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인상재 혼합시간을 더 빠르게,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 ‘3M ESPE Pentamix™ 3’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인상재 혼합시간을 더 빠르게,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 ‘3M ESPE Pentamix™ 3’
  • 오세경 기자
  • 승인 2009.07.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치과 백승진 원장...쉽고 편리한 조작성과 2배로 향상된 믹싱속도
공간활용 디자인 적용으로 작업공간 효율성의 극대화

 

 

3M ESPE는 Composite Resin, Adhsive, Curing Light, Glass lonomer, Compomer, Dental Cement, Impressioning Materials 등 치과용 관련 기구 및 위생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특히 인상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지속적으로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인상재를 빠르고 쉽고 정확하게 혼합할 수 있는 3M ESPE의 인상재용 자동 혼합기, Pentamix 3를 살펴본다. 인상재 혼합기는 국내 시장에서 대형병원을 위주로 보급되다가 현재는 정밀인상재의 사용이 일반화됨에 따라 일반병원에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펜타믹스 3는 초창기 소개된 인상재용 혼합기를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혼합속도를 줄이고, 본체 전면의 좌우측 버튼으로 쉽고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디자인을 채택, 사용자의 편리성을 개선하였다. 특히, 균일한 혼합이 가능한 Pentamix™ 3는 자동 작동기능채택으로 사용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변형을 현저히 감소시켜주는 점이 눈에 띈다.

기존 Pentamix 2등 기존 혼합기보다 향상된 기능은

-2배로 빨라진 혼합속도
-공간활용 디자인으로 더 넓은 작업공간을 확보(벽걸이형도 옵션가능)
-작동버튼이 양쪽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용이하고 쉽게 작동가능
-기포가 없는 균일한 혼합이 가능
-필요한 양만 배출하므로 재료의 낭비가 적음
-폴리에테르계열, VPS(Putty, Heavy Body 포함)등 모든 재료에 
 사용가능하므로 활용도가 높음
- 쉽고 간단한 카트리지 교체

특히 3M ESPE에서 취급하는 모든 인상재(퍼티포함)를 혼합할 수 있어 현재 출시된 제품들 중에서 빠른 속도를 갖고 있다. 혼합시간과 트레이를 채우는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다.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갖고 있는 Pentamix™ 3 커버가 닫혀있어도 제품 이름, 시간 및 설정 시간을 확인 및 쉽게 믹싱팁을 탈착할 수 있다. 작업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테이블 위에 장치할 수 있는 테이블 TOP형으로 공급되지만 시판되는 벽붙이 장치를 이용하면 벽걸이 형태(Option)로 사용한다. 또한 플라스틱으로만 제조되었거나 안전장치가 없는 카트리지를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조정되어 혼합속도가 늦어지는 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술사양

 

 구분  설명
 작동모드  단기 가동으로 최대 1.5 분 가동, 최소 10 분 휴식
 카트리지  Penta 포일백과 함께 사용 적합(직경: 60 x 130 mm 및 26.8 x 130 mm)
 몸체  몸체의 전부위는 내충격성 플라스틱으로 제조 (폴리카보네이트)
 배전압  100 V – 240 V
 주파수  47 Hz – 63 Hz
 주입전력  최대 2A
 환경온도  18° C (64° F)에서 40° C (104° F)까지
 상대습도  20%에서 80%까지
 치수  283 mm (길이) x 225 mm (폭) x 280 mm (높이)
 무게  9.8 kg
 저장 및 운반  -20° C (-4° F)에서 +60° C (+140° F) 까지
 최대 상대 습ㄷ  80%

 

주의사항
Pentamix™ 3에서는 몇 가지 주의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첫째, 급격한 설치장소 온도의 변화가 있는 경우, 기기내에 수분의 응축이 일어날 수 있다. 이때는 장비가 실내 온도에 적응할 때까지 가동시키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둘째, 3M ESPE의 전용 Penta™ 카트리지와 Penta™ 믹싱팁과 함께 포일백으로 포장된  Penta™ 재료만 사용해야 한다.

셋째, 플런저 디스크의 교환 시에는 반듯한 평면이 포일백 쪽으로 가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즉, 부채살 모양의 융기가 있는 면이 반대쪽으로  가야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포일백이 파손될 위험이 있다.

 

구입문의
제조원 : 3M ESPE
판매원 : 한국 쓰리엠, Tel: 02-3771-4106
가격   : 직접 문의


Pentamix 3 사용후기

-백치과 백승진 원장

“저는 20년 이상 3M Express syste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소수의 지대치가 있는 경우 ExpressTM Putty와  ImprintTM II Light Body를 이용한 1-step 또는 2-step 테크닉을 사용하고 다수의 지대치나 전악수복시 PentamixTM 2를 이용한 ImprintTM II PentaTM Heavy Body와 ImprintTM II Light Body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우수한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PentamixTM 2의 loading 속도가 조금 느린 경향이 있어 초보자에겐 working time이 다소 모자라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에 이런 단점을 보완한 PentamixTM 3는 loading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져 working time 이 훨씬 길어졌습니다. 더욱이 heavy body보다 putty의 조작에 익숙한 치과의사들에게는 PentamixTM 3를 이용한 ImprintTM 3 PentaTM Putty의 개발은 매우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봅니다. 이뿐만 아니라 흐름성이 좋았던 ImprintTM II보다도 더 흐름성이 좋고 잘 찢기지 않는 ImprintTM 3 Light Body와 같이 사용할 경우 정말 여유있게 환상적인 인상을 채득할 수 있어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