파일보유재고 최소화하는 특징. TF File은 최소1~2개의 파일로 근관 형성을 완료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Apiical Size를 #25이상으로 확대할 경우)에 최대 3~4개로 근관 형성을 완료 할 수 있다. 또한 길이를 기존의 21mm, 25mm단위에서 23mm로 변경함으로써 치과에서 보유해야 하는 파일의 재고를 감소시켰다.

 이로써 Ni-Ti Rotary File의 최대 단점인 잦은 파절로 인한 스트레스와 부가적인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근관치료에 적용하면 파일의 사용 단계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함께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TF File은 단 3개의 파일로 근관 형성을 완료할 수 있어 시술 단계가 매우 간단해졌으며, 이러한 장점은 체어타임 감소, 파일 사용 절감, 임상 효율성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와 이는 치과 수익의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품문의: ㈜신흥 치과판촉팀 080-801-1577~8 / 황정용대리02-6366-2178, 010-6409-3786


TF를 주목할 만한 이유

-by Dr.Richard E.Mounce, DDS

TF는 Crown Down과 Single File system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TF의 유연성과 기능성이 탁월하므로 TF 한 가지로 전체 endo prep을 실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일반 화일과는 달리 뛰어난 tactile control을 가진 강력한 endo file로 임상에 적용하면 체어타임을 줄여주고 시술자는 물론 환자에게도 편안함을 줄 수 있다. 특히, 기존 RNT화일보다 마치 뜨거운 칼로 버터를 자르는 것처럼 깨끗하게 근관형성을 할 수 있다. 또한, 절삭효율이 높아 rpm을 높일 필요가 없어 화일에 대한 피로도를 줄여준다. 제조사에서는 사용시 500rpm을 권장하고 있으며, 본인은 900rpm에서 토크없이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