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니션스 초이스] 임시치아용 레진은 적은 수축률과 무취·무열이 관건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임시치아용 레진은 적은 수축률과 무취·무열이 관건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09.12.0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축이 적고 냄새와 열 발생이 미세하며 8가지 셰이드를 갖춘 Trim II

흔히 임시치아는 ▲치아의 삭제 후 발생할 수 있는 생물학적 문제점을 완화시키고 ▲저작 기능을 보완하며 ▲최종 보철물을 보다 심미적으로 제작하는 데 기준을 제공할 뿐 아니라 ▲발음, 청소 등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때 사용되는 재료가 바로 아크릴 레진인데, 물성에 따라 치과에서 직접 다룰 수 있는 것과 치과기공소에서 다룰 수 있는 제품으로 나뉘어진다. 구강 내 삽입되는 모든 재료들이 그렇듯 아크릴 레진 역시 안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오랫동안 기공 현장에 몸담고 있으면서 학교에서 후학을 양성해온 와하하치과기공소 손영석 소장은 “의치용 레진은 무엇보다 열과 냄새가 적어야 한다”고 강조한 후 “구강 내에서 열이 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심한 경우 화상의 위험도 동반한다”고 부연 설명했다. 손 소장이 강조한 임시치아용 레진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임시치아용 레진은 냄새가 적어야 한다.
2. 경화 중 열 발생이 낮아야 한다.
3. 변형 및 수축이 없어야 relining 작업 등으로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4. 셰이드가 다양해야 한다.
5. 적절한 강도를 유지해야 임시치아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손 소장은 “흔히 열 발생이 크고 냄새가 많이 나는 제품일수록 수축률과 강도가 비례하는 특징을 갖는다”고 밝힌 뒤 “냄새가 독하다는 것은 화학적 반응이 크게 일어난다는 뜻과 같으므로 환자에게 그만큼 위험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일부 치과에서는 치과기공소에서 사용하는 레진을 사용한다”고 밝혀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손영석 소장

 

수축과 변형이 적으며 표면이 매끄러운 Trim II
앞서 밝혔듯 임시치아용 레진은 일반적으로 냄새가 독할수록 열 발생이 클수록, 수축률과 강도가 비례한다고 언급했다.
그런데 Trim II는 “냄새 및 열 발생이 적으면서도 수축률이 낮을 뿐 아니라 크게 문제되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갖는다”고 한다.
손 소장이 Trim II의 홍보 부족을 안타까워한 것도 이와 연관이 깊다. 그는 “수축과 변형이 적고 조작하기도 용이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크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하며 “손에 익숙한 제품을 쓰려고 하는 치과계의 보수성도 여기에 한몫 한 듯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Trim II는 표면이 매끄러워 구강 내 장착 시 이물감을 감소시킨다. 레진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주는 ‘Glaze’가 있다는 점도 기억해둘 만하다. Glaze를 바름으로써 임시치아의 사용기간을 연장하고 미세한 부위까지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을 수 있다.

 

Trim II

 

손에 달라붙지 않아 조작이 편리하며 8가지의 다양한 셰이드 제공
손에 달라붙지 않을 정도의 점도를 갖고 있다는 것도 Trim II의 특징 중 하나다. 손 소장은 “물론 전혀 안 묻어난다고 할 수는 없지만 타사 제품들과 비교하면 그 정도가 미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셰이드가 8가지로 다양한 것도 다른 제품들과 구별되는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덕분에 여러 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자연스런 치아색을 재현하는 데 효과적이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긴 하다. 손 소장은 “냄새가 적긴 하지만 아예 안 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힌 뒤 “향후 냄새만 조금 더 개선된다면 임시치아용 레진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제작 방법

 

 


1. Trim II liquid 7ml와 powder 12.5g을 믹싱컵에 넣어 점도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 1분간 spatula로 잘 혼합한다.

 

 

 

 

 


 
2. 치아 삭제 전 채득한 인상모델에 혼합한 Trim II를 붓는다.

 

 

 

 

 

 

 


3. 인상모형에 부은 후 약 1분 정도 경과 후 Trim II가 약간 굳고 광택이 없어지면 구강 내에서 인상 채득 및 작업을 한다. 모델에서 제거 후 shearing을 하여 마진을 맞춘다.

 

 

 

 

 

 

     
 

 

     
 

 

 

 

4. 연필 및 샤프를 이용하여 치아 모양을 재현한다. 아크릴 바를 이용하여 모양을 다듬는다.
    


MR Key Point
▲ Trim II는 수축과 변형이 적어 작업의 효율을 향상시킨다.
▲ 열 발생과 냄새가 적어 구강 내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 표면이 매끄러워 환자들의 거부감을 감소시킨다.
▲ 점도가 적당해 조작하기 편리하며 8가지의 다양한 셰이드를 제공한다.
▲ 광택제인 Glaze가 있어 임시치아의 사용기간을 연장해주는 데 효과적이다.
▲ 고무로 된 믹싱볼에서 믹싱할 경우 화학반응을 일으키므로 반드시 제품 구입 시 동봉된 믹싱컵을 사용해야 한다.

· 제조원 : Bosworth(미국)
· 수입원 : ㈜신흥
· 판매원 : ㈜클리어덴탈 02-773-2523

 

Mini Interview
박진영 진료실장 _ 더와이즈치과병원

“쫀쫀하고 수축이 적어 조작이 용이해요”

 

 

더와이즈치과병원 박진영 진료실장은 세미나에서 우연히 Trim II를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
박 실장이 경험한 Trim II의 첫 느낌은 끈적끈적하지 않고 쫀쫀해서 조작하기가 편하다는 것. 특히 그녀는 Trim II의 가장 큰 매력으로 “적은 수축률”을 손꼽았다.
“무엇보다 Trim II는 수축률이 적어서 relining 작업이 필요 없어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기 때문에 진료시간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죠. 세미나 당시 많은 수강생들이 이 점에 공감한 걸 보면 저만 느낀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또한 Trim II는 셰이드가 8종류나 된다. 때문에 “다른 제품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다”고 덧붙인 그녀는 “각각의 개별 통에 조금씩 담겨 있어 덜어 쓸 불편을 줄인 점도 기억해둘 만한 특징”이라고 언급했다.
물론 아쉬운 점이 있기는 하다. 박 실장은 “냄새만 조금 개선된다면 금상첨화”라고 말한 뒤 “각각의 레진 특성을 고려해 케이스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을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