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신속한 멸균효과로 유지관리 비용을 사로잡다!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신속한 멸균효과로 유지관리 비용을 사로잡다!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2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피스전용 고압증기멸균기 '니트람'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신원덴탈社의 핸드피스전용 고압증기멸균기 중 ‘니트람’이다. 멸균기 전문 제조사인 니트람 (Nitram Dental AS)은 1998년부터 ‘DAC 2000’ 이라는 신개념의 멸균기를 개발하여 핸드피스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과정을 멸균기내 포함하여 핸드피스 관리를 일원화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신원덴탈에서는 “지속적인 R&D 투자로 사용자 중심의 제품 계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2007년 ‘니트람’ 허가 획득 출시 후 중, 대형 병원을 중심으로 니트람 사용치과가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핸드피스 전용 멸균기 니트람‘은 세척, 오일링 멸균을 단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내부 세척, 오일링, 외부 세척, 멸균·건조 등 4단계 과정으로 진행된다. 멸균시간은 약 12분이며, 준비하는 시간이 약 30초로 총 12분 30초가 소요되는 등 고압의 물을 사용해 핸드피스의 내부, 외장세척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멸균 시스템은 핸드피스의 성능과 수명을 극대화시키고 핸드피스에 필요한 적당량의 오일이 멸균기 내에서 낭비되는 오일량을 최소화 시키는 등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다.


니트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핸드피스 전용멸균기로 내부세척, 외부세척, 오일링, 멸균이 한번에 가능한 복합 멸균기
     -  일반 멸균기는 단지 핸드피스의 멸균만을 하기 때문에 핸드피스 내부의 혈액 및 침 등 이물질을 제거하지 못한다. 그러나 니트람은 내부 세척으로 이물질 제거 및 오일링까지 이루어지는 복합기능을 가진 멸균기다.

 


  2) 핸드피스 유지관리 비용 절감
     - 일반적인 핸드피스 관리를 위해서는 시술후 세척, 오일링, 멸균의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그럴 경우 최소 20분 - 60분까지 시간과 인력이 소모가 되지만 니트람의 경우
이 모든기능을 멸균기가 해결해주기 때문에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3) 핸드피스 전용 커플링 장착으로 탁월한 세척효과
   - 하이스피드 핸드피스의 경우 각 제조사별 전용 커플링을 사용한다.
니트람은 각 제조사별 커플링을 장착하여 내부 관으로 고압의 증류수를 분사하기 때문에 이물질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 이물질로 인한 핸드피스 고장을 방지해 준다.

 4) 밀폐된 기계 내에서 오일링을 수행함으로서 스프레이 오일캔을 사용한 오일링시 스텝의 오일가스 흡입을 막을 수 있다.

-제품의 임상적 팁 및 임상 적용 예
  없음

-제품사양에 대한 정보

   1)세척방식 : 핸드피스 전용 커플링 및 컴프레셔에 연결하여 압축공기를 이용한
               내부, 외부 세척 (증류수 사용함)
   2)멸균방식 : 고압증기 멸균
 

구  분

온도

압력

멸균시간

프로그램1

134℃

3bar

3분

프로그램2

121℃ 

3bar

12분

프로그램3

134℃

3bar

18분

   3)전압 / 전원 :  AC 90V-240V, 50-60Hz
   4)소비전력 : 1,100W
   5)소모품: 증류수, 오일캔, 드레인필터
   6)크기 : W:355.6mm, H:355.6mm, D:355.6mm
   7)중량 : 21kg
   8)세척가능 핸드피스 : 6대
   9)주유방식 : 오일캔 및 컴프레셔 압력(5bar)의 압축공기로 내부 오일링
   10)세척,오일링,멸균,건조시간 : 총 12분
     (내부세척 약1분, 오일링 30초, 내부세척 약 3분, 멸균 3분, 건조 약1분, 기타 약 3분30초)

-사용상 주의사항 및 관리
 
 1) 관리방법

   가. 필터교환 : 200회 사용시 드레인 필터를 교환해야 한다.

 


  나. 챔버세척 : 10회 사용시 Nitraclean 사용해서 챔버내부 및 물관의 바이오필름을 제거하면 된다.

 

 

 

 다. 오일캔 교환 : 300회 사용시 오일캔을 교환해야 한다. (교환시기는 화면에 표시됨)

 

 

 2) 사용상 주의사항
  가. 멸균이 끝난 후 핸드피스는 고온의 상태 이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나. 인스트루먼트 멸균시에는 반드시 lubricate를 해제해야 한다..
  다. 핸드피스 장착시 핸드피스의 길이는 챔버 높이보다 짧아야 한다.
  라. 반드시 증류수를 사용해야하며 1주일 이상 사용안할시 증류수를 교환해야 한다.

니트람은 세계 3대 메이저 핸드피스 제조회사인  W&H, Sirona, Kavo로부터 니트람 사용시 각 제조사의 핸드피스가 세척, 오일, 멸균이 적합하게 이루어진다는 증명서를 획득하는 등 두각받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국내 치과용 소독 장비 시장을 연간 80억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구입문의
제조원 : 신원덴탈
판매원 : 신원덴탈 (Tel. 2188-9219)
가격 : 6,900,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