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치과에서 레이저 치과치료로 3無가 가능할까?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치과에서 레이저 치과치료로 3無가 가능할까?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03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無통, 無출혈, 無마취를 지향하는 VersaWave Laser System

 

 

레이저치료를 병행할 때 “레이저로 치료하면 아프지 않나요?” 라는 질문을 환자로부터 자주 듣게 된다. 여러 사람들을 똑 같은 힘으로 꼬집었을 때, 각기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처럼 레이저치료를 할 때도 통증에 대한 반응은 환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레이저 치료는 확실히 레이저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치료보다 환자의 불편함이나 통증을 덜어 준다는 점에서 유용한 의료기기이다.

 

 

 이번에 살펴볼 VersaWave™ - All Tissue Laser는 제조사로 약 35년의 전통을 갖고 있는 컨바이오(U.S.A)社의 VersaWave 레이저 시스템과 글로벌 Optic 제조업체 호야(Japan)社의 Fiber Delivery System 기술을 합작해서 만든 레이저로 성능, 안정성, 가격 모두 고객의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최고의 H20흡수력을 지닌 Erbium 레이저 (2940nm)는 경조직 덴탈 레이저로서는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레이저 물리학적으로 이미 알려져 있다. 다양한 조작법과 복잡한 액정화면을 채용한 제품과 달리 호야의 VersaWave 레이저는 간편하고 조작이 단순한 아날로그적 디자인을 채용, 심플하면서도 사용자의 편의성에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 최근 레이저 제품들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조작성의 난이도도 높아졌다는 점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볼만 하다.

 

 

 핸드피스를 잡아보는 순간, 제품의 특징 및 장점을 느낄 수 있는데, VersaWave™ - All Tissue Laser는 빠른 스피드와 강력한 파워(400mJ/pulse)를 갖고 있지만 노이즈가 적고 조용한 특징을 갖고 있다. 2m 길이의 Fiber Arm은 유연하면서 사용하기 편안하다. 가볍고 길면서도 유연한 Fiber Delivery System을 통해 최대 9와트의 파워를 전달하며 특허 받은 Curved Tips(80, 30)를 사용하여 시술 시 시야확보를 최대화하고 있다.

 AutoClavable 팁 사용으로 유지비용이 절감되는 VersaWave™ - All Tissue Laser는 핸드피스까지 전달되는 실제 출력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자체 진단 기능을 내장해 잔고장이 없다는 점과 편리하며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한 Right-Angle, Viewmax TM 핸드피스와 다양한 8개 ??팁은 정밀하고 섬세한 치료를 가능하게 만들어 이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의료용 레이저 기기가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치과용 레이저 기구는 치주 보존 근관치료 및 수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이저 기구로 그 치료영역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연조직/경조직 처치, 치수에 대한 효과, 법랑질에 대한 효과, 임플란트 등 레이저 치료의 적용범위가 다양한 만큼 의료용 레이저 기기의 선택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제품문의 : 에이펙스메디칼  02-2671-9931~3

 

 

한사랑 치과의원 김병욱 원장

치과에서 사용하는 모든 레이져 제품 중에서 가장 비싸지만 실제로는 경조직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까 활용도가 가장 높다. 수련의 과정을 거치며, LLLT 저출력 레이저부터 Nd:YAG, CO2, Argon, Diode를 사용해봤지만 Erbium Laser인 VersaWave™는 스펙적인 부분에서 우수하고, 술식의 편의성을 제공하며, 잔고장이 없다. 또한 에너지 손실이 상당히 적고, A/S부분도 빠르게 처리해 만족할 만하다. 신경치료, 잇몸수술, 임플란트 세컨 서저리 술식에서 레이저를 활용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레이저는 간단하게 잇몸 절제를 하는 등 술자와 환자를 편하게 만들에 줄 수 있다.

특히 환자에게 출혈과 동통을 많이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편의성과 시간절약을 시켜준다. Erbium 레이저의 특징은 물과 함께 삭제하고 마취가 없이 신경치료와 같은 근관 내에 소독도 병행하기 때문에 멸균과 소독은 확실하게 보장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레이저는 모든 치료에서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어떤 치료를 하느냐 신경치료를 하느냐, 잇몸절제술을 하느냐, 골(본)삭제를 하느냐(임플란트할 때) 무엇에다가 조사를 하느냐에 따라서 그 출력을 결정해야 한다. 너무 높은 출력을 사용하게 될 경우 환자가 Burn이 발생해 Healing이 늦어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