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무통마취기,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진료장비로 정착중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무통마취기,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진료장비로 정착중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1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지 않은 치과진료를 위한 환자의 선택폭 넓혀

얼굴에 미소치과 김준회 대표원장

 

 

No-Pain III은 주로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심을 많이 느끼는 환자나 까다로운 환자에게 마취치료를 진행할 때 사용한다. 시린지 타입의 모양은 환자들에게 있어서 공포심이나 두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이 제품은 Pen-Type으로 환자들의 공포심을 다소 희석시켜준다. 무통주사기는 천천히 일정액이 주사되므로 시각적인 측면에서 좋다.  첫 번째, 무통마취기를 사용 전에 먼저 멘트가 나오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상태를 안정시켜준다. 두 번째는 여러 가지 사용모드(자동, 수동)를 지원하기 때문에 앰플의 양을 임상가의 판단대로 마취제의 주입 속도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하치조 신경전달마취 시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치근 내 마취를 포함한 대부분 경우 무통마취를 사용한다. 제대로만 주입한다면 경험상 일반적인 마취주사의 효과와 비슷한 것 같다. 무통마취기를 사용한 환자들의 반응은 우호적이라 재방문 시 무통마취기를 찾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 치료에 두려움을 느껴 치과 내원 시기를 놓치는 등 제때 치료받지 못하고 있다. 치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섯 명중 한명은 치과에 대한 공포감으로 인해 치과 내원을 포기한다고 답했을 정도로 치과 공포심을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환자가 치과에 오기 두려운 세 가지 이유
일반적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느끼는 부분 중에서 공포심을 유발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크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핸드피스 구동 시 발생하는 소리, 통증을 유발하는 구강 내 주사, 후각을 자극하는 약품 냄새로 구분된다.
 

마취시 통증의 유발요소
내원환자가 유니트 체어에 눕기 전에 먼저 엄습해 오는 것은 마취에 대한 공포심이다. 마취시 통증유발요소를 3가지로 본다면 리도카인의 온도, 마취액 주입 속도, 니들의 게이지로 볼 수 있다.이번 호에서 소개하는 No-Pain III는 기존 주사기와 달리 펜처럼 생겨서 시각적인 공포도 덜할

뿐만 아니라 리도카인의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가늘어진 주사 바늘을 통해 천천히 들어가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든다. 주입속도를 일정하게 조율함으로써 마취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날로그 방식처럼 손의 힘으로 주입하던 시린지 방식에서 탈피한 강력한 상하운동의 모터로 주입하는 자동화 방식을 채용한 전동 주사기이다.

핸드피스에 리도카인을 꽂고 본체 카트리지에 장착한 후 조작의 여부에 따라 앰플봉의 동작으로 환자에게 마취액을 주입하는 기기로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본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앰플의 양을 조절해서 주입할 수 있는 자동모드와 수동모드를 지원한다.
◆ 초극세 주사침으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주입 시에 통증이 없다.
◆ 풋 스위치로 원터치 작동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강한 악력은 불필요하다.
◆ 치간 유두부 주사를 비롯하여 침윤 마취, 치근막내 마취에 가장 적합하다.
◆ 경량 콤팩트 펜 타입으로 다루기 편한 전동 주사기다.
◆ 주사침으로 치간유두부주사, 침윤마취, 치근막내 마취를 최적화한다.

환자들에게 아프지 않은 치과진료를 위해 무통마취기와 같은 장비를 필수로 사용한다면 치과진료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과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주의

 

사용 전에 주입 속도 모드 위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사용 모드를 H로 선택하였을 경우 최대한의 주의가 필요하다. 주입 부위에 따라 높은 부하로 인하여 앰플이 갈라지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때, 고장이나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고 주입속도가 지나치게 빠른 것이 원인이다. 따라서, 주입부위에 알맞은 주입속도로 낮추어 사용해야 한다.   

 

   
1. 핸드피스는 소모품이므로 20앰플  사용 후 교체하여야 한다.
2. 핸드피스에 리도카인을 삽입시 여러 번 시도를 하면 리도카인의 고무천공이 넓어져 마취액 주입시 마취액이 흘러 내려 본체 내부에 스며든다. 이는 본체 내부 손상의 원인이 된다.
3. 본체에 제공된 밧데리 외에 사용 시는 치명적 손상이 생긴다.

 

구입문의: 필덴트
전화: 02-318-51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